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일보 취업특집 자기소개서 작성법 12계명
코리아일보 취업특집 자기소개서 작성법 12계명
  • 윤수진 기자
  • 승인 2019.01.14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소서 작성 만점비법 #대기업 자소서 문항

1.귀하가 우리 회사에 지원한 이유를 말하라 300자
2.본인만의 특별한 경험을 기술하고 그것이 지원한 부서 혹은 우리회사에 어떻게 도움될 것인지 기술하라 400자
3.본인을 표현할 수 있는 단어를 적은 뒤 그 이유를 써라 300자
사진 윤수진 기자
ⓒ윤수진 기자

 

코리아일보 특집] 자소서 작성 만점비법

# 자기개발을 위해 노력한 경험 구체적 사례를 300자 이내로 기술하라

====> 이 문항을 보고 취미활동과 연관시키려 한다면 힘들 것이다. 취미활동도 자기개발이라 명할 수 있어 맞긴 맞다. 하지만 주의 할 것은 기업이념과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 즉 지향점에 맞춰 기술해 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더라도 특별한 자기 개발 노력이 없어 어떻게 하건 꿰어 맞춰야 한다는 어려움에 봉착하는 것은 글을 처음 작성하고 사고가 유연하지 않는 취업준비생에겐 난관임을 안다.

따라서 만약 독서가 취미라는 취준생의 경우 저는 “21세기 통습 융습의 시대상에 걸맞게

다양한 간접경험을 책을 통해 다각화 다양화 시키며 문제해결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꾸준히 독서를 했다.

특히 얼마 전 읽은...이란 란 등식으로 인사권자의 요구사항을 간파해 내야 한다.

즉 문항이 내포한 의도 분석이 그 이해가 자소서의 기본임을 명심해야 한다.

# 입사 후 포부를 300자 이내로 작성하라

이 문항도 도 마찬가지로 접근하면 어려울 것 없다. 회사가 나아갈 방향을 미리 예측 추론하여 자신이 어떤 부서 어떤 위치에서 어떻게 본인역량을 발휘하고 부족한 부문은 어떤 식으로 개발시켜 회사에 궁극적 이익을 줄 것인지를 기술 해 내야하는 것이 관건이다.

<중략>

취업 자기소개서 작성비법 12계명으로 정리 해 본다.

당신이 누구입니까? 당신은 다른 사람과 어떤 큰 차이가 있습니까?

당신은 왜 살아야 하고 왜 이 회사를 선택했으며

무엇이 당신에게 소중한 가치입니까?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십시오

(자소서 작성 전 고민을 충분히 하고 자신의 내면을 바라 볼 것)

1.돈 명예 일 중 당신은 무엇이 가장 소중하고 왜 그것이 소중한 지를 꼭 기술하십시오.

2. 우리사회의 가장 큰 문제인 양극화방안과 관련 당신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 지 도덕적 윤리적 상황인식과 세계관적 사유를 보여 주십시오 .

===>>> 이 부문은 향 후

기업 경영의 핵심 방향과 현실인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지적 능력 뿐 아니라 소양능력 나아가 문제 해결능력을 보여 주는 사례이므로 신중하게 깊이 있게 심층사고 하여 접근 하십시오.

3.21C미래 사회 즉 제 5의 시대에 대한 상식과 비전을 제시하며 지원코자 하는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추측 예측하여 기술하십시오.

====>>> 그만큼 입사 희망기업에 대해 아는 것이 많아야 한다는 것이며 경영자가 응시자에게 물어보고 싶은 내용을 미리 알고 있어야 1차 서류 전형이 통과 되는 것입니다.

당신이 만약 고3 즉 대학입시 지원자라도 마찬가지 질문을 합니다.

4.정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 역사 철학 문학 등의 당신이 배운 각종 학문이 지원코자 하는 회사와 무슨 연관이 있으며 왜 그 전공을 선택하였고 전공이 무엇을 배우고 가르쳐야 하는 것이었는지 반드시 알고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 시 기술되어져야 합니다.

====>>> 이력서에는 물론 자격증이나 수상경력 같은 객관적 입증자료가 들어가야 갰지요.

따라서 이력서만 많이 쓰려 하지 말고 자신의 능력부터 쌓으십시오. 준비 된 자는 반드시 합격한다는 것은 진리입니다 너무나 당연한.

5.블로그 활동이나 까페 등 해당 분야의 지적활동 노력 등을 보여 주십시오 그러려면 미리 유투브활동 및 sns를 활용한 자기 내공 소통능력 쌓기를 준비 하십시오.

====> 차근차근 쌓으시어 노하우로 만드시고 이력서에 기재하십시오.

6.해당기업의 급여 수준 등부터 따지지 마시고 유사 기업에서 우선적으로 경험을 쌓으십시오.

최소 2년 단위 이상은 근무하시고 그러한 경력을 토대로 우수 기업에 입사하려 하십시오.

