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청 출입통제 논란, '시청 출입 통제 카드' 빈축
인천시청 출입통제 논란, '시청 출입 통제 카드' 빈축
  • 윤수진 기자
  • 승인 2019.10.03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광장 ‘인천애(愛)뜰’ 12일 개장, 인천시측 '시청 출입 통제 카드' 빈축
인천광역시청
인천광역시청(C)코리아일보

인천 시민광장 ‘인천애(愛)뜰’이 오는12일 개장에 앞서, 인천시측이 '시청 출입 통제 카드'를 들고 나와 빈축을 사고 있다.

이에 시민단체들은 인천시의 청사 출입관리 개선 명분은 민선7기가 내건 '시민이 시장'이란 구호와 정반대란 지적으로 '불통행정, 독선행정'이란 지적이 일고 있다.

인천시는 오는 7일부터 ‘청사방호 추진계획’에 따라 본관 출입문 슬라이딩 도어를 폐문하고 방문목적이 확인된 시민에 한해서 개방키로 했다. 특히 집회‧시위가 열릴 때는 방문증을 교부받아야만 출입할 수 있게 했다.

이와관련 인천지역연대는 3일 논평을 통해 "이는 민선 7기 박남춘 인천시장이 당선인 시절부터 “시민이 시장”이라고 강조해온 것과는 거리가 먼 행정"이라며 "시측이 시민들을 대상으로 출입통제를 한다는 것은 구시대적이며 권위주의적 발상"이라고 반발했다.

더 나아가 인천시는 2007년 안상수 전 시장이 시청사 출입통제를 추진했다가 시민들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혀 출입통제를 철회한 적이 있었다는 점을 교훈삼아 이번 계획을 전면 철회해야한다고도 강조했다.

​이어 인천지역연대는 "시청의 문턱을 낮추고 시민들과 어떻게 소통할 것인지 고민해야할 시청이 시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출입통제 계획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7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후 다양한 캠페인을 통해 인천시의 불통행정을 비판하고, 시민들에게 알리는 행동에 들어갈 것이라 경고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출입문 폐쇄는 시민을 통제하려는 게 아니라 공무원을 관리하기 위한 것이다. 청사에 출근하는 공무원이 1000여 명 정도 다. 더군다나 인천애뜰 광장이 개방되면서 방호 필요성이 더 커져 시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