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안전 위한 한걸음, 미끄럼 사고방지 보도 정비공사 시범 실시
시민안전 위한 한걸음, 미끄럼 사고방지 보도 정비공사 시범 실시
  • 임광안 기자
  • 승인 2020.06.12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스정류장과 횡단보도 내 화강암 경계석 표면의 미끄러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버너구이 공법 시공
화강암 경계석 미끄럼 방지를 위한 버너구이 공법 시범 시행
화강암 경계석 미끄럼 방지를 위한 버너구이 공법 시범 시행

이상윤 부천시의원은 부천시의회 제233회 제1차 정례회 시정 질문 발언을 통해 "어린이, 노약자, 장애인, 약자 등 우리 가족의 보행 편의와 안전한 부천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자. 버스정류장과 횡단보도 내 화강암 경계석과 경사 경계석 표면의 미끄러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기존의 화강석 경계석을 버너구이 등의 방법으로 표면을 정비하거나 미끄럼 방지 처리가 되어있는 경계석으로 교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상윤 의원은 "2019년 6월 제236회 정례회 시정 질문에서도 이와 같은 주장을 해 부천시장으로부터 긍정적인 답변을 얻은 바 있으나 시행이 안 되고 있다,”고 주장했으며 기존의 화강암 경계석은 겨울철 눈이나 여름철 "비가 와서 표면에 습기나 물기가 있을 때는 어린이, 노약자, 장애인, 미끄러짐 사고가 빈번히 발생한다,”면서 화강암을 1300도~ 1400도의 가스 불로 열처리(버너 구이)하면 표면이 녹으며 요철이 생겨 미끄럼을 방지할 수 있다. 버너 구이" 시공은 경계석 1개당 12,000원에서 24,000원 정도가 소요되며, 비교적 간단한 공법과 저렴한 비용으로 횡단보도와 버스정류장 경계석 미끄러짐 안전사고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부천시는 지난 6월 11일 오전 10시부터 국민은행 신중동역 종합금융센터 부근 미끄럼 사고 다수 발생지역과 부천시청 앞 대로변 횡단보도 경계석 표면 열처리(버너 구이)시공을 시범적으로 했다.

김승균 부천시 도로관리 과장은 보행 안전을 위해 신규 보도정비 공사 시 횡단보도 경계석이나 경사 경계석 버스정류장 직선 경계석은 미끄럼방지 가공이 된 조달청 관급자재를 현재 사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기존 횡단보도 2,000개소 및 버스 정류장  1,200개소 중 시민들이 많이 다니는 관공서 주변, 전철역, 학교, 아파트, 상업지역 부근의 사거리 횡단보도 및 버스 정류장에 대해 우선 경계석 표면 열처리(버너 구이) 시공을 하겠다. 예산이 확보되는 대로 부천시 전체로 사업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이루어진 시범작업 현장에는 부천시의회 이상윤 의원’,부천시 김승균 도로관리 과장, 이수원 보도관리팀장과 시범사업 관계자들이 함께했다.

이상윤 의원은 미끄러운 바닥 면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미끄럼 사고를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시간과 비용대비 만족스러운 시공결과를 얻었다고 평가했다,

이상윤 의원은 안전과 관련 한국소비자원과 행정안전부가 빅데이터를 통해 2019년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접수된 위해정보 총 73,007건을 분석한 결과, 장소별로는 가정(주택)내에서 어린이 추락사고가 첫 번째로 많았다. 두 번째로는 고령자의 주요안전사고 요인으로 가정(주택) 내와 도로 인도 등의 미끄러짐 사고라고 밝혔다.

특히 고령자의 사고 사망 원인 중 교통사고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미끄러짐 사고가 발생하면 요추 골절, 뇌 손상, 고 관절·등 심각한 부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보행환경시설 개 보수 시공에 대한 요구와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경기도에서도 지난 6월 초 개선이 꼭 필요한 민생규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확실히 개선해 나가겠다""주민 생활과 밀접한 규제의 합리화를 통해 코로나 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민들이 규제개선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밝힌 가운데

'보행자 미끄럼 사고방지를 위한 보도 설치기준 개선 건'이 정부와 협의 중인 13건 중 생활 불편 분야 6건 중 하나로 들어가 있다. 가족관계증명서 창구 발급 시 신분확인 간편화, 의약분업 예외지역 범위 확대, 난임 부부 시술비 지원 확대, 미혼부 자녀의 출생신고 규제개선, 공장부지 내 창고용 가설건축물 재질 합리화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