7.당연한 지적인 것 같지만 인사권자와 회사 사주의 입장을 먼저 깊이 심사숙고하며 본인이 자소서 평가자 혹은 면접관이라면 등식의 가설을 세우며 역지사지로 생각해 보십시오.

======> 즉 당신이 CEO라면 어떤 인재를 찾으시겠습니까?? 자기 스스로에게 물어 보시며 자기 소개서를 작성하란 의도입니다.

8. 따라서 입사코자 하는 기업의 대표가 지은 책 및 해당기업 광고 신문기사 등도 철저히 챙겨 필독하시고 그 기업의 매출 종업원 수 주가 등 우선적으로 "적"(기업)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숙지하십시오.

=====>>> 그 내용을 이력서에 간단명료하게 상술한 취지를 살려 기술하십시오.

9 지원 기업의 제품개발 및 시장성 향후 전망 및 관련제품과 비교 우위에 관한 조사 탐구 보고 등 사업가 즉 CEO입장에서 혹은 본인이 지원 근무코자 하는 부서와 연관시킨 마스트플랜을 작성하세요.

=====> 본인을 가장 독창적으로 들춰내며 어필 할 수 있는 부문은 영업과 매출신장 그리고 창의적 제품 발굴 등 다양하게 접근하고 자신만의 아이디어접목도 좋겠지요.

소위 흔히 말하는 혁신적인 자신만의 마인드를 표현 표출해 내란 것이지요. 그런 만큼 회사에 대한 가치는 물론 경쟁사에 대한 경쟁력을 기술하란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실 사례를 들어 ppt하듯 해 보시길 권장합니다.

10 더 나아가 시장성 즉 구매고객 층과 주 관심층 지역적 특수성 등을 고려한 매출증대효과 시장의 반응 등 중장기적 안목을 제시해야 겠죠

======> 최근엔 우리 사회 전반에 가치와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통습적 인재 및 융. 복합적, 다면적 사유를 하며 문제해결능력이 높은 사람을 기업들이 찾고 있습니다.

그 만큼 단순 대안 제시에 그칠 것이 아니라 구체적 체계적 본질적 문제해결 능력과 거시적 총체적 사고능력 및 잠재능력 혁신능력이 입사서류 면접에서 요구됩니다.

11 한국수자원공사 5급 8급 자소서 항목 1번엔 학창시절 등 본인의 성장 배경을 작성하라 . 다들 아시지요.

=====> 일선 현장에서 자소서 지도를 하다보면 본인의 진실에 의거하고 사실에 입각하지 않은 관념적 기술이 지나치게 많습니다. 면접관 즉 서류 심사자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지 못하는 것을 많이 보며 같은 이야기더라도 강약 조절이 안 돼 단순 사실 직시 및 기술에 그치는 한계를 많이 봅니다. 이는 심사자도 결국 글의 힘과 글속에 내포된 감정에 동화 된다는 점을 인식하십시오.

예를 들면 “부모님의 경제적 열악성은 저를 죽어라 코피 터지게 공부하여 장학금을 받게 만드는 결정적 계기였으며 이로 인해 교수님과 학우들의 칭찬은 물론 졸업 시 총장상수여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자신감은 동아리단장. 봉사활동 등…….등 원인 결과 진전…….시키며 본인을 어필하세요.

삶의 여정과 이력이 정합성을 갖고 논리적 설득 글이 자소서 혹은 회사마다 부르는 바가 다르지만 자기개발서에도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12.한국수자원공사 자소서 문항

1번 학창시절 등 본인의 성장 배경을..

2번 본인의 장단점 성격적인 특성 ...

3번 역경에 부딪친 경험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과 결과

4전공 관련 주요 관심 분야 및 전문지식 습득 노력

5 k-water 지원 동기 및 입사포부

각 항목 400byte 13줄 이내... 아시지요 특수문자.. 금지...(해마다 다른 점 참조 바람)

#결론

자소서 작성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전공 관련 학적 자료 등 다양한 사전 준비가 필수입니다.

남이 쓴 글이나 자료를 흉내 내려 하지 마시고 진정으로 자기이야기 나를 보여줘야 합니다.

진실은 세상을 설득하는 또 다른 큰 무기입니다.

이 세상엔 진실은 통합니다. 그렇다고 본인 단점을 30%이상 너무 적나라하게 기술하여 과유불급하면 안 된다는 것 또한, 진실? ........

 

어느 대기업 자소서 문항

1.귀하가 우리 회사에 지원한 이유를 말하라 300자

2.본인만의 특별한 경험을 기술하고 그것이 지원한 부서 혹은 우리회사에 어떻게 도움될 것인지 기술하라 400자

3.본인을 표현할 수 있는 단어를 적은 뒤 그 이유를 써라 300자

청년과 중 장년, 주부 등 국민 모두가 본인의 역량과 삶의 가치에 걸맞는 일자리 확보 및 취업으로 건강한 대한민국 파이팅을 빕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