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공기정화, 치유까지 다재다능 반려식물 인기몰이중
인테리어, 공기정화, 치유까지 다재다능 반려식물 인기몰이중
  • 윤희진 기자
  • 승인 2021.01.18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테리어 위주의 식물이 미세먼지에 시달릴 때에는 오염물질 흡수 등으로 실내외 공기정화 역활 톡톡히

반려식물이란?

반려식물(pet plant)은 반려동물을 뜻하는 펫(pet)과 식물을 뜩하는 플랜트(plant)가 합쳐져 만들어진 말로, 반려동물처럼 곁에 두고 키우는 반려식물을 뜻하는 신조어이다. 반려식물은 반려동물보다 관리해주기가 수월하고 키우는 데 드는 비용도 저렴하기 때문에 남녀노소를 불구하고 전 계층이 주목하고 있다. 실내에 조화롭게 배치하면 삭막한 실내 분위기를 싱그럽게 만드는 것은 물론이고 공기 정화에도 도움이 되며 정서적 안정감을 선사해준다. 실내에서 반려식물로 키우기 좋은 종으로는 틸란드시아, 고무나무, 스킨답서스, 관음죽, 산세베리아, 아레카야자, 행운목, 싱고니움, 산데리아나, 금전수, 드라세나, 드라코 등이 있다.

 

‘반려식물’ 이란 용어 공감도


				47.4% 공감 가지 않는 편
				42.1% 공감되는 편
				10.5% 잘 모르겠다

              출처 : [트렌드모니터 2017 반려식물 관련 인식조사][단위:중복%]

 

반려식물이라는 용어는 도입시기가 짧아 아직 ‘공감 가지 않는 편’ 5.3%로 높게 나왔다. 실내식물, 공기정화식물 등으로 인식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반려식물, 왜 키우나요?


				공기 정화를 위해 58.3%
				그냥 식물을 좋아해서 38.6%
				인테리어를 위해 36.6%
				지인으로부터 선물로 받아서 26.7%
				자녀들의 정서 함양을 위해서 13.3%
				가족 구성원이 원해서(자녀 등) 9.0%
				전자파 차단을 위해 9.7%
				식용(열매 수확) 9.5%
				색다른 경험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7.8%
				주위에서 많이들 키우고 있어서 5.3%
				벌레나 해충을 쫓아내기 위해서 4.3%
				지인의 권유로 2.9%
				반려동물은 키우기가 어려워서(반려동물 대신) 2.6%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서 2.4%
				기타 1.7%
                     출처 : [트렌드모니터 2017 반려식물 관련 인식조사][단위:중복%]
 
 
반려식물의 주 목적은 아직까지 공기정화(58.3%)로 나타나고 있다. 결과를 보면, 그냥 식물이 좋아서, 자녀들의 정서 함양을 위해서, 색다른 경험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반려동물은 키우기가 어려워서,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서 등 심리적, 정서적 이유로 식물을 키우는 경우도 다수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

 

반려식물에 대한 관심 키워드는?


				반려식물 관련 주요 키워드 검색량
				1.어르신들
				2.정서적 안정
				3.코로나블루
				4.창업자부문 우수상
				5.일리제이
				6.우울감
				7.구리시
				8. 테라리움
				등
				
				반려식물에 대한 관심 키워드
				1.긍정 63%, 좋은. 귀여운. 예쁜. 뛰어난.
				2.부정 9%, 조심하다. 고민.
				3.중립 28%, 변화 생기다. 새로운출처 : [혜안/썸트렌드]

 

코로나19 여파로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공기정화효과가 있는 식물이 큰 인기를 함과 동시에 정서적인 안정감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주요 키워드로 어르신들, 우울감, 코로나블루, 정서적 안정, 심리방역 등이 나타났다. 코로나19시대에 여러 지자체에서 코로나19방역의 일한으로 홀몸 어르신이나, 1인 가구에 반려식물 보급에 나서고 있다.

 

반려식물 재배가 제공하는 효과

77.4%, 반려동물과 반려식물은 서로 대신할 수 없는 그만의 특징이 있다.69.4%, 반려식물을 키우는 사람이 충분히 이해가 된다.61.8%,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반려식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증가할 것이다.53.9%, 식물에게도 반려동물만큼의 애정이 생길 수 있다.

