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진흥청, 올해 배․복숭아꽃 평년보다 약 10일 빨리 필 듯
농업진흥청, 올해 배․복숭아꽃 평년보다 약 10일 빨리 필 듯
  • 윤희진 기자
  • 승인 2021.03.16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꽃 필 무렵 이상 저온 대비해 꽃눈 발육 상태 자주 확인
과수 생육·품질관리시스템에서 이상기상 예측 정보 확인 가능

농촌진흥청은 올해 배와 복숭아 꽃 피는 시기가 남부지역은 평년보다 10일, 중부지역은 평년보다 4∼5일 더 앞당겨질 것으로 예측했다.

이번 결과는 농촌진흥청이 자체 개발한 배 ‘신고’와 복숭아 ‘유명’ 품종의 만개기 예측 프로그램을 활용해 분석했다.

배꽃이 활짝 피는 시기는 남부지방인 광주광역시는 4월 6∼10일, 울산광역시는 3월 31일∼4월 4일로 평년보다 3∼13일가량 빠를 전망이다. 중부지방인 경기도 수원시와 충남 천안시는 4월 19∼23일, 강원도 원주시는 4월 19∼23일로 평년보다 4∼6일가량 앞당겨지거나 비슷할 것으로 예측했다.

배꽃
배꽃

복숭아꽃이 활짝 피는 시기는 남부지방인 경북 청도군과 전북 전주시는 각각 4월 6∼9일과 11∼14일로 5∼9일 빨라지고, 중부지방인 경기도 이천시와 강원도 춘천시는 4월 18∼25일로 평년과 비슷하거나 4∼6일 빨라질 것으로 분석됐다.

과수의 꽃 피는 시기는 3월 이후 기온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 이상 고온이나 이상 저온에 따라 개화기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농가에서는 꽃눈 발육 상태를 자주 확인하도록 한다.

또한, 개화기 저온에 대비해 연소 자재를 구비하거나 방상 팬 작동 여부 등을 미리 점검한다. 수분·수정이 걱정된다면 인공수분 등을 통해 열매가 안정적으로 달리도록 한다.

전국 67개 지역의 이상기상 예측은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과수생육·품질관리시스템(fruit.nihhs.go.kr → 이상기상범위)에서 확인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박정관 과수과장은 “올해 만개기 예측 편차가 커진 것은 겨울 기온의 변동성이 컸고, 봄 기온이 평년보다 높을 것이라는 기상청 전망을 반영했기 때문이다.”라며, “과수 꽃 피는 시기는 열매 맺음과 약제 방제 등 한 해 농사를 결정짓는 중요한 때인 만큼 농가에서는 날씨와 꽃눈 발육을 잘 살펴 이상 기상 피해가 없도록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