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료전지 물거품되나 동구홀대 반발
인천연료전지 물거품되나 동구홀대 반발
  • 임광안 기자
  • 승인 2019.02.14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구 주거지 옆 몰래 들어온 수소연료전지발전소 문제 ,
배다리 관통도로 문제, 제2외곽순환도로 지하터널 공사문제,
동구에 대한 차별과 홀대를 중단하라,
말로만 균형발전을 외치지 말고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사태 해결에 인천시가 적극 나설 것 ,
동구주민들 박 시장 대책마련을 촉구
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반대 비상대책위원회와 동구 주민들의 지난달 31일 인천 시청 앞 기자회견 장면
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반대 비상대책위원회와 동구 주민들의 지난달 31일 인천 시청 앞 기자회견 장면

인천연료전지(주)의 지난 13일 수소연료전지발전소(발전소)에 대한 의혹 해소 입장 발표에도 불구, “형식적 사과 및 실질적 대책을 마련치 못하고 되려 동구청의 부지이전 요청마져 거부해 주민들을 기만하고 불신과 분노만 키웠다”는 비대위측의 반발로 인해 도리어 꼬여가는 형국이다.

그러면서 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14일 성명을 통해 “동구주민들은 송도에서 추진되려던 발전소 사업이 은밀하게 동구로 이전 되어 추진된 문제와 발전소 예정부지가 주거지와 200미터 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 주민들에게 어떠한 설명과 동의절차 없이 발전소 허가를 받아 발전소를 추진한 과정에 대해 문제 제기하며 해결 방안 마련을 촉구해왔다. 그럼에도 연료전지(주)의 이번 입장발표는 주민들에게 충분한 설명을 제공하지 못한 점에 대한 형식적 사과 표현만 있을 뿐, 실질적인 대책은 전혀 찾아 볼 수 없다.

내세운 방안 또한 기만적이다. 발전소를 현재 부지에 그대로 짓고 안전성을 검증하겠다는 것으로 발전소 건립의 기존 입장을 고수하며 동구청에서 제안한 부지 이전 요청에 대해서도 거부의사를 밝혀 결국 발전소 건설공사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에 불과 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비대위는 “발전소를 강행하고 이후 안전성 검사를 하겠다는 것은 결국 주민들의 요청에는 귀를 닫아버리겠다는 것과 마찬가지다. 인천연료전지(주)는 주민의혹을 해소한다며 자신들의 수소연료전지 홍보에만 급급했다. 수소연료전지 발전소가 상용화 된지 고작 몇 년 안 된다. 안전과 유해성이 완전히 검증되지 않은 상태에서 국내 두 번째 규모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소가 주거지 바로 옆으로 들어오는 것을 납득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더 나아가 비대위는 인천연료전지(주)와 동구청 뒤에 숨어 사태를 수수방관하고 있는 인천시의 대책마련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는 인천시의 신재생에너지 보급 활성화 계획 아래 추진되고 있는 사업이며 송도에서 무산된 발전소를 동구주민들의 주거지 옆으로 몰래 옮겨온 주범 또한 인천시다. 지난 1월31일 동구주민들은 동구수소연료전지 발전소 반대 서명을 인천시에 전달하고 대책마련을 촉구 하였으나 인천시는 아직까지 어떠한 대책도 내놓고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인천 전 지역을 두루 살펴, 원도심과 구도심, 신도시가 골고루 발전하는 인천을 이루겠다’는 공약과 동구 주거지 옆으로 몰래 들어온 수소연료전지발전소 문제 뿐 아니라, 배다리 관통도로 문제, 제2외곽순환도로 지하터널 공사문제 등 동구에 대한 차별과 홀대를 중단하라. 말로만 균형발전을 외치지 말고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사태 해결에 인천시가 적극 나설 것을 요구한다. 동구주민들은 박 시장의 대책마련을 촉구하며 오는 18일 부터 인천시청에서 일인시위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혀 파장이 커질 전망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