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고온에서도 붉은색 잘 나오는 상추 품종 나와
농진청, 고온에서도 붉은색 잘 나오는 상추 품종 나와
  • 윤희진 기자
  • 승인 2019.04.24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미적치마… 색뿐 아니라 수량, 기능성도 뛰어나
왼쪽이 진미적치마
왼쪽이 진미적치마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색과 수량, 기능성이 우수한 새 상추 품종 ‘진미적치마’를 육성하고 현장에 소개하는 평가회를 연다.

상추 재배 농가에서는 여름철 생리 장해가 적고, 꽃이 늦게 피며, 잎이 두꺼우면서도 붉은색 발현이 안정된 품종을 선호한다.

상추 새 품종 ‘진미적치마'
상추 새 품종 ‘진미적치마'

‘진미적치마’는 높은 온도에서도 꽃이 늦게 펴서 오랫동안 수확할 수 있고, 이름처럼 붉은색이 잘 나오는 품종이다. 주당 64매 정도의 잎을 수확할 만큼 수량이 많고, 주당 무게는 평균 415g으로(시중에서 판매 중인 상추 평균 380g) 잎 1장 무게가 평균 6.5g에 이른다.

농업인 입장에서는 전체 수량도 중요하지만 잎 한 장의 무게가 많이 나가는 품종을 좋아한다. 맛은 단맛, 쓴맛이 많이 나고 아삭아삭한 식감이 있어 젊은 소비자층이 선호할 것으로 예상한다.

특히, 기능성 성분인 BSL(락토신) 함량이 30.92ug/g으로, 시중의 적치마 상추보다 1.8배 정도 높다. 락토신은 숙면을 유도하는 성분이다.

이번 신품종 평가회에서는 ‘진미적치마’ 외에도 지난해 육성해 좋은 평가를 받는 ‘매혹흑치마’와 꽃이 늦게 피고 수량이 많은 ‘원교11-29’ 등 상추 6품종, 9계통을 함께 선보인다. 행사는 24일부터 26일까지 경기, 충북, 충남, 전북, 경남, 제주, 6개 지역에서 열린다.

육성 신품종
육성 신품종

농촌진흥청은 지역 적응성을 비교 검토한 뒤, 주 생산단지 농업인의 반응을 반영, 종묘회사를 통해 새 품종을 보급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채소과 허윤찬 과장은 “새로 육성한 ‘진미적치마’가 여름철 시설 재배에서 붉은색 발현에 문제를 겪고 있는 상추 재배 농가에 다소나마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