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시흥스마트허브 염색단지 악취개선사업' 추진
시흥시, '시흥스마트허브 염색단지 악취개선사업' 추진
  • 박영미 기자
  • 승인 2021.08.31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흥스마트허브 내 염색단지 사업장을 대상으로 백연제거 검증시설인 전기집진방식의 시설로 교체 시 비용의 90%까지 지원
염색단지 악취와 백연(전)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시흥스마트허브 내 염색단지 사업장을 대상으로 백연제거 검증시설인 전기집진방식의 시설로 교체 시 비용의 90%까지 지원하는 「시흥스마트허브 염색단지 악취개선사업」을 추진 중이다.

염색단지 악취와 백연(후)
염색단지 악취와 백연(후)

본 사업은 사업장의 시설 설치 비용 부담을 완화해 시설 개선을 유도함으로써, 염색단지에서 발생하는 백연과 악취 저감으로 시흥스마트허브 대기 개선과 민원 예방을 위해 마련됐다.

염색단지의 악취 발생 원인은 섬유가공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량의 백연에 폐오일 성분이 포함된 것으로, 세정수(물)를 사용하는 기존의 방지시설로는 유분의 백연 제거에 한계가 있어 매년 관련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흥시는 환경오염 및 민원 저감을 위해 시화 지속가능발전협의회(약명 시화 지속위) 대기개선 로드맵 사업비 40억을 출연 받아 본 사업계획을 수립했다. 현재 염색단지 사업장 총 13개소 중 4개소가 신청해 약 19억 3천만 원의 보조금이 지원 확정된 상태로 나머지 잔액은 추가 공고 중이다.

시흥시 대기정책과 관계자는 “현재 우리 시 염색단지 인근 지역에 관광시설 및 주거단지가 계속 들어서고 있는데 본 사업을 통해 염색단지 백연 및 악취 저감으로 시민들의 생활 환경 및 대기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염색 사업장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접수 기간은 잔여 예산 소진 시 까지며, 참여를 희망하는 사업장은 시흥시청 홈페이지 공고를 참고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