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대표 미세먼지 포털 서비스 운영, 실시간 미세먼지 정보제공
부천시 대표 미세먼지 포털 서비스 운영, 실시간 미세먼지 정보제공
  • 박영미 기자
  • 승인 2021.06.14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시간 미세먼지 정보제공, 부천 미세먼지 포털 서비스 운영
부천시 미세먼지 포털 서비스 실시간 미세먼지 지도

기초지자체 중 최초로 부천시가 독자적인 미세먼지 포털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그동안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부천시가 어떤 사업을 하는지 궁금해 하던 시민들에게 답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서비스는 국토교통부 스마트타운 챌린지 사업에 선정되어 사업 완료된 ‘스마트 미세먼지 클린 특화단지 조성사업’의 5개 서비스(▲우리동네 미세먼지 정보서비스 ▲공업단지 비산먼지 해결 서비스 ▲통학로 청정-안심 공기제공 서비스 ▲지하철역 미세먼지 저감 서비스 ▲빅데이터 기반 미세먼지 대응 서비스)에 대하여 웹서비스 방식으로 제공하는 포털이다.

부천시 미세먼지 포털 서비스 메인화면
부천시 미세먼지 포털 서비스 메인화면

해당 포털은 실제 측정된 미세먼지 농도에 기반해 저감장치를 자동 운영하고 결과까지 분석하는‘원스톱(one-stop)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지닌다. 또한 미세먼지 정책들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저감효과 및 예측결과를 시민들에게 공개하여 투명하고 신뢰받는 행정을 구현하였다.

부천시는 시민과의 소통을 위하여 포털 서비스 ‘시민참여광장’또한 구축하였으며, 앞으로도 미세먼지 바로알기, 찾아가는 미세먼지 교실, 설문조사 등을 통해 시민참여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부천시 관계자는 “부천시만의 세세한 미세먼지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큰 호응과 관심을 얻고 있다”며 “앞으로 시민과 함께 만드는 부천시 미세먼지 포털로서 발전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