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비리 총장사퇴 몸살 부정채용 교육부 통보
인천대 비리 총장사퇴 몸살 부정채용 교육부 통보
  • 임광안 기자
  • 승인 2019.02.14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수채용 특혜, 연구원 인건비 유용, 조동성 총장, 부총장, 교무처장, 전 사범대 학장에 대해 교수를 부정 채용한 책임
인천대학교
인천대학교

“인천대를 비리대학으로 실추시킨 조동성 총장은 책임지고 사퇴하라 교육부와 인천대 이사회는 채용특혜 의혹 네명에 대해 강력징계하라”는 목소리가 시민단체들로부터 나와 시선이 집중된다.

이들은 “인천대학교가 교수채용 특혜, 연구원 인건비 유용 등으로 시민의 대학에서 비리대학으로 실추됐다. 이는 대학 운영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는 조동성 총장에게 있다. 조 총장은 인천시민들에게 공개사과하고 즉시 사퇴하라”고 목소릴 높였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교육부는 인천대학법인에 작년 12월 감사를 한 결과 조동성 총장, 부총장, 교무처장, 전 사범대 학장에 대해 교수를 부정 채용한 책임이 있다며 중징계 처분을 통보했다. 조 총장을 포함한 채용심사위원회 위원 4명은 작년 1월 전임교원을 뽑는 과정에서 면접에 불참한 A씨를 위해 일정을 바꿔 면접을 추가로 진행한 의혹을 받고 있다. 변경된 일정에 면접을 본 A씨는 애초에 면접을 본 경쟁자를 제치고 합격했다.

조 총장은 이에 대해 교직원들에게 메일을 보내 ‘학과 교수님들의 절실한 요청을 충실히 지켜 드리는 과정에서 채용심사위원회가 투명하게 필요한 자문을 받아가며 한 행동에 대해서 위와 같이 징계요구를 한다는 것은 참으로 받아들이기가 어렵습니다.’라고 하고 ‘법적인 검토를 거쳐 위법∙부당한 것이라고 인정하여 재심의 신청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물론 절차 상 재심의를 신청할 수는 있다. 하지만 조 총장은 이 사태까지 오게 된 것에 대해 시민들과 구성원들에게 먼저 사과부터 했어야 했다. 하지만 조 총장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재심과 문제가 없다고 운운하고 있다며 인천평복연대는 매우 실망스럽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인천대는 올해 초부터 각종 비위로 시민들의 질타를 받고 있다. 연수경찰서는 11일 업무상횡령 및 사기 혐의로 공과대학 A교수를 불구속 입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A교수는 2013년부터 작년 2월까지 연구 과제를 수행하면서 48명의 인건비 7억2천만 원 중 약 4억2천만 원을 유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인천대 체육진흥원은 2017년 학교체육육성지원금 2억5천만 원에 대한 정산결과를 보고한 것 중 4035만원에 대해 반납요청을 받았다. 지원금 일부가 용도와 다르게 사용됐기 때문이다. 이 것도 제대로 반납하지 않고 4월 이후 추경 예산을 반영해 반납하겠다고 한 후 수개월이 지난11월이 돼서야 반납했다. 인천시민들은 인천대 내에서 이런 비위와 부조리한 운영이 수 년 간 벌어진 것에 대해 조동성 총장은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하며 압박의 강도를 높였다.

끝으로 인천평복연대는 “인천대학교는 비리사학에서 시립대학, 법인국립대학으로까지 성장해왔다. 이런 성장은 대학구성원들과 인천시민들이 인천지역의 대표 대학으로 육성하고 싶은 열망이 만든 결실이다. 그런데 조동성 총장의 잘 못 된 대학 운영으로 인해 인천대학교가 비리 대학으로 실추됐다. 인천시민사회는 더 이상 인천대학교의 추락을 두고 볼 수만 없다. 이에 교육부와 인천대학교 법인 이사회는 중징계 처분 요구에 대해 강력한 징계를 추진 해 다시는 이런 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 조동성 총장은 이번 사태에 대해 인천시민들에게 공개 사과를 하고 즉시 사퇴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해 파문이 이어질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