경기도, 27일 소재부품 오픈랩·중앙분석지원실 개소식 개최
경기도, 27일 소재부품 오픈랩·중앙분석지원실 개소식 개최
  • 임광안 기자
  • 승인 2020.10.27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시설과 분석설비 등이 부족한 중소기업이 기술개발에 집중하도록 지원

제2회 경기도 소재·부품·장비산업 상생포럼 동시 개최
소재부품 오픈랩·중앙분석지원실 개소식

경기도 중소기업의 ‘소재·부품·장비’ 분야 기술독립 가속화를 도울 ‘소재부품 오픈랩·중앙분석지원실’이 27일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에 문을 열고 본격적인 지원에 나선다.

‘소재부품 오픈랩·중앙분석지원실’은 경기도가 추진하는 ‘소부장산업 자립화 연구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소재·부품·장비 기술개발에 어려움을 겪는 도내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연구시설이다.

연구시설과 분석설비 인프라를 충분히 보유하지 못한 중소기업이 기술개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전 방위적으로 지원하는데 목적을 뒀다.

우선 ‘소재부품 오픈랩’은 도내 중소기업들의 열악한 연구개발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구축된 공용 연구공간이다. 소부장 기술개발에 필요한 기초 실험실과 함께 시료 분석용 설비공간을 갖췄으며, 열적·화학적·물리적 전처리를 직접 수행할 수 있는 전처리실도 함께 구비했다. 

‘중앙분석지원실’은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고도화된 시험분석 서비스를 지원하는 연구시설이다. 기업들이 개발한 소재나 부품, 장비 등이 시제품 화될 수 있도록 신속한 시험분석 결과물을 제공하며, 기술개발 효율의 극대화를 위해 박사급 전임연구원을 비롯한 해당분야 전문인력을 배치했다.

이와 함께 소부장 자립화 연구지원사업 전담기관인 융기원 소재부품장비 연구사업단을 통해 ‘문제해결사 시스템’을 가동, 수행기관 및 관련 기업들이 개발 기술의 사업화 과정에서 당면하는 애로사항을 해결하는데도 앞장선다.

임문영 미래성장정책관은 “경기도는 지난 1년간 소부장산업 핵심기술의 자립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경주해왔다”며 “앞으로도 성공적인 산학연관 연구협력모델의 구축과 확산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경기도는 소재·부품·장비 기업의 공급 안전망 확보와 국산화 기술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해 10월부터 차세대융합기술원내에 ‘소재부품장비 연구사업단’을 설치해 운영 중이다.

2022년까지 매해 100억씩 3년간 총 300억의 예산을 투입해 기업, 대학, 연구소 등 39개 기관이 참여하는 ‘소재·부품·장비산업 자립화 연구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이날 개소식에서는 수요기업과 공급기업을 연계해 생산적인 연구협력 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제2회 경기도 소재부품장비산업 상생포럼’이 도내 산학연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