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 독립유공자 후손 39명 국적 취득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 독립유공자 후손 39명 국적 취득
  • 이향표 기자
  • 승인 2019.02.27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 독립유공자 후손 39명 국적 취득

- 허위·최재형‧박찬익‧권재학·오성묵·이인섭 선생 후손 등

법무부(장관 박상기)는 27일 법무부 대회의실에서 일제 강점기 잃어버린 나라를 되찾기 위해 국내‧외에서 항일 독립운동을 전개한 허위, 최재형 선생 등 독립유공자 19명의 후손 39명을 대상으로 대한민국 국적 증서 수여식을 개최하였다.

39명은 각각 러시아 18, 중국 13, 우즈베키스탄 3, 투르크메니스탄 2, 카자흐스탄 2, 쿠바 1 명이다.

특히 이번 수여식은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독립유공자들의 숭고한 희생에 보답하고 나라사랑 정신을 기리기 위해 마련되었다.

금번 수여식에 참석한 독립유공자 후손들은 국가보훈처와 함께 역사박물관 등 역사현장을 탐방하고 3·1절 기념식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법무부는 2006년 이래 13회에 걸쳐 총 326명의 독립유공자 후손에게 국적증서 수여했다고 알려왔다.

이번 대한민국 국적증서를 수여받은 독립유공자 후손들은 국적법 제7조에 따라 그 직계존속이 독립유공으로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훈장·포장을 받은 사실로 인해 특별귀화허가를 받은 사람들이다.

이와관련 최발렌틴 러시아 독립유공자후손협회장은 “할아버지(최재형 선생)께서 이루고자 했던 것은 ‘러시아 거주 동포들의 삶의 터전을 마련하는 것과 대한민국이 조국의 침입자로부터 해방되는 것’이었으며, 이 두 가지가 모두 실현되어 가슴 뿌듯합니다. 독립유공자 후손으로 국적을 취득하게 되어 영광스럽고, 저의 명예를 걸고 대한민국 국민이라는 사실을 자랑스럽게 여기며 살아 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이여송 선생 후손(이천민, 중국에서 교수로 퇴임), 권재학 후손(김넬랴, 러시아에서 치과의사) 등 5명 소감문을 발표했다.

박상기 법무부장관은 이 날 행사에서,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독립유공자 후손들을 대상으로 대한민국 국적증서 수여식을 개최하게 된 것은 각별한 의미가 있다”면서 “오늘 날 대한민국의 발전과 번영은 선열들의 희생과 헌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강조하고 “나라를 위해 희생한 독립유공자를 앞으로도 계속 발굴하여 그 후손들이 대한민국 국적을 되찾아 국내에서 안정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독립유공자 후손 국적 취득 기념 사진
독립유공자 후손 국적 취득 기념 사진

본보는 3.1운동 기념 특집으로 이들의 소감문을 모두 실는다.

최재형 선생 후손 최발렌틴

친애하는 동포 및 친구 여러분, 오늘은 제 인생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날이 될 것입니다. 저는 이제 대한민국 국민이 되었습니다.

나의 할아버지 최재형은 인생에 두 가지 큰 목표를 가지고 계셨습니다.

하나는 러시아에 거주하고 있는 동포들의 삶의 터전을 마련하는 것이었고, 두 번째는 조국의 침입자로부터 대한민국이 해방되는 것이었습니다.

오늘 저는 말하고 싶습니다. 러시아에 살고 있는 동포들 중에는 학자, 영웅, 정치인, 발쇼이 극장의 연주가, 유명한 운동선수 그리고 여러 세대 젊은이들의 우상인 록가수까지 다방면에 걸쳐 활동했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은 독립국가가 되었습니다. 우리 선조들과 할아버지가 목숨 바쳐 이루고자 했던 꿈이 모두 실현되었습니다.

조국 독립을 위해 투쟁하신 할아버지 최재형의 업적 덕분에 제가 대한민국의 국적을 취득하게 되어 너무나도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저의 명예를 걸고 언제나 대한민국 국민임을 자랑스럽게 여길 것을 맹세합니다.

이여송 선생 후손 이천민

저는 독립운동 유공자 이여송 장군의 차손으로서 이번에 대한민국 국적을 받게 된 이천민입니다. 참으로 감사합니다. 법무부, 국가보훈처 등을 비롯해 여러분들의 정성과 노고 덕분으로 대한민국의 성원이 되어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의 수고와 도움에 충심으로 사의를 표하는 바입니다.

오늘 수여식에 참석하라는 연락을 받은 순간부터 대한민국 국민이 된다는 자부심에 가슴이 벅차올랐습니다.

대한민국은 반만년의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화를 가진 자랑스러운 나라입니다. 한민족은 근면하고 문명하고 슬기롭고 지혜로운 민족입니다. 이러한 나라와 민족의 구성원이 된다는 사실이 어찌 자랑스럽지 않겠습니까?

