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수돗물 주민대책위, '총리가 나서라' 맹공
인천 수돗물 주민대책위, '총리가 나서라' 맹공
  • 윤홍철 기자
  • 승인 2019.07.05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구 적수사태는 아직도 진행 형,

주민들 '안정화 됐다' 인정할 수 없다.



6월 29일 약속 넘긴 환경부 장관과 인천시장의 사과와 책임 있는 대책 마련 촉구

환경부와 인천시가 문제해결 능력 없다. 국무총리가 직접 나서서 해결하라!

수돗물 정상화 민관협의체 민간위원들 참여 잠정 보류
수돗물 문제로 인천 박남춘 시장이 거듭고개를 숙여 사과를 하고 있다
수돗물 문제로 인천 박남춘 시장이 거듭고개를 숙여 사과를 하고 있다

 

인천시의 수돗물 안정화 결과 등 발표에도 불구 서구주민들 및 정상화 대책위는 서구 적수사태는 아직도 진행 형, 주민들 '안정화 됐다' 인정할 수 없다며 반박하고 나와 주목된다.

서구수돗물 정상화 대책위원회 주민민간위원회(대책위) 등은 5일 보도자료를 통해 “6월 29일 약속 넘긴 환경부 장관과 인천시장의 사과와 책임 있는 대책 마련 촉구했다”며“환경부와 인천시가 문제해결 능력 없다. 국무총리가 직접 나서서 해결하라!”고 목소릴 높였다.

더 나아가 이들은 “수돗물 정상화 민관협의체 민간위원들 참여 잠정 보류”한다고 밝혀 논란이 가중될 전망이다. 한편 인천시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수돗물 안정화 보고결과를 발표했다.

대책위는 보도자료를 통해 ‘인천시의 부실 관리와 운영, 사고 은폐 및 부실 대응으로 5월 말부터 지금까지 재난상태로 하루하루를 살고 있다. 그리고 지난 6월 중순 인천시장의 사과와 책임 있는 대책 수립, 환경부의 조기 정상화를 위한 노력에 기대를 걸었다. 환경부와 인천시가 6월 29일까지 수돗물 적수 사태를 이전으로 돌려놓겠다고 약속했기 때문이다“며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들은 ‘주민들은 그동안 행정이 보여준 실망스런 모습에 강한 불신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돗물 정상화'를 위해 민관협의체에 참여하며 함께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하지만 6월 29일을 넘어 5일 현재도수돗물의 상황은 정상화, 안정화 되지 않고 있다. 수돗물이 사고 당시 보다는 개선된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 주민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고 볼 수 없다. 아직도 자가 테스트를 하면 짧은 시간 안에 검붉은 색이 곳곳에서 검출된다. 그러하기에 아직 서구주민들과 서구 소재 학교에서는 수돗물을 안심하고 이용하기 어렵다. 이런 상황은 서구 주민들의 눈높이가 높아서도 아니며 행정에 대한 불신 때문도 아니다. 주민들이 직접 자가 테스트를 하면 다른 지역과 달리 검붉은 색이 계속 검출되기 때문이라고 각을 세웠다.

그러면서 대책위는 환경부와 인천시가 호언장담을 한 6월 29일이 넘었다. 아직도 수돗물 적수 사태가 지속되고 있는 것에 대해 환경부 장관과 인천시장은 시민들에게 공개사과와 책임 있는 대책을 내 놓아야 한다.

우리는 민간협의체에서 인천시와 환경부의 책임 있는 대책을 내 놓기 전까지 민관협의체 참여를 잠정 보류한다. 또 우리는 환경부와 인천시가 주민들에게 충분한 이해와 설득 과정 없이 부분 또는 어떠한 정상화를 선언할 경우 민관협의체 모든 활동을 중단할 것이다. 서구 적수 사태의 핵심 중 하나는 행정에 대한 큰 불신이 생겼다는 것이다. 이에 환경부와 인천시가 자칫 섣부른 정상화 선언을 한다면 불신만 더 키우는 꼴이 될 수 있다고 당국을 압박했다.

그러면서 대책위는 ‘이 사태에 대해 환경부와 인천시 차원의 대책으로는 해결이 어렵다고 판단, 총리실이 재난적 상항으로 인식하고 국무총리가 직접 나설 것을 촉구한다. 이에 우리는 즉각적으로 국무총리가 시태해결을 위해 주민들을 만날 것을 요구한다. 국무총리는 정치인만을 만날 것이 아니라 피해 주민들을 직접 만나 대책을 함께 논의해야한다“고 주장해 파장이 예상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