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문화재단 직원간 성폭력... 문화예술계 '발끈'
인천문화재단 직원간 성폭력... 문화예술계 '발끈'
  • 박영미 기자
  • 승인 2019.06.14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문화재단은 반복되는 성폭력사건의 피해자들을 보호하고 당장 2차 가해를 중단하라!!
성폭력 근절 캠페인 포스터
성폭력 근절 캠페인 포스터

 인천문화예술계가 성폭력 논란으로 시끄럽다.

이는 인천문화재단 직원간 성폭력 사건과 관련 인천문화예술인들이 피해자분리보호 및 근본적 방지책 마련을 촉구하는 등 발끈하고 나온 것.

문화예술계 및 성폭력 근절 단체들(이하 문화예술계)은 인천문화재단의 성폭력 사건에 대해 "인천문화재단은 지금이라도 2차 가해를 중단하고 피해자를 우선으로 보호하라"며 불공정문제를 제기해 귀추가 주목된다.

이어, 문화예술계는 "피해자 및 재단 직원들에게 성폭력 위험이 없는 안전한 노동환경이 보장될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과 가해자와 피해자를 분리하고 가해자의 죄를 적극적으로 밝혀 그에 따라 처벌 받게 하라"고 밝혀 재단측의 대응이 주목된다.

더 나아가 이들은 인천문화재단에서 성폭력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체계적이고 실효성있는 자체 성폭력 방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최병국 대표이사, 기획경영 본부장 등 재단 고위 간부들은 작금의 사태를 온전히 책임지고 조직적으로 해결할 의지와 능력을 발휘하라고 압박하고 나왔다.

문화예술계는 14일 성명에서 인천문화재단에서 성폭력 사건은 남직원 A씨가 근무 중에 불법 음란물을 보는 것을 사무실 직원들이 수시로 목격하며 성적 수치심을 느낀 사건이다.

이는 명백한 직장 내 성희롱 사건이며 불특정 다수가 공간을 방문하거나 이용하는 공공기관의 공간에서 일어난 성폭력 사건이라 말할 수 있다.

이에 본 사건의 피해자들은 고통과 두려움을 이겨내며 피해사실을 인천문화재단에 고발했고 직장에서 발생한 일인 만큼 재단이 이를 적극적으로 해결해주기를 바랬지만 인천문화재단 '책임자들은 피해자-가해자 진술이 다르기 때문에 성폭력 여부가 확정되기 전에는 '조사위원회' 이외에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또한 재단은 '명백한 가해자를 '행위자'로 모호하게 호명하고 성폭력 증거가 있는 컴퓨터를 직접 보관한다며 가해자가 동의해야만 증거물을 열람하고 조사할 수 있다'고 말한다.

무죄추정의 원칙에 따라 조사위원회를 통해 피해 사실이 밝혀지면 그때 조치를 취하겠다는 식으로 대응 예술계의 반발을 키우고 있다.

문화예술계는 "피해자들을 우선으로 보호하지 않는 처사는 성폭력 피해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며 피해자들에게 고통을 더욱 배가 시키는 2차 가해일 뿐"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더 나아가 문화예술계는 미투운동을 위시하여 온 사회가 성폭력근절을 위한 변화에 꿈틀거리고 있지만 철옹성 같은 인천문화재단의 고위간부들은 고통을 호소한 직원들의 요구에도 성폭력 사건을 규칙과 절차의 형식적 준수로 해결할 수 있다는 입장만 고수하고 있는 상태다.

인천문화재단은 지역의 문화진흥을 통해 시민의 삶과 질을 향상시켜야하는 존립 목적이 있다. 고통받는 사람을 우선하지 않는 재단이 삶과 문화를 지원할 수 있도록 권한을 갖는 것은 모순이라며 성폭력문제를 꼬집었다.

문화예술계는 또한 몇 년 전 성폭력 사건이 인천아트플랫폼(창작 레지던시)에서 벌어졌을 때와 유사하다고 말한다. 그 당시 사건을 가리는데 급급했던 책임자들은 가해자를 해고하는 것으로 모든 책임을 다했다며 사건이 외부로 알려지지 못하도록 입주 예술가들을 협박했다고도 전했다. 또한 이후 입주작가들에게 플랫폼의 명예를 실추시켰다며 경고장을 보내 2차 가해를 한 것도 큰 문제였다고 토로했다.

그 당시 인천아트플랫폼의 관장 즉 해당 기관의 책임자는 현재 인천문화재단의 대표이사 최병국씨이며 재단 고위직 또한 그때와 동일하다.

"인천문화재단이 문제의 본질을 가리는데 급급하기보다 문제를 공론화하고 해결을 조직적으로 모색하여 방지책을 미리 마련했다면, 성폭력이 가능한 조직문화를 만들지 않았을 것이며 오늘의 성폭력 사건은 일어나지 않을 수 있었다"며 단장의 즉극적 대처능력을 요했다.

이어 문화예술계는 사건의 무게를 직시하지 않고 회피 태도로 일관하는지, 책임과 역할을 다하지 않고 동일한 문제를 유발하는지 인천문화재단 책임자들에게 묻고 있고 대답을 기다리고 있다.

올해 초 6대 인천문화재단 대표이사 선임과 관련하여 또다시 최병국씨가 대표이사로 선임되면 유사한 문제가 벌어질 것이라고 문화예술계는 여러 차례 경고했었다.

따라서 자신들의 이름과 심사평을 비공개로 일관한 대표이사추천위원회 7인 그리고 최병국씨를 절차상 문제가 없다며 그를 선택한 박남춘 시장 또한 이 사건에 일말의 책임이 있다며 근본적 문제까지 들고나와 논란이 확산될 전망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