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인천역 북광장 복합개발 반대 시민단체들 열린광장 조성촉구
동인천역 북광장 복합개발 반대 시민단체들 열린광장 조성촉구
  • 임광안 기자
  • 승인 2019.03.11 2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면개발이 아닌 북광장 일부와 양키시장은 부분개발하고,
나머지는 도시재생을 하는 부분개발 방식으로 사업 추진계획 반대
동인천 르네상스 프로젝트 조감도 (자료 인천시 제공)
동인천 르네상스 프로젝트 조감도 (자료 인천시 제공)

인천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동인천역 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기본협약을 오는 13일 체결할 예정으로 알려진 가운데 22개 인천시민단체들이 "동인천역 북광장 개발 계획을 접고 시민의 열린 광장으로 조성하라"는 성명이 나와 주목된다.

인천시는 LH가 참여 여부를 최종 확정 짓게 되면 고시 및 공청회, 실시계획인가 등을 거쳐 빠르면 연말쯤 착공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 및 문화인천네트워크와 배다리위원회 등 22개 시민단체들은 성명을 통해 "동인천역 주변 재정비촉진지구 전체 5개 구역 중 동인천역 북광장 주변인 1구역(동구 송현동 100번지 일원)을 전면개발이 아닌 북광장 일부와 양키시장은 부분개발하고, 나머지는 도시재생을 하는 부분개발 방식으로 사업 추진계획을 변경한 것"으로 안다며 즉각 반발하고 나와 갈등이 예상된다.

시민단체들은 "LH가 사업에 참여하면 북광장에는 문화시설과 임대주택, 지하주차장 등 16층 규모(2만6993㎡)로 조성되고, 양키시장에는 31층(4만2609㎡) 규모의 주상복합 건물이 들어설 예정이라고 알고 있다. 이는 현재의 동인천역 북광장은 광장의 기능이 유지 또는 보강, 확대되기는커녕 아예 사라질 수밖에 없다"며 시는 애초의 다목적광장 조성계획을 지키라"고 촉구했다.

특히, 시민단체들은 "애초 북광장 조성 목적은 교통광장의 기능과 더불어 휴식공간 등을 포함하는 다목적 광장의 장소로 제공하기 위해서였다. 지난 2005년 4월 7일, 당시 민선5기 안상수 인천시장이 도시계획위원회에 제출하여 상정한 ‘도시관리계획(도시계획시설 : 광장, 주차장)결정(안) -동인천역 북광장’ 사업은 도시관리계획에 의한 도시계획시설인 ‘광장’과 ‘주차장’ 조성이었다"며 반발했다.

"시가 내놓은 ‘제안이유’ 또한 ‘철도 등 대중교통을 이용한 역 주변 상가이용의 편리성을 향상시키고 쾌적하고 편리한 오픈 공간과 주차장을 확보함으로써, 동인천역을 환승센터로의 기능 부여와 역 주변의 상권 활성화에 기여하고, 구도심 활성화 및 주차난을 해소하고자 함’으로 되어 있다"며 시의 복합개발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동인천역 북광장 조성 사업은 2003년 6월 동구청에 의한 ‘광장 결정 입안 신청’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이의 추진을 위한 행정 절차를 밟으며 2010년 해당 지역 건물 보상 및 철거에 들어간 후 여러 진통과 우여곡절을 겪었다. 이어, 2011년 10월 착공, 이듬해인 2012년 7월 말 완공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2010년 10월 인근에서 추진되고 있는 동인천역 주변 도시재정비촉진사업과 묶기로 하면서 애초의 취지와는 다른 흐름으로 가기 시작했다"고 시민단체들은 주장했다.