                       출처 : [트렌드모니터 2017 반려식물 관련 인식조사][단위:중복%]

 

반려식물은 점점 심리적, 정서적으로 다가서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집안 분위기가 밝아졌다.’ 44%, 일상 속 소소한 기쁨을 준다 43.8%, 힐링이 되는 느낌이다 38.4%로 상위에 분포되어 있다. 심리적 정서적 효과만 따져보면 190.3%로 많은 것으로 보여진다.

 

‘반려식물’에 대한 심리적 이해도 및 향후 수요 전망

반려식물의 심리적 이해도 및 향후 수요 전망은 매우 긍정적이다. 반려식물은 집안에서 손십게 기를 수 있고 적은 비용과 수고로 신체활동을 통한 건강관리, 정서적 안정 등 반려동물 못지 않게 정서적 위안을 준다. 반려식물로는 관리가 편하고 꽃과 열매가 있어 애착 형성이 좋은 식물등이 인기를 끈다고 한다.

 

‘반려식물’과 관련된 농촌진흥청은?

농촌진흥청에서는 반려식물이라는 신조어 보다는 학교텃밭, 실내정원, 원예치료, 옥상정원 등의 관련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관련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학교텃밭

학생들의 학습과 체험을 목적으로 학교의 토지나 건축물 등을 활용한 도시농업을 학교교육형 도시농업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학교텃밭이라 서비스 시행중이다. 학교텃밭는 중고학생은 정서 순환효과, 그리고 초등학생은 학습효과 때문이라고 한다. 중고등학생은 입시를 위한 무한 경쟁 속에서 마음과 몸이 지치기 쉬운데, 텃밭을 가구며 스트레스를 푸는 동시에 활력을 얻을 수 있고, 초등학생은 직접 작물을 키우며 얻는 학습효과가 크다는 것이다.


					가족,학교,지역사회 공동의식
		학업성취도,꿈,희망,즐거움
		학성적,흥미 탐구심, 관찰력
		농업 흥미와 지식
		단체활동,협력,커뮤니케이션,표현력
		생명,자아존중,주인의식,책임감
		영양 균형(비만 예방) 출처 : [농업기술포털-농사로 ]

 

 

효과

  • 미국에서는 학교텃밭 활동을 한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과학성적이 향상되었고, 농업에 대한 흥미와 지식이 증가했다고 보고하였다. 우리(농촌진흥청)도 식물재배 실험이 가능한 과학 키트와 교구를 활용하여 수업한 경우 단원이해도가 평균 10점 이상 향상되었고, 식물을 직접 키워본 학생들은 사회성, 과학 흥미도, 학업성취도가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높았다. 이에 따라 교사들은 교육적 효과는 물론 교실 환경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평가하였다.(중략)
  • 결론적으로 학교텃밭은 텃밭 활동을 통해 아동, 청소년들의 탐구심과 관찰력 등 지적 역량의 향상을 통해 우리 국가가 더 성장하는 데 필요한 창의적 인재로 자라게 하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음은 물론 인성을 함양하여 건강한 국민으로 성장하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소중한 가치다.
  • 또 학교와 학부모 등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소통의 매개체이며 학교폭력과 왕따라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피해자의 아픔을 정서적으로 치유함으로써 새로운 꿈을 꿀 수 있게 하고, 장애학생에게도 자신감을 갖게 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거기에 균형 있는 식생활과 농업에 대한 소중함을 알게 하여 미래 농업소비자로 성장하게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실내정원

‘지붕이 쳐진 닫혀진 공간 속에 연출되는 정원’이 실내정원을 의미한다. 농업기술포털 농사로에서는 실내정원을 꾸밀 때 고려할 사항부터, 실래정원관리방법, 실내식물 이용정보, 꽃장식과 정원꾸미기, 온라인강좌, 3D실내정원, 그린인테리어효과,체험까지 다양한 정보를 안내하고 있다.

 

실내정원을 꾸밀 때 고려할 사항

첫째, 실내 환경 및 관리 조건에 알맞은 식물을 선택한다. 식물마다 좋아하는 온도, 광, 물 등 조건이 있고, 배치하고자 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식물을 선택해야 한다.

둘째, 식물과 어울리는 용기를 선택한다. 식물과 용기의 형태 및 크기를 비교하여 어울리는 짝꿍을 찾아주는 것이다. 다양한 크기, 잎 모양, 질감, 색상 등의 조화에 포인트를 두어야 한다. 더불어 배치장소의 배경 이미지를 고려하는 것도 중요한 결정 요소이다.

