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여성가족재단, 대한민국 범죄예방대상 ‘국무총리상’수상
인천여성가족재단, 대한민국 범죄예방대상 ‘국무총리상’수상
  • 임광안 기자
  • 승인 2018.10.29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학・경 치안공동체로 여성과 아동 안심마을 조성 좋은평가

인천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원미정)은 지난 26일 ‘제3회 대한민국 범죄예방 대상’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인천여성가족재단은 26일 호암아트홀에서 경찰청과 중앙일보가 공동주최한 ‘제3회 대한민국 범죄예방대상’에서 민・관・학・경 치안공동체를 구축하여 지역별 맞춤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를 활용해 ‘인천시 여성․아동 안심마을 조성 사업’을 진행한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우수기관으로 선정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올해 진행된‘여성・아동 안심마을조성 사업’은 인천지방경찰청에서 제공한 범죄발생 데이터베이스, 계양경찰서에서 수행한 지역프로파일링, 시민중심의 정책모니터링 결과를 종합하여 계산2동 경인여대 주변을 사업지로 선정하였다.

인천여성가족재단과 민・관・학・경 치안공동협의체는 사업지역에 지역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지역주민과 경인여대 학생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지역주민과 학생이 설계부터 공사까지 모든 과정을 함께 하였으며, 셉테드 전문가・여성단체담당자・마을활동가 등의 자문을 받아 사업의 완성도를 높였다.
 
특히 안심마을 조성사업은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를 적용하여 여성과 아동이 골목길을 안심하게 거닐 수 있도록 낡은 담장과 옹벽에 벽화를 그리는 작업을 하였고, 어두운 밤길을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도록 안내 해주는 쏠라표지병 설치와 보안등의 조명을 확충하여 거리의 활력을 불어넣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야간에 시각적인 메시지 전달효과가 뛰어난 로고라이트를 설치하여 어두운 밤길을 밝히는 노력으로 지역주민의 호평을 받았다.

또한 인천시와 연계하여 사업지 내 ‘여성아동 세이프트존’으로 지정된 편의점을 추가하고 지역주민에게 홍보하였으며, 계양구청과 계양경찰서와 함께 방범용 CCTV, 로고라이트, 벽부등, 비상벨 등을 활용한 범죄예방 안전시설물을 확충하는데 적극 참여하였다..

원미정 대표이사는 “지속 가능한 여성・아동 안전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여성과 아동이 안전한 정책수립 및 네트워크 확장에 노력하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안전도시를 위해 안심마을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며 “앞으로 민・관・학・경 치안공동체 협의체를 강화하여 지역밀착, 참여 및 협력, 셉테드 환경개선, 지역공동체의 역량을 강화하는데 앞장서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