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반사판으로 농촌지역의 야간 교통사고 예방
안전 반사판으로 농촌지역의 야간 교통사고 예방
  • 임광안 기자
  • 승인 2019.02.18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로 주행형 농기계 사용이 늘어나고 있는 농촌에서 야간 교통사고 예방에 대한 인식이 절실

가로등의 설치가 부족한 어두운 농촌도로의 경우 야간 교통사고에 매우 취약

농촌의 도로는 인적이 드물고 교통량이 적어 과속하는 차량이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보행자 도로와 안전시설의 미비 등으로 교통사고 위험이 높습니다. 또한 가로등이 적고 어두워 야간 교통사고에 더욱 취약합니다. 도로 주행형 농기계 사용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농촌에서 야간 교통사고 예방에 대한 인식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교통사고에 취약한 농촌의 도로 환경

농촌의 주변 도로는 일반 도로와 달리 곡선 또는 언덕 구간, 시야를 가리는 수풀, 좁은 갓길 등 교통사고에 취약한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경찰청 자료에 따르면 농촌 주요 교통사고 유형인 농기계교통사고는 2012~2016년 농기계가 제1 가해자인 경우 매년 평균 약 450건이 발생하였습니다. 사고 발생시 사망 위험성이 전체 교통사고에 비해서 약 5~8배나 높았습니다.

특히 가로등의 설치가 부족한 어두운 농촌도로의 경우 야간 교통사고에 매우 취약합니다. 특히 후미 전조등이 없는 농기계의 경우 사고를 당하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농기계 유무를 알리는 안전 반사판·반사 스티커

일반적으로 농촌에서 야간에 도로를 주행할 경우 농기계 존재 유무를 식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농기계에 경광등을 사용하거나 야간 안전 반사판을 부착합니다.

하지만 경광등은 외부 충격에 약하며 무엇보다 야간에 거리감 확보가 어렵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경제·유지 보수·성능 측면에서 볼 때 야간 안전 반사판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 입니다.

야간 안전 반사판 부착 시 고려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농기계 후방에 야간 안전 반사판을 부착하는 경우 농기계 폭을 가늠할 수 있도록 부착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폭이 넓은 농기계 특성상 차선의 공간을 많이 차지하게 됩니다. 야간 안전 반사판은 야간에 농기계 폭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해 후방 차량이 추월을 시도할 때 추돌사고를 예방합니다. 이는 야간에 도로를 일부 점유하여 주차된 농기계의 경우에도 해당됩니다.

풀이 무성한 농로와 일반 도로의 교차로로 진입 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농기계 측면에 야간 반사 스티커를 부착하는 방법도 효과적입니다. 이미 부착한 야간 안전 반사판과 반사 스티커가 고정 적재물 등에 의해 가려지는 경우 고정 적재물에도 반사 스티커를 부착하여 사고를 적극적으로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운송 수단에 활용하고 관리에 유의해야

최근 농촌에는 단거리 운송 수단으로 기존의 자전거, 오토바이뿐만 아니라 전동차, 농업용 4륜 오토바이(사발이) 등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도로 주행에 사용되는 전조등이 작고 속도가 느린 전동차와 4륜 오토바이(사발이) 또한 야간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야간 안전 반사판을 부착해야 합니다.

그리고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신발이나 가방에 부착하는 야간 반사 스티커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어두운 마을 진입로나 경계 턱이 낮은 다리에 야간 안전 반사판과 반사 스티커를 부착하면 교통사고 및 낙상사고 예방에 유용합니다.

끝으로 농기계 등화 장치 및 야간 안전 반사판의 관리에도 신경 써야 합니다. 야간 안전반사판은 농작업 이후 주기적으로 이물질을 세척하고 점검해야 하며, 항시 최선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관리가 필요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