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위례, '뻥튀기'분양 정부 업자편? 주거안전NO, '로또'사업?
북위례, '뻥튀기'분양 정부 업자편? 주거안전NO, '로또'사업?
  • 임광안 기자
  • 승인 2019.04.15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축비용 분석 : 9년 전과 공사비는 비슷한데 간접비용은 6배로 상승
토지비용 분석 : 기간이자 과다 계상, 분양원가 분석결과 추정수익 2,320억
정부는 공공택지 민간매각 중단하고, 엉터리 분양가 공개부터 정비해라.
경실련이 15일 오전 11시 경실련 강당에서 ‘62개 분양원가 공개’ 아파트 분양원가 분석결과 발표 등을 기자회견을 통해, 김성달 경실련 부동산건설개혁본부 국장 사회와 윤순철 경실련 사무총장의 취지 발언 및 최승섭 경실련 부동산건설개혁본부 팀장의 분석결과 발표 김헌동 경실련 부동산건설개혁본부 본부장의 질의 응답을 이어갔다 ©코리아일보
경실련이 15일 오전 11시 경실련 강당에서 ‘62개 분양원가 공개’ 아파트 분양원가 분석결과 발표 등을 기자회견을 통해, 김성달 경실련 부동산건설개혁본부 국장 사회와 윤순철 경실련 사무총장의 취지 발언 및 최승섭 경실련 부동산건설개혁본부 팀장의 분석결과 발표 김헌동 경실련 부동산건설개혁본부 본부장의 질의 응답을 이어갔다 ©코리아일보

시민단체가 “분양원가 공개 아파트에 대한 62개 분양원가를 분석해 본 결과 2,300억이나 부풀려 졌다”는 의혹이 제기되어 분양가 전반에 대한 철저한 감사 및 세금환수 등 대책마련이 시급하단 지적이다.

특히, 이 결과는 “정부가 주거 안정은 뒷전이고, 복권추첨식 택지공급과 주택업자에겐 소위 ‘로또’ 사업으로 변질된 것”이라는 비판을 벗어나기 힘들 전망이다.

“주택업자수익 2,320억(호당 2.1억), 신고 이윤의 17배, 적정이윤의 20배, 하남시 엉터리승인, 심사위 허술 심사, 부풀려진 기본형건축비가 원인“이라고 경실련은 강한 의혹을 제기 초미의 관심을 모은다.

경실련은 15일 기자회견을 통해 ‘로또’ 분양으로 불린 북위례 힐스테이트에서 정해진 가격에 추첨으로 택지를 공급받은 주택업자가 가구당 2억, 총 2,300억 원의 수익을 챙길 것으로 추정했다.

이는 입주자모집공고문에 공개한 신고 이윤 136억 원의 17배, 적정이윤(건축비용의 5% 산정)의 20배 규모라는 것.

그러면서 경실련은 “주택난 해결과 주거 안정을 위해 토지를 강제 수용해 조성한 공공택지가 주택업자들의 천문학적인 이윤추구 수단으로 전락했다”며 “정부는 공공택지 조성 목적에 맞도록 민간 추첨매각을 중단하고 기본형건축비 거품을 제거해 소비자와 무주택 서민을 위해 적정가격으로 주택을 공급해야 한다” 그리고 “잔뜩 부풀린 엉터리 분양가를 승인한 하남시와 이를 검증하지 못한 분양가심사위원회도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특히, 신도시와 공공택지는 ‘택지개발 촉진법’에 따라 주거 안정을 목적으로 국민소유 토지를 강제 수용해 조성한 곳이다. 신도시 개발사업자인 공공과 공기업은 저렴한 주택 공급이 가능하도록 조성원가보다 약간 높은 수준에서 추첨으로 택지를 공급한다. 그리고 주택업자가 과도한 개발이익을 사유화하지 못하도록 분양원가공개와 분양가상한제를 시행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공급된 북위례 힐스테이트의 경우 그간 12개 항목으로 축소되어 공개되던 분양원가가 62개 항목 늘어난 이후 공개된 첫 아파트이다. 그러나 경실련이 입주자모집공고문 등에 공개된 분양원가 항목을 분석한 결과, 과도한 이윤을 챙긴 것으로 나타났다”며 경실련은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건축비용 분석 : 9년 전과 공사비는 비슷한데 간접비용은 6배로 상승

경실련은 “북위례 힐스테이트의 평균 분양가는 평당 1,830만원으로, 토지비 918만원, 건축비 912만원이다. 올해 3월 기준 기본형건축비는 평당 644만원임에도 비싼 간접비와 가산비를 책정해 평당 267만원을 부풀렸다. 35평(전용92㎡) 기준 9,400만원이다. 실제 건축비와 비교하면 수익은 더욱 커진다”고 강조해 초미의 관심을 모은다.

더 나아가, 경실련이 LH공사, SH공사, 경기도의 공사비 내역, 동탄2신도시 민간아파트들의 분양가 심사자료 등을 통해 추정한 실제 건축비(적정건축비)는 평당 450만원이다. 북위례 힐스테이트의 경우 공사비는 511만원, 간접비와 가산비가 223만원, 177만원으로 건축비만 912만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특히, 적정건축비 대비 평당 456만원, 총 1,900억원이 부풀려졌다. 2011년 위례에서 공급한 공공분양 아파트의 경우 공사비는 486만원으로 비슷하지만 간접비는 70만원에 불과했다. 공사비는 1.2배 상승했는데, 간접비는 5.9배 상승한 것으로 분양원가를 부풀리기 위해 간접비를 부풀린 것으로 경실련은 추정했다.

