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동구 수소연료발전소 백지화 촉구, 박 시장이 나서라
인천 동구 수소연료발전소 백지화 촉구, 박 시장이 나서라
  • 윤수진 기자
  • 승인 2019.05.30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째 천막 농성, 인천시전임 시정부 일,
발전소 허가 시 위법성 없어, 인천시는 권한 없다 입장만 반복
인천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반대대책위 및 주민들은  30일 인천시청 앞 미래광장에서  백지화 요구 수용촉구 궐기대회를 하고 있다.(c)코리아일보
인천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반대대책위 및 주민들은 30일 인천시청 앞 미래광장에서 백지화 요구 수용촉구 궐기대회를 하고 있다.(c)코리아일보

동구수소발전소 백지화를 인천 박시장이 결단하라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30일 인천시청 앞 미래광장에서 4차 궐기대회를 통해 “인천시는 동구수소발전소 문제에 대해 권한이 없다”는 말만 반복하고 있다며 전면 백지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비대위는 지난 21일부터 시작한 천막농성에 이어 안상수 국회의원 및 동구원로회 여성회 등 사회단체들도 참가하여 연대 발언을 하는 등 시를 압박하고 나와 귀추가 주목된다.

이어 이들은 인천시에 항의방문을 하는 등 인천시가 백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비대위는 동구주민들은 지난 3차 총궐기에서 인천시의 동구수소연료전지 발전소 백지화에 대한 주민들의 요구를 수용하고 박남춘 인천시장의 적극적인 대책마련을 요구 했다.

비대위에 따르면 백지화 요구에도 불구 “인천시는 주민수용성에 대해서 부족함을 인정하고 앞으로 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을 뿐 “전임 시정부의 일이었고 발전소 허가 시 위법성이 없으므로 인천시는 권한이 없다”는 입장만을 반복 하고 있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동구수소발전소 문제해결을 위한 민관협의체에서도 발전소 백지화를 포함한 다양한 가능성에 대해서 논의하기로 했지만 인천시는 똑같은 말만 반복하며 발전소 백지화를 위한 어떤 대책도 내놓고 있지 않다는 것.

인천시가 동구 송림동 부지를 이전하는 사업계획을 수립했으며 MOU를 체결하는 등 정책 결정의 핵심적인 역할을 했음이 드러났음에도 인천시는 권한이 없다는 말로 동구주민들을 기만하고 있다. 인천시는 권한이 없다는 핑계로 동구주민들의 대한민국 국민으로 마땅히 누려야할 알권리, 의사표현의 권리 그리고 더 나아가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짓밟은 것이라고 비대위는 주장했다.

더 나아가 비대위는 “법이 포괄하지 못하는 주민들의 권리와 삶을 지원하고 보호하는 것이 인천시장의 역할임에도 강건너 불구경 하듯 어떤 대책도 내놓지 않는다면 인천시장이 있어야 하는 이유가 도대체 무엇이냐며 인천시를 압박했다.

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소 폐기 결과는 지난 4월말 진행된 주민여론조사 결과 동구주민의 33.07%가 투표하고 96.8%가 발전소 반대에 투표해 동구주민들의 압도적인 발전소 반대의 의사를 밝혔다. 그럼에도 인천시는 어떠한 대책도 내놓지 않았으며 결국 지난13일 동구주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부지 내 철거 공사가 강행됐다.

또한, 지난 21일 부터는 주민여론조사 투표결과 수용, 동구수소발전소 백지화를 촉구하며 무기한 천막 단식농성 돌입해 오늘로 단식 10일차에 접어들었다.

특히, 지난 23일에는 강릉과학산업단지에 있는 수전해 수소연료전지 시설에서 폭발사고가 일어나 8명의 사상자가 발생하였다. 이 시설은 동구수소연료전지 발전소와 형태는 다르다 하지만 수소의 안전성에 대한 주민들의 불안감까지 커져가고 있는 상황이다.

비대위는 “이제 박남춘 시장의 결단만이 남아있다. 동구수소발전소 실질적 백지화 대책을 마련하라”며 목소릴 높였다.

비대위는 “동구주민들은 이미 인허가가 진행된 상황이니 어쩔 수 없다는 인천시장의 입장을 단호히 거부한다. 동구주민들은 천막 단식농성장에서 박남춘 시장의 결단을 기다리고 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권한이 없다는 변명 뒤에 숨어 동구주민들의 고통을 외면하고 자본과 기업편에 서는 시장이 될 것인가? 아니면 이제라도 동구주민들의 절절한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동구수소발전소 백지화를 위한 실질적 대책을 마련할 것인가? 부디 현명한 판단으로 박남춘 시장의 시정방향인 ‘시민이 시장’이 진심임을 인천시민들에게 증명하기를 바란다며 박 시장의 동구수소발전소 실질적 백지화 대책마련을 강력히 촉구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