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지방정부 공시가격 조작?, 감사원 '뒷짐' 뭇매
국토부, 지방정부 공시가격 조작?, 감사원 '뒷짐' 뭇매
  • 윤수진 기자
  • 승인 2019.04.17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사원은 국토부와 지방정부의 공시가격 조작을 조속히 감사하라
- 국토부에 지방정부까지 공시가격 조작의혹 사실로 확인
국토부 뿐만 아니라 조작이 사실로 드러난 지자체를 감사하고 책임자를 문책하라
중앙정부는 표준단독주택 산출근거를 밝혀야
경실련은 18일 14년간 공시가격 축소조작으로 징수 못한 세금만 70조원 추정한다며 감사청구를 하기 전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있다.
경실련은 14년간 공시가격 축소조작으로 징수 못한 세금만 70조원 추정한다며 감사청구를 하기 전 기자회견 장면 자료사진.

국토부 지자체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 검증결과 발표와 관련 감사원은 국토부와 지방정부의 공시가격조작을 철저히 감사하란 목소리가 시민단체들로부터 나와 초미의 관심을 모은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지자체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 검증결과를 발표했다.

경실련은 이 검증 결과에 대해 17일 논평을 통해 “표준-개별 단독주택 공시가격 간 변동률 차이가 큰 서울8개 자치구 대상으로 검증한 결과, 456호에서 공시가격 산정 및 검증 과정의 오류가 발견됐다”고 지적 감사를 촉구하고 나왔다.

특히, 경실련은 “시민단체들의 산정근거 공개요구에 대해 비공개 처분을 내리며 가격이 적절히 산정됐는지 검증을 막음은 물론이고, 극소수의 고가 부동산에 대해서만 대폭 상승하는 ‘핀셋증세’를 실시해 스스로 논란을 자초했다”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정부는 표준단독주택이 급등한 용산구, 마포구, 강남구 등 서울 일부 지자체에서 개별단독주택 가격이 표준단독주택에 비해 턱없이 낮게 결정되자 자체 조사에 착수한 바 있다.

이에 경실련은 “조사결과 개별지자체의 공시가격 조작도 사실로 밝혀진 바, 감사원은 국토부뿐만 아니라 8개 자치구와 오류가 의심되는 다른 자치구의 공시가격 업무에 대해 감사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경실련은 “지난 2월 18일 감사원에 지난 14년간 공시가격제도 운영에 대해 공익감사를 청구한바 있지만 두 달이 흐르도록 감사 착수 여부조차 결정하지 않고 있다”며 감사원을 압박했다.

국토부 뿐만 아니라 조작이 사실로 드러난 지자체를 감사하고 책임자를 문책하라

그러면서 이들은 8개 자치구 조사결과 개별지자체가 마음만 먹으면 가격을 조작할 수 있음이 사실로 들어났다. 그러나 이번 국토부의 조사는 책임은 묻지 않고 조정을 요청하는 것에 머물러 시늉뿐인 조사로 마무리 될 것으로 보인다. 더군다나 그러나 단 456개만으로 그정도(3%〜7%) 상승률 차이가 나타났다는 점은 납득하기 어렵다. 아무에게도 책임을 묻지 않는 엉터리 조사가 아니라 감사원이 8개 자치구의 공시가격 업무 잘못에 대해 감사하고 책임자를 문책해야 한다.

공시가격은 토지공개념의 뿌리이자 60여 가지 행정목적으로 사용되는 매우 중요한 가격이다. 이를 일선 공무원이 마음대로 조작한 것은 심각한 문제이다. 우리는 이미 국토부와 한국감정원 등의 공시 가격업무에 대한 감사를 청구한바 있으며, 조만간 자치구에 대해서도 감사를 청구할 예정이라고 밝혀 국민들의 비난이 증폭될 것으로 보인다.

중앙정부는 표준단독주택 산출근거를 밝혀야

논평 말미에서 경실련은 “이번 논란은 국토부 스스로 자초면 면이 크다. 정부는 99.9%는 그대로 둔 채 극소수의 고가 부동산에 대해서만 대폭 상승하는 ‘핀셋증세’를 실시해 스스로 논란을 자초했다.

엉터리 시세반영률 역시 전혀 나아지지 않았다. 경실련의 표준지와 표준단독주택의 산정근거 공개요구에 대해 비공개 처분을 내리며 가격이 적절히 산정됐는지 검증을 막고, 일선지자체에도 관련 자료를 제공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산출근거를 제시하지 못함으로 스스로 논란을 키울 뿐만 아니라 부추기고 있는 것이다.

정부는 일부 고가에 대해서만 핀셋 증세할 것이 아니라 우선적으로는 여전히 시세보다 턱없이 낮은 표준지와 표준단독주택을 공동주택과 같은 70% 수준으로 올려야 한다. 가격 산출 근거를 투명하게 제시해야 함은 물론이다. 또한 개별지자체에서 자의적으로 가격을 조작하지 못하도록 관련 제도를 더욱 촘촘히 개선해야 한다고 당국을 압박하고 나와 그 결과가 주목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