이에 경실련은 “간접비 1,084억 원(평당 223만원) 중 분양시설경비가 599억 원(평당 143만원)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분양시설경비란 분양사무실 시공비, 운영비, 광고홍보비 등인데, 해당 항목에 600억 원을 책정했다는 것은 명백한 거짓이다. 지난 1월 GS건설이 분양한 위례 포레자이의 경우 해당 항목은 평당 18만원이었다. 2013년 같은 그룹 계열사인 현대건설이 분양한 위례힐스테이트 송파의 경우 간접비가 총 63만원, 그중 부대비가 39만원에 불과했다”고 주장했다.

토지비용 분석 : 기간이자 과다 계상, 분양원가 분석결과 추정수익 2,320억

또한, 경실련은 “토지비용 역시 기간 이자를 부풀린 것으로 추정된다. 올해 1월 분양한 위례포레자이는 북위례 힐스테이트와 2015년 10월 추첨방식으로 함께 매각된 토지로 비용이 차이 날 이유가 없다. 그러나 위례 포레자이는 매입가 대비 기타비용(기간이자, 필요경비 등)이 5%이지만 북위례 힐스테이트는 17%로 3배가 넘는다. 동일하게 5% 적용할 경우 413억 원이 부풀려진 것”으로 추정했다.

경실련은 분석결과표를 제시하며 “건축비용 1,908억 원, 토지비용 413억 원 등 총 2,321억 원 규모의 분양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입주자모집공고문에 승인된 이윤 136억 원 대비 17배로, 가구당 2억 1,500만원이다. 일반적인 건축공사 적정이윤을 건축비의 5%로 감안할 경우 이득 규모는 20배로 더욱 커진다. 추첨방식으로 공공택지를 챙긴 주택업자는 분양가를 잔뜩 부풀려 자신이 시공조차 하지 않고 공사를 몽땅 하청 주는 방식으로 막대한 수익을 가져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혀 파문이 커질 전망이다.

정부는 공공택지 민간매각 중단하고, 엉터리 분양가 공개부터 정비해라.

“위례신도시는 2005년 급등하던 강남아파트값을 잡겠다던 831대책의 핵심정책이었다. 현재 여당이 집권하던 시기의 정책사업이다. 그런데 공급확대로 아파트값을 안정시키겠다던 신도시가 오히려 투기를 부채질하고 있다. 원인은 국민 주거 안정을 위한 공공택지에서 공기업과 주택업자가 인허가 기관과 국민을 속여 폭리를 취하고, 인허가 기관인 하남시, 성남시, 서울시 등이 개발사업자로 참여하기 때문”이라며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그러면서 경실련은 “국토부는 기본형건축비를 부풀리고 가산비용을 허용해 건축비를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인허가 자치단체는 허수아비 심사와 인허가를 담당하는 공무원은 눈을 감고 있다”며 “청와대부터 집권 여당, 해당 부처 장관과 관료들 모두 거품을 키워 주택업자 배만 불리려 한다”고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

이는 결국, 미리 가격을 정한 후에 복권추첨식으로 공공택지를 공급해온 이유는 저렴한 주택 공급으로 무주택 서민과 주변 집값을 안정시키기 위해서이다. 그래서 신도시, 공공택지 개발은 공기업에 독점개발 권한, 강제수용 권한, 토지 용도변경 권한 등의 3대 특권을 위임했다. 공공이 특권을 활용해 값이 저렴한 택지를 조성하고, 이를 서민에게 공급해 주택가격을 안정시키라는 것.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실련은 “아직도 애초 입법 취지와 달리 2004년 6월 공공아파트 분양원가 공개를 반대하던 국토부와 공기업은 땅장사에 집장사로 폭리를 취하고 있다. 공공택지를 추첨 받은 주택업자는 특별한 노력 없이 고분양으로 주거 안정에 기여는커녕 주변 집값을 자극해 주거 안정을 해치고 부당한 이득을 사유화해왔다. 문재인 정부가 추진 중인 3기 신도시 역시 이런 방식으로 추진 될 것이다. 분양원가를 검증하고 제어했어야 할 공공은 엉터리 분양가심사로 고분양을 방조하고 국토부 등은 이를 조장해왔다. 하남시는 위례 포레자이의 경우 12개 항목 분양원가도 공개하지 않았으며, 북위례 힐스테이트는 공고문 내에서도 금액이 서로 다른 엉터리 분양원가자료를 그대로 승인했다”고 질타했다.

더 나아가 이들은 “정부와 국회는 신도시개발과 택지공급 등 개발과 분양방식을 전면 개선해야 한다. 분양가상한제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부풀려진 기본형건축비를 즉시 실제 건축비 수준으로 정상화하고 건축비 상한선을 정해 무분별한 가산비 책정을 막아야 한다. 또 승인기관은 상세 공사비 내역과 자료 등을 공개해 누구나 분양원가를 검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근본적으로는 저렴한 주택 공급과 시세차익 최소화를 위해 민간매각을 당장 중단하고, 토지임대부 건물분양, 장기공공임대주택 등으로 주택정책을 전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여 당국의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경실련 분석자료 참조 (c)코리아일보 지료제공 경실련
경실련 분석자료 참조 (c)코리아일보 지료제공 경실련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