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덕천 부천시장 코로나19극복 기자회견문
장덕천 부천시장 코로나19극복 기자회견문
  • 임광안 기자
  • 승인 2020.04.03 1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시민과 함께 이겨나가야
장덕천 부천시장 (c)코리아일보
장덕천 부천시장 (c)코리아일보

다음은 3일 발표한 장덕천 부천시장의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부천시 긴급재난지원금 기자회견 전문이다. 

 

기 자 회 견 문

(코로나19, 시민과 함께 이겨내겠습니다.)

존경하는 부천시민 여러분!

부천시장 장덕천입니다.

전 세계가 코로나19로 홍역을 치르면서

경제 충격이 현실로 다가왔습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닙니다.

최근 정부와 각 자치단체는 침체 된 경기 부양을 위해 다양한 경제 지원정책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도 정부, 경기도 지원안의 빈틈을 메꿔주는 좀 더 효과적인 부천시 지원정책이 필요합니다.

오늘 이 자리를 통해, 우리 시 지역 상황을 반영한「부천시 긴급 재난지원금」 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코로나19의 지역확산 방지와 빠른 종식을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지역경제가 장기침체의 일로에 서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경기부양 정책을 신속하게 추진하여 보다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동안 우리 시는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으로 부천페이 특별 인센티브 제공과 소상공인 특례보증 대출, 코로나19 피해 관련 특별자금 지원, 경영안전자금 확대 지원 등을 추진해왔습니다.

더 나아가 이 위기를 시민과 함께 극복하고자 700여억 원 규모의 「부천시 긴급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습니다.

첫 번째, 모든 시민에게 1인당 5만 원씩 소득 기준 등의 조건 없이 부천시 재난기본소득으로 총 414억 원을 지원하겠습니다.

부천시 재난기본소득은 코로나19 확산의 장기화로 인해 어려움에 직면한 시민들의 생활 안정과 사회적 기본권을 보장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가장 빠르게 효과를 나타낼 것입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 시기에 맞추어 신속히 지급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연계해 소득 하위 70% 이하 가구에 285여억 원을 지원하겠습니다.

우리 시는 소득 하위 70% 이하 4인 가구 기준으로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80만원,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40만원 이외에 부천시 지원금 20만원을 지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소득 하위 70% 이하 4인 가구는부천시 재난기본소득 20만원을 포함해 총 160만원의 지원금을 받게됩니다.

어려운 상황이지만 긴급재난지원금이 시민의 가계 부담을 덜어주고 지역경제의 마중물이 되어 활력을 불어넣기를 기대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가중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분들이 있습니다.

특히 집단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 등 정부방침과그에 따른 시민 행동으로 휴업하거나 폐업에 가까운 처지에 이른 소상공인, 그러한 곳에서 직장을 잃은 분들, 프리랜서, 운송 등 특수고용직에 종사하는 분들의 고통도 외면하지 않겠습니다.

이러한 분들에 대한 지원 방안도 별도로 마련해 놨습니다.

곧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부천시 긴급 재난지원금」을 모든 시민이 편리하게 신청하고, 최대한 신속하게 지급 받을 수 있도록 우리 시는 정부 및 경기도와 적극 협업하겠습니다.

구체적인 지원 계획이 준비되는 대로 시 홈페이지와 공식 SNS를 통해 빠르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부천시민 여러분!

지금은 국가적으로 엄중한 시기입니다.

나라 전체가 사상 초유의 경제 위기 속에 빠져 모두가 어렵고 힘든 이 시기에 이번 「부천시 긴급 재난지원금」이 시민들에게 조금이나마 희망을 드렸으면 합니다.

존경하는 부천시민 여러분!

오늘 이 자리는 김동희 부천시의회 의장님과 강병일 더불어민주당 대표님, 윤병권 미래통합당 대표님 그리고 부천시의회 의원님들의신속한 예산 지원과 조례 제정에 대한 원만한 협의와 지지가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이번 「부천시 긴급 재난지원금」 외에도 소상공인과 시민들을 위해 공유재산 임대료 인하, 지방세 감면 지원 등 경제 위기 대응에 함께 해 주시는 부천시의회 의원님께도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또한, 오늘도 감염의 위험 속에서도 검체 채취와 치료에 힘쓰시는 의료관계자 및 모든 분들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꽃이 피는 봄이 왔지만 우리는 여전히 추운 겨울 속에 있는 듯합니다.

하지만 우리 모두의 노력으로 코로나19는 지혜롭게 극복할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우리 시는 시민 여러분의 건강과 안전이 확보되는 그날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고 방역 활동과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부천의 새로운 희망과 미래를 위해 더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 4. 3.

부 천 시 장 장 덕 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