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부동산 안정화 대책 진단오류 알맹이빠진 대책 집값 안 잡혀
정부부동산 안정화 대책 진단오류 알맹이빠진 대책 집값 안 잡혀
  • 윤수진 기자
  • 승인 2019.12.16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잘못된 진단에 알맹이 빠진 대책으로는 집값 안 잡혀

- 효과없는 대책에 그린벨트 훼손, 도심막개발 허용은 토건특혜일 뿐

- 상한제 전국확대, 공시지가 2배 인상, 3기 신도시 즉각 중단이 먼저다
아파트 야경 참조사진 윤수진기자 (C) 코리아일보
아파트 야경 참조사진 윤수진기자 (C) 코리아일보

 

정부의 기습적 부동산 안정화 대책 발표에 시민단체들이 즉각 "잘못된 진단에 알맹이 빠진 대책으로는 집값 안 잡힌다"는 논평이 나와 주목된다.

경제정의실천연합(경실련)은 16일 논평을 통해 효과없는 대책에 그린벨트 훼손과 도심막개발 허용은 토건특혜일뿐이라"며 분양가 상한제 전국확대와 공시지가 2배 인상 및 3기 신도시 즉각 중단이 먼저"라고 발끈했다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18번째 부동산대책 즉주택시장 안정화 방안을 발표했다. 

LTV 20% 축소, 2주택자 전세대출 회수, 종부세율 인상 및 양도세 보완, 분양가상한제 지정확대, 가로주택정비사업 등 도시개발규제 완화 등이 주요 내용이다. 

홍남기 부총리는 대책을 발표하며 ‘이번 대책이 투기수요를 근본적으로 차단하고 주택공급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주택시장을 실수요 중심으로 개편하기 위함’이라고 강조했다.

경실련 분석결과 문재인 정부 이후 땅값만 2천조원 상승한 것으로 추정했다. 서울 아파트값은 지난 30개월 중 26개월이 상승했고, 되고, KB 부동산 시세도 한 채당 2.5억원(40%) 뛰었다. 분양가상한제까지 후퇴하며 투기세력들은 지방대도시로까지 주택쇼핑에 나서고 있다. 때문에 서울 뿐 아니라 경기도, 대구, 대전, 광주, 세종 등에서도 아파트값이 상승하고 있다. 조정대상지구에서 제외된 부산도 집값이 상승하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경실련은 이번 대책은 여전히 지금의 부동산시장 과열을 ‘서울 등 일부지역의 국지적 과열’로 축소해석하며 잘못된 진단을 고수하고 있다. 대책은 알맹이 빠진 미봉책으로 나열하고 있고 그린벨트 훼손, 도심 막무가내식 개발 등 토건특혜책까지 포함하고 있다. 하지만 잘못된 진단에 알맹이 빠진 대책으로는 지금의 집값 상승세를 꺾을 수 없으며, 내년 총선까지 현재의 상승세를 유지하겠다는 신호로 의심된다고 비판했다. 

이어 경실련은 그럼에도 정부는 집값이 안정적이다, 강남 등 일부지역의 국지적 과열이다, 부동산정책 자신있다 등 지금의 위기를 전혀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있고, 이번 대책에서도 여전히 집값을 잡겠다는 의지는 보이지 않는다.

최소한 집값을 문재인 정부 이전 수준으로 되돌려 놔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분양가상한제 전면확대, 공시지가 시세반영률 80% 이상으로 인상, 3기신도시 개발 중단 등의 강력한 투기근절책이 제시됐어야 했다. 하지만 여전히 분양가상한제를 일부 행정동에 국한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시지가 로드맵을 제시하겠다고 했지만 64.8%(토지), 68%(아파트)의 시세반영률 근거부터 공개하고 검증하는 게 우선되어야 한다. 공기업과 재벌건설사의 잔칫상으로 변질하여 강남집값만 올린 판교식 개발과 다를 바 없는 3기신도시 개발은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고 못 박았다.

더 나아가  이번 대책에 포함된 9억 초과 주택 LTV 20% 축소는 대상도 작을뿐더러 이미 전세를 낀 현금부자들이 사재기하는 현실에서 실효성을 발휘하기 어렵다. 9.13대책으로 한번 인상된 종부세율의 추가인상은 법개정 사항으로 불확실할 뿐 아니라 지금의 시장에 당장 영향을 주기도 어렵다. 준공업지역개발, 가로정비사업 등 도시개발사업도 공공임대주택 확대 미흡, 무늬만 공공임대주택 공급, 주변 땅값상승, 사업자의 과도한 특혜 등의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는 만큼 섣부른 규제완화는 무분별한 개발만 부추길 뿐이라고 강조했다.

논평 말미에서 경실련은 "투기조장 공급확대책, 알맹이 빠진 시늉만 낸 대책으로는 지금의 부동산 과열을 잡을 수 없다"며 "이러한 미봉책으로 대통령의 눈과 귀를 막고 있는 개발관료를 밝혀 엄중책임을 물어야 하는만큼, 대통령 면담을 공개요청하며 청와대 답변을 촉구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