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의회 이용범 의장, 인천대 인사개입의혹 '일파만파'
인천시 의회 이용범 의장, 인천대 인사개입의혹 '일파만파'
  • 윤수진 기자
  • 승인 2019.03.25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와 인천대는 인사개입 의혹, ‘자체조사 후 진상규명’하라!
- 공식 해명 없이 모르쇠로 일관하는 이용범 의장, 윤리강령 무색하게 제 식구 감싸는 의회!
- 공식 해명자료 낸 인천대, 총장 해명 급급해 인사 청탁의혹 당사자인 모 과장 조사는 없어!
- 의회는 윤리특별위원회 통해, 인천대는 교직원 행동강령에 따라 진상규명 후 수사 의뢰해야!
도촌포럼 카톡메세지 (사진 = ©인천뉴스)
도촌포럼 카톡메세지 (사진 = ©인천뉴스)

인천시의회의장이 인천대 사무처장 인사개입 의혹과 관련 시민단체들이 단단히 뿔났다.

이들은 “공식 해명 없이 모르쇠로 일관하는 이용범 의장 및 윤리강령을 무색케 하는 제식구감싸기식 의회”라며 날을 세웠다.

더 나아가 공식 해명자료를 낸 인천대를 향해서도 “총장은 해명에만 급급하지 정작 인사 청탁의혹 당사자인 모 과장 조사는 없다”며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특히 시민단체들은 “의회와 인천대는 각각 윤리특별위원회와 교직원 행동강령에 따라 진상규명 후 수사 의뢰를 해야 한다”고 못 박고 나와 귀추가 주목된다.

사건의 발단은 지난달 17일 송영길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인천계양을)측근들이 운영하는 '도촌포럼' 카카오톡 대화방에 "과장님 사무처장 임명장 받으셨나요"라며 이용범 의장이 인천대 모 과장과 대화한 내용을 인천뉴스가 단독보도하면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이 의장은 인사개입 의혹 사건이 불거지자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모 과장과 카카오톡에서 나눈 대화를 “격려 차원에서 농담 삼아”, “덕담과 격려 차원에서”, “하소연 한 적이 있어 농담 삼아” 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럼에도 인천경실련은 25일 성명을 통해 이용범 의장을 향해 “그의 공적인 위치에 비춰 납득할 수 없는 행동인데도 공식적 해명은 하지 않고 있다” 한편 인천대도, 이 의장에게 “사무처장을 맡아 시와의 현안을 잘 풀어보고 싶다”고 연락하고 “힘들다고 하소연한 적”이 있다는 모 과장에 대해선 일언반구가 없다. 사실 확인 후 책임을 물어야 할 교직원인데다가 내부직원 응모 시 1순위 사무처장 후보 여서 해명이 요구되는 인사“라며 비판했다.

더 나아가 이들은 “인천시의회와 인천대의 인사 청탁 의혹에 대한 자체 조사를 벌이는 등 진상규명에 나서야한다”며 “이번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김영란법) 위반이다”고 압박했다.

특히, 김영란 법은 직접 또는 3자를 통해 공직자 등에게 부정청탁을 해선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인사 개입은 부정청탁 대상 직무 중 하나다. 이에 의회는 지방자치법 제38조(지방의회의 의무 등)에 의거 제정된 ‘인천광역시의원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에 관한 조례’에 따라 윤리특별위원회를 운영할 수 있다. “의원의 품위”를 유지했는지, “타인을 위하여 그 취득(직위 등)을 알선”했는지, 등을 심사할 수 있다.

인천대도 교직원 행동강령에 제9조(인사 청탁 등의 금지), 제12조(알선·청탁 등의 금지) 등을 두고 있어 제21조(위반 여부에 대한 상담)에 의거 ‘행동강령책임관’ 등을 통한 자체조사를 해야 한다. 총장이 연루된 사안이기에 한계가 드러날 경우 보완조사를 벌어야 한다.

인천경실련은 더 나아가 그럼에도 “이 의장은 이번 의혹에 대해 어떤 공식 해명도 내놓질 않고 있다”고 지적 한 뒤 인천대 또한, 지난18일 해명자료에서 “개방형직위(사무처장) 공모에서 ‘대학 내부 직원들도 응모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강조하고 있지만 모 과장에 대한 해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성명말미에서 인천경실련은 “이용범 의장은 시민에게 공식 사과와 자체조사에 성실히 임해야 한다. “처신을 잘못한 것 같다.”, “앞으로 언행에 더 신중하겠다.”고 밝힌 언론 해명은 변명에 불과한 것이고, 의혹만 더욱 키울 뿐이다“고 목소릴 높였다.

더 나아가 이들은 “시의회의 행보도 상황을 악화시키데 일조하고 있다. 윤리특별위원회 가동 등 자체조사에 나서지 않아 ‘제 식구 감싸기’란 비판이 엄존한 가운데 같은 소속 정당 일색의 의회라서 견제기능을 상실한 게 아니냐는 우려마저 팽배하다. 인사개입의혹 뿐을 넘어 인천대 모 과장의 인사 청탁 의혹도 공존한다”며 격분했다.

결국 “인천대는 교직원 행동강령의 적용대상이어서 자체조사가 필요하다. 그럼에도 이 의장과의 인사 의혹 연관성은 접근조차 하지 않은 듯하다. 이에 이 의장은 조속 공식적인 사과와 해명을 해야 하며, 시의회는 진상규명을 위한 윤리특별위원회 가동 등의 후속조치를 마련해야 한다. 우리는 양 기관의 진정성 있는 조치를 기대하며, 상응하는 진상규명이 이뤄지지 않을 시 후속 조치 등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