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문제 해결촉구
인천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문제 해결촉구
  • 박영미 기자
  • 승인 2019.06.10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문제 해결촉구 기자회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문제 해결촉구 기자회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문제 해결촉구 기자회견

인천 동구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강행으로 인해 주민들의 삶이 무너지고 있다. 주민대책위 김종호 대표의 무기한 단식은 20일을 넘었고 주민들은 정상적 생활을 미뤄두고 5차 총궐기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 동안 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소는 안전성과 주민수용 문제로 논란이 계속돼 온 것이 사실이다. 지난 5월 강릉에서 연료전지를 만드는 공장에서 수소탱크 폭발 사고가 난 후 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소 안전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는 더 높아지고 있다.

허술한 환경영향평가법과 발전사업에게 혜택을 몰아주는 전원개발촉진법에 따라 주민들의 알 권리나 결정권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 지난 6기 지방정부에서 제대로 된 주민설명회나 공청회조차 열리지 않은 것 또한 주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주거 밀집지역 약 200m 부근에 건설되는 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은 어떤 환경영향 평가도 받지 않아 제도의 허술함으로 발전소가 강행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를 뒤 늦게 안 동구주민들은 33%의 주민들이 주민투표를 통해 97% 가까운 반대를 표현했고, 주민총회를 통해 이전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내일은 동구 주민들이 5차 총궐기를 하기로 했으며, 주민대책원회 김종호 대표는 단식 20일을 넘기며 인천시에 공론화위원회 상정을 요구하고 있는 상태다.

인천연료전지(최대 출자사 한국수력원자력) 7일부터 공사 강행 입장을 공식화 하고 공사를 추진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주민들의 반발도 심해 문제가 되고 있다. 인천연료전지의 공사 강행으로 인해 주민들에게 불상사가 생길까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도 인천시는 이미 행정 절차가 끝났고 시에 행정권한이 없다는 이유로 발전소 건설 중단을 어떻게 할 수 없다는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와 달리 동구청장은 주민들이 수용할 수 없는 연료전지발전소 강행은 절대 안 된다며 굴착공사 허가를 보류하며 맞서고 있는 실정이다.

이 문제 해결을 위한 인천시의 결단이 필요하다. 행정권한은 없는 인천시라도 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소 추진 과정에 주민 수용성 등에 문제가 있다고 본다면 인천시도 이 사업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갖고 있어야 한다.

이제, 시민사회가 김종호 대표의 무기한 단식과 동구주민들의 투쟁을 두고만 볼 수 없기에 인천시민사회는 다음과 같은 요구사항을 촉구했다.

 

1. 인천연료전지(최대 출자사 한국수력원자력)는 공사 강행을 즉각 중단하라!

2. 박남춘 인천시장은 주민대책위가 요구하는 공론화위원회 상정을 즉각 수용하라!

3. 인천시는 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소 이전 대책을 적극 마련하라!

 

이런 요구가 수용될 수 있도록 인천시장과 인천시의회 의장 면담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고, 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소 문제 해결을 위해 인천지역 각계각층은 물론 전국 시민사회와 연대할 것이라고 이들은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