  • 셋째, 식물의 형태와 모양을 고려한 정원구성 요소별 식물을 선택한다. 구성 요소별 식물을 적절히 선택하면 디자인의 표현 방법이 다양해질 수 있다.
    • 주가 되는 식물 : 높이감을 주는 큰 키 모양의 식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 중간 키 모양의 식물 : 정원의 기본적인 골격(framework)을 형성하고, 특히 잎의 색이 다양한 식물을 선택하면 그 효과가 더 강조된다.
    • 늘어지는 덩굴성 식물 : 분식물 장식의 흐름을 강조하는 효과가 있다.
 
 

치유농업(원예치료)

미국원예치료협회는 원예치료를 "사람들의 몸과 마음 그리고 영적인 상태의 향상을 위하여 식물과 정원가꾸기 활동을 사용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원예치료는 모든 연령, 배경, 그리고 능력을 가진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며 유익한 치료방법이라고 하였다. 또한 구체적이고 문서화된 처치목적을 가지며 훈련된 치료사에 의해 촉진되어야 함을 밝히고 있다. 이 외에도 원예치료에 대한 다른 여러 가지 정의가 있지만, 치료적 목적으로 식물과 원예활동을 이용하는 것은 다름이 없다.

원예치료 사례와 효과

▷원예치료가 아동의 불안 감소에 미치는 영향 (강해자, 노명래, 이영현 1999. 한국식물·인간·환경학회지 2(3):13-32.)

  • 충남 아산시 신광초등학교 4학년 아동 32명(남 14명, 여 18명)을 대상으로 1999년 3월 2일~4월 30일(9주간)에 걸쳐 총 10회의 원예치료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원예치료에 참가한 아동의 불안감이 감소되었고, 특히 불안의 하위 요인 중 두려움, 놀람이 효과적으로 감소되었다. 또한 원예치료를 받은 후 아동들의 원예활동에 관한 흥미도와 관심도가 높아졌다.

▷원예치료가 아동의 우울성에 미치는 효과 (박승현, 이영현, 노명래. 1999. 한국식물·인간·환경학회지 2(4):13-26.)

  • 충남 천안시 천안 Y초등학교 5-6학년 아동 44명(남 22명, 여 22명)을 대상으로 1999년 3월 8일~5월 13일까지 11주간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원예반원 22명을 4~5명씩 5개조로 주별 계획에 따라 활동을 하였으며 원예실에 개인 화분을 1~2개씩 갖게 하여 1일 1회 돌보게 하였다. 과제를 제공하여 가정에서도 원예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아동의 위축을 감소, 우울감소, 신체증상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예치료는 초등학교 아동들의 문제행동증후군(하위척도: 위축, 신체증상, 우울)을 개선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적용이 가능할 것이다.

▷노인시설을 위한 효율적 프로그램으로서의 원예활동 효과검증(관찰법에 의한 평가) (곽혜란, 이종석, Shannon E. Jarrot, Paula D. Relf. 2000. 한국식물·인간·환경학회지 3(4):7-15.)

  • 미국 버지니아주의 Univ. of Virginia Polytech내에 위치하고 있는 adult day care service에 등록 보호되고 있는 60세 이상의 18명의 회원을 대상으로 일주일에 3회씩 10주간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원예활동은 실내 및 실외활동으로 나누어 식재, 번식, 만들기, 수확물 요리하기로 나누어져 실시하였다. 원예활동을 제외한 비 원예시간(원예활동 전/후)에 이루어진 활동 프로그램은 공예, 토론, 음악, 미술, 운동, 건강교육으로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원예활동은 노인보호시설에서 일반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타 활동에 비해 효율적 프로그램으로 입증되었다. 타 활동에 비해서 원예활동에 대한 노인의 흥미와 관심도가 높았으며, 또한 원예활동이 감정상승에 미약하나마 도움을 주었고, 사회성도 증가시켰다.

▷원예치료를 통한 정신분열증 환자와 일반인들의 우울성 비교 (이혜진, 안창연, 심우경. 2000. 한국식물·인간·환경학회지 3(4):25-30.)

  • 경기도 부천시 H종합사회복지관의 정신분열증을 가진 20대의 12명(남 6명, 여 6명)과 K대학교에 다니는 일반인 20명(남 6명, 여 6명)을 대상으로 2000년 7월부터 11월까지 주 1회씩 20주 동안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활동시간은 아침 11시부터 12시까지 1시간 동안이었고 주별로 돌보거나 활동할 수 있는 과제를 제공하여 계획적이고 연속적으로 원예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그 결과 원예치료는 정신분열증 환자와 일반인의 우울증개선에 모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정신분열증 환자의 우울증 개선에 효과를 나타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