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타개선안, 전국 토건판 만들기... 부실 개악 혹평
예타개선안, 전국 토건판 만들기... 부실 개악 혹평
  • 윤수진 기자
  • 승인 2019.04.03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을 토건판으로 만들기 위한 예타제도 무력화방안
- 수도권, 지방 모두 예타 기준 완화, 정부는 국가재정 낭비를 중단하라
- 재정풀기(혈세낭비) 중단하고 실패사업 책임규정과 문제점을 분석하라
- DJ정신 계승했다는 현 정부, 예타면제 100조·무력화로 제2의 IMF 원하는가?
예타면제
예타면제

3일 공개된 예비타당성제도(이하 ‘예타’) 개선안에 대해 “수도권과 지방의 토건사업 추진을 위한 부실 개악”이란 주장이 시민단체들로부터 나와 주목된다.

시민단체들은 예타 개선안을 두고 “전국을 토건판으로 만들기 위한 예타제도 무력화방안이다. 수도권, 지방 모두 예타 기준 완화하고 있는 정부는 국가재정 낭비를 중단하라, 재정풀기(혈세낭비)를 중단하고 실패사업 책임규정과 문제점을 분석하라, DJ정신 계승했다는 현 정부, 예타면제 100조·무력화로 제2의 IMF 원하는가?“라며 맹공을 퍼붓고 나와 정부의 대응이 주목된다.

경실련은 3일 논평을 통해 “그간 예타 통과에도 막대한 적자를 내고 있는 사업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예타를 더욱 내실 있게 개선해야 함에도 문재인 정부는 반대로 예타를 오히려 무력화 하려 하고 있다”며 “지난 1월 24조원 면제뿐 아니라 문재인 정부가 예타를 면제규모는 도시재생뉴딜을 포함해 100조원에 이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과거 4대강 등 무분별한 토건사업들은 단기간의 일자리 증가와 경제성장에는 도움이 되겠지만 결코 지속적이지 못하다. 오히려 건설비와 운영비로 수십 년간 국가예산을 필요로 할 것이며, 대형 SOC사업으로 인한 대다수 수혜는 재벌 건설사들과 다단계 건설업자들이 누릴 뿐이다. 청년층의 미래를 볼모로 하는 것으로 국가 미래에는 악영향이다. 내년 총선을 염두하고 지역 사업 통과 가능성을 높여 기대감을 갖게 하려는 것은 아닌지도 의심스럽다며 경실련은 문재인 정부의 예타제도 무력화 강행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정부발표에 따르면 예타제도를 수도권과 비수도권으로 이원화 할 예정이다. 수도권은 지역균형발전 항목을 제외하고, 비수도권은 균형발전평가를 강화(+5%)하고 경제성항목은 축소(-5%)된다.

이를 두고도 경실련은 “지역 특성별 맞춤평가로 지역 간 형평성을 제고한다지만 실상은 정권의 입맛에 따라 수도권은 수도권대로 사업을 진행하고, 비수도권도 사업 진행을 하겠다는 것이다. 허술하게 전락해버린 현행 예타제도를 그나마 더 부실화, 무력화 시키겠다는 것과 다름없다. 예타제도를 만든 DJ정부를 계승” 운운치 말라고 혹평했다.

특히 경실련은 정책성평가 항목 개선도 평가점수를 높여주기 위한 항목이 대폭 추가됐다. 기존 직접고용효과만 평가하던 것에서 간접 고용효과까지 신설한 것은 일자리 효과를 과장하기 위한 술책으로 판단된다. 토건사업으로 인한 일자리 창출은 결코 지속적이지 않으며, 지금의 건설산업 구조가 개선되지 않는 한 양질의 일자리도 아니다. 또한 수질, 대기질 개선 등 긍정적 환경영향 추가, 재난재해 대응 가능성, 안전사고 가능성, 정보보안 등 환경성과 안정성 평가 항목은 누가 보더라도 예타 통과를 위한 작위적인 평가항목이다.

뿐만 아니다. B/C 분석은 조사기관이 하고 종합평가는 전문가위원회에서 수행도록 하는 것은 외부 들러리 전문가위원회의 그간 운영 실태를 보았을 때 그 앞날이 뻔히 보이는 노림수 개선안이다.

예타는 정부가 스스로 평가하듯 불요불급한 대형사업 추진에 앞선 선제적 평가제도다. 만약 예타제도가 없었다면 전국에서 무분별한 토건사업이 남발됐을 것이고 이로 인한 국가 예산낭비가 심각했을 것이다. 예타를 통과한 사업조차 막대한 적자를 기록하는 마당에 있으나마나한 예타방식으로 사업이 추진된다면 그 결과는 불 보듯 뻔하다. 오늘 발표된 개선안은 이러한 예타제도를 오히려 무력화 하려하고 있다고 개탄했다.

논평말미에서 경실련은 “국가 기간산업 또는 지역 현안사업들을 경제성만으로 판단하는 것은 너무 경직됐다고 볼 수 있다. 때문에 지역균형발전, 정책성을 함께 평가하는 것으로 완화되어 왔던 것이다. 현 정부가 DJ정신을 계승했다면 오히려 사후평가 제도를 더 강화해 5,000만 국민이 낸 혈세를 더 알뜰하게 쓸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1997년 말 IMF외환위기 극복방안으로 도입된 DJ정부의 예타제도가 현 정부에서 무력화된다면 제2의 IMF외환위기를 촉진시키는 방아쇠가 될까 매우 우려스럽다. 정권은 임기동안 토건판을 벌이고 지역 주민들의 지지를 얻을 수 있겠지만 그 책임은 모두 국민들이 지어야 한다”며 문재인 정부의 예타 무력화 중단을 간절히 촉구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