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동구 수소연료발전소 백지화 촉구, 단식 시민사회단체 저항
인천 동구 수소연료발전소 백지화 촉구, 단식 시민사회단체 저항
  • 윤수진 기자
  • 승인 2019.06.09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연료전지(최대 출자사 한국수력원자력)는 공사 강행을 즉각 중단하라!
▲인천시는 주민대책위가 요구하는 공론화위원회 상정을 즉각 수용하라!
▲인천시는 동구수소연료전지 이전 대책을 적극 마련하라!
인천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반대대책위 및 주민들은  30일 인천시청 앞 미래광장에서  백지화 요구 수용촉구 궐기대회를 하고 있다.(c)코리아일보
인천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반대대책위 및 주민들은 30일 인천시청 앞 미래광장에서 백지화 요구 수용촉구 궐기대회를 하고 있다.(c)코리아일보

인천 시민단체들이 동구에 건립코자하고 있는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관련 “인천지역 제 정당‧종교‧주민‧시민‧사회‧노동단체에 긴급 제안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하며 적극 반발하고 있어 당국의 대안마련이 절실하다.

이들은 김종호 수소연료전지반대 비대위 대표의 무기한 단식과 인천동구 주민들의 투쟁을 지켜만 볼 수 없다며 오는 10일 기자회견을 자청 인천시 등에 대책마련을 요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평화복지연대, 민주노총인천본부, 인천여성회, 인천환경운동연합 등 시민단체들의 주 요구사항은 ▲인천연료전지(최대 출자사 한국수력원자력)는 공사 강행을 즉각 중단하라! ▲인천시는 주민대책위가 요구하는 공론화위원회 상정을 즉각 수용하라! ▲인천시는 동구수소연료전지 이전 대책을 적극 마련하라!는 것

그러면서 이들은 이런 요구를 촉구하는 긴급 기자회견 후 공론화위원회 상정을 촉구하는 청원에 적극 동참할 것과 인천시장 면담을 요구하며 이에 대한 의견서를 전달할 예정이라고 알려왔다.

특히 이들은 “정부의 수소 경제 활성화 로드맵이 발표된 이후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설 붐이 일고 있다. 심지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정책이라는 이름하에 각종 정책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하지만 수소연료전지발전소에 대한 의문과 문제 제기는 계속 이어지고 있다.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설에 허술한 환경영양평가법, 발전사업자에게 각종 혜택 몰아주기, 주민들의 알권리와 결정권 무시 등은 수소 경제 활성화 정책에 숨겨진 그늘”이라며 반대이유를 분명히 했다.

더 나아가 이들은 “정부의 이런 수소 정책으로 인해 동구주민 주거 밀집지역 약 200m 부근에 수소연료전지발전소가 강행되고 있다. 뒤늦게 알게 된 주민들은 수소연료전지 발전 백지화와 이전을 요구하며 수개월 동안 투쟁을 계속하고 있다. 동구주민들은 33%의 주민들이 투표에 참여해 97% 가까운 반대를 표현했다. 또 동구주민들은 주민총회를 통해 백지화 투쟁을 계속할 것을 결정했다”고 밝혀 수소발전소 건립에 난항이 이어질 전망이다.

한편, 지난 8일로 주민 대책위 김종호 대표는 인천 시청 앞 단식 농성을 20일째 이어 가고 있다. 인천연료전지는 주민들에게 7일부터 공사를 강행하겠다고 엄포를 놓았다. 주민들과 연료전지 측의 갈등은 심해지고 있으며 물리적 충돌 위험까지 이르렀다며 이들은 시의 밀어붙이기식 추진을 반대했다.

더군다나 ‘이런 상황에도 인천시는 이미 행정 절차가 끝났고 인천시에 행정권한이 없다’는 이유로 인천시가 발전소 건설 중단을 어떻게 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와 달리 동구청장은 ‘주민들이 수용할 수 없는 연료전지발전소 강행은 절대 안 된다’며 굴착공사 허가를 보류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