인천시는 2007년 5월 ‘동인천역 주변 도시재정비촉진사업’이라는 이름으로 2조 원을 투입하여 동인천역 일대 건물을 모두 허물고 대규모 주상복합시설과 아파트 단지를 건설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2008년 미국발 세계금융위기 및 부동산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사업은 답보상태에 놓이게 됐다. 이에 더해 주민 반발 및 공청회 무산 등으로 인해 진퇴양난에 처하자 인천시는 2010년 궁여지책으로 이곳을 여섯 개 구역으로 쪼개 각기 다른 방식의 사업을 추진하려고 했다.

바로 이때 1구역으로 분리된 중앙시장 일대는 동인천역 북광장 사업지를 편입시켜 이곳 한 켠에 대규모 상가 건물을 지으려 했다. 그러나 여전히 건설 경기가 침체하고 사업성이 떨어져 사업은 진척시킬 수 없었고, 북광장 조성 사업은 상가 건물 건립 계획을 무기한 미룬 채 버스환승센터만 우선 조성해 놓았다.

이후 박남춘 시장은 원도심 균형발전 방안으로 ‘동인천역 주변 재정비촉진사업’은 지난 2017년 11월부터 ‘동인천역 재정비 촉진지구 사업 기본구상 및 타당성 조사’를 함께 진행했던 LH와 손잡고 거점개발과 도시재생을 혼합하는 방식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히며 서두에 소개한 개발 계획을 발표한 것이다.

이를 두고 시민단체들은 "동인천역 북광장에 여타 용도의 건축물을 건립하려는 계획이 애초의 ‘다목적 광장’ 조성 취지와는 달리 변질되었다. 그리고 이 변경 및 활용 계획은 이용 시민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일방적으로 결정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런 개발 논리로만 접근하여 추진하는 것에 대해 분노를 금할 수 없으며, 본래의 취지대로 광장을 조성할 것을 요구한다. 그동안 수많은 계획과 변경 등이 소수만이 점유하게 될 문화시설과 임대주택을 지으려고 하는 것은 대다수 시민의 권리 박탈이다. 인근 지역 상권 활성화 명분이라면 북 광장을 다수의 사람이 오가고 머물며 여러 활동이 가능한 개방형 플랫폼으로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명 말미에서 이들은 "많은 ‘광장’들이 민간에 의해 독점화되어 시민들이 자유롭고 다양한 활용력이 축소되고 있다. 북광장은 소중한 공유자산(Commons)이다. 박 시장도 이러한 문제의식 속에 시청 앞 시민광장 확대 공사를 추진하고 있는 것 아닌가. 한쪽에서는 광장을 넓히고, 또 다른 한쪽에서는 이의 기능을 폐기시키려는 행위는 모순이다. 또한, ‘살고 싶은 도시’를 시정 브랜드로 내세운 취지에도 맞지 않다"고 목소릴 높였다.

이들은 또,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이 반영된 제대로 된 북광장을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지하주차장 건립 또한 제고해야 한다. 접근성이 용이한 점 때문에 이를 추진하는 것은 이해하지만 전철이나 버스 등 대중교통을 활성화시킨다. 도보나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할 때 친환경적인 생활과 탐방이 가능하며, 시간적 체류와 지역 및 주민들과의 접촉 정도가 늘어나 전반적인 활력을 높일 수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 양키시장을 비롯한 중앙시장 역세권 도시재생사업을 해당 지역의 역사문화 정체성 및 상인과 주민들의 생활생태계를 잘 고려하여 추진함으로써 그 가치가 보존되고 매력을 높이는 가운데 모두가 주인으로서의 역할을 이어가며 그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시민단체들은 관계당국에 요청했다.

이어 시민단체들은 "10년 넘게 방치되다시피 하다 지난해 파산선고를 받은 ㈜동인천역사도 북광장과 연계 시너지 효과가 날 수 있게 해주길 바란다.우리 제안에 대해 인천시가 진정성을 갖고 수용해주길 바란다. 개발 탐욕을 버리지 못하고 이 광장에 무엇이라도 지으려 한다면 이 광장을 지키고 살리기 위한 범시민모임 구성 및 서명운동 등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하여 대응할 것임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