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국가지정 문화도시 선정! 2020년 당찬포부
부천시 국가지정 문화도시 선정! 2020년 당찬포부
  • 윤수진 기자
  • 승인 2020.01.10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시 국가지정 문화도시 선정! 2020년 큰 그림
부천시 국가지정 문화도시 선정! 2020년 부천시가 새롭게 성장합니다.

문화도시 부천 이미지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하얀 쥐띠인 경자년인데요. 쥐는 다산과 풍요, 번영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시민 여러분, 새해 항상 건강하시고 하시는 일 모두 건승하길 기원하겠습니다.

지난 해 우리 부천은 중앙정부와 경기도 등에서 150개의 상을 받으며 역대 최다 수상 기록 세우며 2019년을 마무리했습니다. 특히 2019년은 교통·복지 분야의 성과가 빛을 발한 해였는데요. 지능형교통체계(ITS) 기반의 교통정책 추진으로 ITS 세계대회 명예의 전당상, 대한민국 지방자치 정책대상 최우수상, 지속가능 교통도시 평가 대상 등을 받으며 국내·외에 부천시의 앞선 교통정책을 알렸습니다.

장덕천 부천시장과 비보이 2:2 팀 배틀 우승팀 일빌린즈
장덕천 부천시장과 비보이 2:2 팀 배틀 우승팀 일빌린즈

 

특히 괄목할만한 성과는 바로 12월 30일 부천시가 국가지정 ‘법정 문화도시’로 선정된 것입니다. 이는 30여 년간 문화도시를 지향해온 우리 부천시의 노력이 결실을 맺고 국가로부터 인정받은 탁월한 성과입니다. 대단히 기쁜 일입니다.

부천시 국내 첫 법정 문화도시 선정! 30여년간 문화도시를 지향해온 빛나는 성과

부천아트밸리 이미지

<부천아트밸리>

우리 부천이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제1차 문화도시로 지정받았습니다. 이번 문화도시 지정은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라 공식 지정된 것으로, 우리 부천은 국내 첫 법정 문화도시가 되었습니다.

문화도시 조성 사업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역 스스로 도시의 문화 환경을 기획·실현해나갈 수 있도록 포괄적으로 예산을 지원하는 사업인데요.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라 문화도시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제1차 문화도시로 지정된 지역은 우리 부천시를 포함 강원 원주시, 충북 청주시, 충남 천안시, 경북 포항시, 제주 서귀포시, 부산 영도구 총 7곳입니다.

우리 부천은 다양하게 쌓아온 문화 인프라와 생활문화도시로서 시민 참여를 제도화하여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특히 ‘말할 수 있는 도시, 귀담아듣는 도시’를 슬로건으로 2018년 문화도시 예비도시로 지정된 이후 1년간 다양한 문화연계사업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문화도시 지정으로 우리 부천은 2020년부터 2024년까지 국비 100억 원을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생활문화도시 부천’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시민 누구나 자신의 생각을 문화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개인적·사회적 여건을 마련하고 이를 체계화 하는 것을 목표로 문화도시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또 시민의 문화적 삶을 증진하는 것은 물론 장기적으로 만화, 영화, 음악 등의 콘텐츠 사업과 문학분야의 유네스코 창의도시와 어우러진 다양한 문화자원을 바탕으로 문화의 산업화를 견인하고 수도권 최고의 도시로서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제 부천의 도시가치가 더욱 빛날 것입니다. 부천의 오늘이, 내일이 참 기대됩니다.

아시아 최대 장르영화제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BIFAN) 이미지

<아시아 최대 장르영화제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BIFAN)>

국내 최대의 만화축제 부천국제만화축제(BICOF) 이미지

<국내 최대의 만화축제 부천국제만화축제(BICOF)>

아카데미 공식지정 국제영화제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BIAF) 이미지

<아카데미 공식지정 국제영화제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BIAF)>

세계 최정상급 비보이들의 열띤 경연, 부천세계비보이대회(BBIC) 이미지

<세계 최정상급 비보이들의 열띤 경연, 부천세계비보이대회(BBIC)>

최정상급 오케스트라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 이미지

<최정상급 오케스트라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

2022년 개관 예정인 부천문화예술회관 이미지

<2022년 개관 예정인 부천문화예술회관>

부천은 지금!
2020 새로운 성장 부천! 더 많이 찾아뵙고, 귀 기울여 듣겠습니다.

2020 새로운 성장 부천

2020년은 민선 7기 반환점의 해라고 생각합니다. 새롭게 성장하는 부천을 위해 시민 여러분의 소리를 더 경청하고 공감할 수 있는 소통의 자리를 다양하게 만들고자 합니다. 함께 혁신하고, 함께 성장하며, 함께 누리는 부천을 만들어 갔으면 좋겠습니다.

2020 시민과의 소통행정 추진 계획

2020 시민과의 소통행정 추진 계획 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