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근본적 공장식 축산 폐기선언..보편적 동물복지 축산 기준 마련 촉구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근본적 공장식 축산 폐기선언..보편적 동물복지 축산 기준 마련 촉구
  • 윤수진 기자
  • 승인 2019.09.25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편적 동물복지 축산 기준 마련 ,
▲감금틀(Stall) 사육의 단계적 금지 및 집단사육동물 사육방식 전환 ,
▲동물 복지 축산 농장 인증 제도에 대한 홍보, 지원 강화,
▲ASF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음식물쓰레기 동물급여 금지,
▲살처분 참여자 트라우마 치료 지원 등의 정책을 마련
김응호 정의당 인천시당위원장
김응호 정의당 인천시당위원장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근본적으로 공장식 축산의 폐기선언과 보편적 동물복지 축산 기준 마련 해야한다는 논평이 나와 주목된다.

정의당 인천시당은 지난 24일 농림축산식품부는 인천 강화군 송해면의 한 양돈농가가 아프리카돼지열병  판정관련 강력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또한, 파주와 연천, 김포에 이어 인천 강화도에서도 결국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병해 인천 돼지농가들이 침통해 하고 있다며 공분했다.

ASF 발병으로 파주에서는 돼지 3,950마리, 연천에서는 돼지 4,700마리에 대한 살처분이 진행 중이이며, 이제 인천 강화에서까지 돼지들이 죽음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 발생 한 것.

감염되면 치사율이 100%이고, 치료제나 백신도 없어 전파를 막기 위해서는 살처분이 유일하다고 하지만 예전 구제역 사태로 겪었던 끔찍한 살처분의 악몽이 다시 재현될까 우려된다고 평가했다.

이는 가축 살처분의 고통은 비단 동물들과 농가 뿐만 아니라 가축 전염병 발생 현장에서 살처분 작업에 투입된 지역 공무원들 역시 트라우마로 상당히 큰 고통에 시달리기 때문이다. 

이번 ASF 발병으로 가축 전염병에 대한 완벽한 방역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다시 한 번 상기되었다.

이제는 이는 인간의 힘으로 자연을 거슬러 저질러 놓은 거대한 문제를 막아낼 수 있다는 오만한 자세를 버려야 하며, 매년 반복되는 축산 감염병 예방의 근본적인 대책과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정의당은 목소릴 높였다. 

그러면서, 이번 파주 돼지 사육농가의 사례에서 보듯, 축산은 거대 자본화 되어 스스로 수직계열화를 이루고 자기들만의 이익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환경과 인간, 동물 모두에게 막대한 위험을 부과하고 있다. 

이미 공장식 축산은 조류독감과 구제역 등의 질병 확산을 야기하고, 무분별한 항생제 투여로 사람의 건강도 위협하고 있어 왔기 때문이다.

이제 이를 제어하기 위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더 나아가 정부는 ▲보편적 동물복지 축산 기준 마련 ▲감금틀(Stall) 사육의 단계적 금지 및 집단사육동물 사육방식 전환 ▲동물 복지 축산 농장 인증 제도에 대한 홍보, 지원 강화 ▲ASF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음식물쓰레기 동물급여 금지 ▲살처분 참여자 트라우마 치료 지원 등의 정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논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