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부천시 재난기본소득 15만원 신청방법
경기도, 부천시 재난기본소득 15만원 신청방법
  • 윤수진 기자
  • 승인 2020.04.06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난기본소득 지급 표 (C) 코리아일보
재난기본소득 지급 표 (C) 코리아일보

 

경기도와 부천시가 지급키로 한 1인당 15만원의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에 대한 궁금증을 살쳐본다.

​지난 3일 확정된 코로나19 재난기본소득 지급방법 및 대상자는 지난 달 23일 24시 이전부터 신청일까지 부천에 계속 주민등록을 둔 모든 시민이다.

​출생아는 기준일 당시 태아였더라도 신청일 이전에 태어나면 가능하다.

​물론 부천시가 지원하는 5만 원 지급 방법은 경기도와 협의 중이다. 

신청방법을 보면 먼저 신용카드, 부천페이로 신청하는 방법과 농협선불카드를 받는 방법이 있다.

​신용카드와 부천페이를 사용하는 시민들은 오는 9일부터 30일까지 “경기도 재난소득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2일 이내에 “사용 가능” 문자가 온 후 바로 사용하면 된다.

이 경기도 홈페이지는 오는 9일 열릴 예정이다.

​물론, 신용카드나 부천페이가 없을 시 4월 20일부터 7월 31일까지 농협선불카드를 만들면 된다.

​이는 각 지역 행정복지센터와 농협중앙회 지점에서 신청하면 발급해 준다. 

​주의할점은 농협선불카드는 출생년도 별로 발급 기간이 정해져 있다.

먼저, 1주차(4.20~26)에는 4인 가구 이상, 2주차(4.27~5.3) 3인 가구, 3주차(5.4~10) 2인 가구, 4주차(5.11~ 17)까지는 1인 가구 또는 신청하지 못한 나머지 가구가 대상이다.

예를 들어 1주차 월요일에 신청할 수 있는 부천시민은 4인 이상 가구 중 출생년도가 1과 6인 시민이, 2주차 화요일은 3인 가구 중 출생년도가 2와 7인 시민이다. 선불카드를 신청하지 못한 부천시민은 토요일과 일요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해도 된다.

 사용기간은 신청일로부터 3개월 이내 최대 올해 8월 말까지 사용해야 한다. 기간이 지난 뒤 미사용분은 자동 소멸된다.

이용 가능 업소 또한  주민등록 주소지 시군 내 지역화폐 사용이 가능한 곳이다.

이는 ​연 매출 10억 이하 업소만 가능하고 대형백화점이나 대형마트기업형 슈퍼마켓, 유흥업소와 사행성 업소, 프랜차이즈 직영점 등은 사용이 불가하다.

부천시는 직장인을 배려해 주중 행정복지센터는 오후 8시까지토요일과 일요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농협선불카드 신청을 받는다.

​농협 지점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신청할 수 있다.

​5월 18일 이후부터는 가구 수와 관계없이 평일 정상업무시간 내에읍면동 행정복지센터나 농협에서발급받을 수 있다.

가족 통합발급도 가능하다. 부천페이나 신용카드는 미성년자 합산이 가능하다.

물론 ​농협선불카드는 신청하는곳에서 위임장을 작성하면 모두 대리수령도 가능하다. 

​농협선불카드의 경우 카드 1개 당 50만 원이 한도다. 만약 50만 원이 넘으면 여러장의 카드로 나눠 발급받아야 한다.

​이번 재난기본소득은 1회성으로추가 충전및 재발급도 불가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