그러나 지나온 역사를 더듬어 보면 한 많은 치욕의 역사도 없지 않았습니다. 일제 강점시기 선조들께서는 고향과 나라를 등지고 압록강 건너 만주 벌판에서 말할 수 없는 고생과 치욕을 겪었습니다. 저의 할아버지께서는 민족의 자주 독립과 나라를 되찾고자 장백 밀림 속에서 일제와 칼날을 맞대고 총탄을 겨누어 가며 현전에 나서서 28세의 아까운 나이에 순난하셨습니다. 이러한 애국 장령들의 소원이 바로 오늘날의 민주와 자유, 평등의 대한민국이 아니겠습니까. 그 후손인 우리들은 당당하게 대한민국의 일성원이 되어야겠습니다.

자신의 열정과 능력을 작게나마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써야 하겠습니다.

사람사람이 모여 가정이 되고, 집집이 모여 부락이 되고, 도시 도시가 모여 나라가 됩니다. 저와 저의 가정이 대한민국의 일성원, 일가족이 되어 이제 나라에 바칠 젊음은 없지만 낙엽귀근이라고 나라를 되찾은 오늘부터 조국 통일의 대업, 나라의 안정, 문화 향상과 경제 발전에 남은 일신을 바치고 열을 빛내겠습니다. 유감없는 한 줄기의 석양빛이 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이인섭 선생 후손 이펠릭스

제 할아버지이신 이인섭은 1888년9월14일에 평양에서 태어나셨습니다.

1908년2월에 할아버지는 김광수 의진에 참여하여 1911년까지 비서로 일하면서 운동이 일어났던 지역 구석구석에 왕래하셨습니다.

1910년 경술국치 이후 할아버지가 의병들과 같이 중국 국경을 넘어 러시아로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그때까지 할아버지는 독립운동에 참여하셨고 자유로운 대한민국에 대한 꿈을 가슴깊이 품어 러시아, 카자흐스탄 그리고 우즈베키스탄에서 일을 하셨습니다. 제 할아버지와 독립을 위해 애쓰신 분들을 잊지 않고 그분들의 공로에 대해 호평을 해주시고 무엇보다 할아버지의 꿈이 이루어져 대한민국이 자유로운 국가가 된 점에 대하여 대한민국 국민들과 정부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독립운동 100(백)주년이 된 오늘 같은 뜻깊은 날에 이인섭의 후손인 저와 제 자식들은 대한민국의 국민이 될 수 있는 점을 영광으로 생각하고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열심히 일하고 공부하겠습니다. 하나님의 축복이 우리나라에 임하기를 기도합니다.

오성묵 선생 후손 김이고리

저는 러시아와 카자흐스탄에서 피터 알렉산드로비치 오성묵으로 알려진 오성묵선생의 손자입니다. 저의 외할아버지는 1905년 18세의 나이로 한국과 인접한 만주에서 일본 점령군에 맞서 무장 투장을 시작하셨습니다. 1916년 일본의 영향력이 강화된 이후, 만주

에서 러시아로 이주하여야 했고 거기서 항일 투쟁을 계속이어 나갔습니다. 극동지역에서 소련연방이 권력을 장악한 후에는 극동지방에서 한국인을 위한 조직활동에 참여하셨고 한국어로 된 간행물을 1936년까지 발행하셨습니다. 그 해 카자흐스탄으로 추방되었고 2년 후 1938년 총살당했습니다. 제 할아버지 가족은 추방, 체포, 사형집행까지 제2차 세계대전 중 큰 고난을 겪어야만 했습니다. 그리고 할아버지 사후 1956년이 되어서야 할아버지의 행적이 재조명되었습니다.

저는 할아버지가 대한민국 독립 투쟁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것을 의심하지 않았고 지금은 조국을 위한 그의 용기와 탁월한 조직능력, 활동들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대한민국과 대한민국 국민을 위해 노력하신 할아버지의 업적에 대한 노고를 치하하여 저에게 한국국적을 부여해주신 것에 대해 몹시도 큰 영광으로 생각됩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권재학 선생 후손 김넬랴

오늘 저는 권재학 애국지사님 후손으로서 이 자리에 섰습니다. 권재학 애국지사의 아들인 저의 외할아버지는 일제시대 사할린으로 강제 징용을 당해 저희는 3대째 러시아에서 살고 있습니다. 외할아버지는 고향에 다시 돌아가기를 학수고대하며 열심히 탄광에서 일하시면서 한국에 계시는 부모님을 그리워하며 눈물도 많이 흘리셨습니다. 그러나 외할아버지는 꿈을 이루지 못하고 돌아가셨습니다. 너무나 가슴 아팠습니다. 발전된 조국을 보시면 하늘에서 얼마나 기뻐하실까 생각합니다.

저는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 하게 되어 매우 기쁘고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대한민국의 법을 잘 지키고 떳떳한 국민으로 조국 발전에 기여하며 살고 싶습니다. 다시 한번 대한민국 정부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