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수도권쓰레기 매립지 25년 종료 시민단체들 '부글부글'
인천, 수도권쓰레기 매립지 25년 종료 시민단체들 '부글부글'
  • 윤수진 기자
  • 승인 2019.10.21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5년 수도권매립지 무조건 종료하라!

2025년 수도권매립지종료를 위한 대체매립지를 즉각 조성하라!
수도권 매립지 해법찾기 토론회 장면 (C) 코리아일보
수도권 매립지 해법찾기 토론회 장면 (C) 코리아일보

 

환경부와 인천시는 "2025년 수도권매립지 무조건 종료하라!, 더 나아가 수도권매립지종료를 위한 대체매립지를 즉각 조성하라!"는 인천시민사회단체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 당국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인천 서구평복 연대 및 검암 검단 당하 등 13개 시민단체와 주민단체 등은 21일 '수도권매립지종료 주민대책위원회 발족' 기자회견을 통해 환경부와 인천시의 수도권쓰레기 매립지 문제해결을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9일 서구지역의 주민단체들이 한자리에 모여 2025년 수도권매립지종료 주민대책위를 결성했다"며 "벌써 30년이 되고 있는 이른바 ‘세계 최대 규모의 쓰레기 매립장’을 2025년에는 반드시 종료시키겠다"며 목소릴 높였다.

그러면서 이들은 그동안 각기 다른 방식으로 ‘수도권매립지 종료’ 활동을 해오던 주민단체들이  한 목소리로 공동의 실천을 전개할 것이라 밝혀논란이 커질 전망이다.

또한 수도권매립지 종료문제와 관련 인천지역 환경단체 및 시민사회단체들과도 연계해서 공동행동을 할 것이라고 못박아 논란이 커질 전망이다.

그러면서 이들은  인천시장 및 인천시 책임자들과의 면담을 진행하며 2025년 매립지종료에 대한 인천시의 입장과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확인할 것이다.

그리고 환경부 장관 면담과 수도권매립지공사 방문 등을 하면서 이른바 ‘3-2공구’를 준비하려는 모습이 보일 경우 결사적으로 막아낼 것이라고 못박아 관계당국의 촘촘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이는 지난 15일 국감장에서도 정의당 이정미 의원은 “수도권매립지 3-1매립장의 2025년 8월 매립 종료시한이 다가옴에도 불구하고 별다른 대책이 세워지고 있지 않은 현 상황에, 수도권 시민들은 엄청난 쓰레기 대란을 우려하고 있다”며 지난 15년 합의된 ‘수도권매립지정책 4자협의체 최종합의서’의 선제적 조치와 세부 이행사항들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지 않는 점들을 지적했다.

이어 환경부와 3개 시·도가 생활폐기물 직매립 제로화와 폐기물 감축방안을 마련하기로 하였으나, 오히려 ‘합의 이후 18년 폐기물 반입량이 3년(15-17년) 평균 대비 2.5% 증가’하였으며 매립지공사가 지자체의 정책변화를 견인하는 등 적극적 조치가 미흡하였고 뒤늦게 반입총량제를 시행한 것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수도권매립지종료 주민대책위원회
검단주민총연합회, 검암사람뭉침, 경서주민연대, 너나들이검암&검단맘, 당신의목소리,
당하지구아파트연합회, 루원총연합회, 불로대곡아파트연합회, 서구상인협동조합,
오류지구연합회, 원당지구아파트연합회 ,인천서구평화복지연대, 청라인,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