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민단체들 국민생명 위협하는 대북전단 · 쌀 보내기 즉각 중단 촉구 '부글부글'
인천시민단체들 국민생명 위협하는 대북전단 · 쌀 보내기 즉각 중단 촉구 '부글부글'
  • 윤수진 기자
  • 승인 2020.06.19 2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생명 위협하는 대북전단 · 쌀 보내기 즉각 중단하라!

- 인천시와 정부는 접경지역 주민 보호를 위해 대북 쌀 보내기 행사를 사전 차단하라!
의정부 시민의 집 지붕에 떨어진 탈북단체들이 보내려한 대북전단 등 사진 이재명 경기도지사 페이스북 (C)코리아일보
의정부 시민의 집 지붕에 떨어진 탈북단체들이 보내려한 대북전단 등 사진 이재명 경기도지사 페이스북 (C)코리아일보

 

인천시민단체들이 일부탈북단체들의 전단살포와 관련 중단을 촉구하는 성명이 나와 주목된다.

평화도시만들기인천네트워크 등 19개 인천 시민사회 단체들은 19일 성명을 통해 "국민생명 위협하는 대북전단 · 쌀 보내기 즉각 중단"과 "인천시와 정부는 접경지역 주민 보호를 위해 대북 쌀 보내기 행사를 사전 차단하라"며 목소릴 높였다.

시민단체들은 성명에서 일부 탈북단체들이 21일 강화군 석모도에서 쌀 보내기와 대북전단 살포를 강행하려 하고 있다. 이 행위는 강화도 주민을 넘어서 대한민국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까지 이르게 했다. 인천시민들은 탈북단체들에게 쌀 보내기 행사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이들은 최근 탈북단체들의 대북전단 문제를 제기하며 북측은 남측에 수차례 경고를 해왔다. 결국 북측은 말 경고에 멈추지 않고 개성남북연락사무소 폭파를 실행에 옮겼다. 판문점선언과 남북군사합의까지 파탄 날 위기에 놓였다. 남북관계는 물론 한반도 평화의 시계가 거꾸로 가는 것 아닌지 우려스러운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고 탈북단체들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판문점선언에서 남북은 “5월 1일부터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확성기 방송과 전단살포를 비롯한 모든 적대 행위들을 중지하고 그 수단을 철폐하며 앞으로 비무장지대를 실질적인 평화지대로 만들어 나가기” 합의하였다. 접경지역 주민들은 남북의 약속을 환영하며 평화로운 일상을 기대했다. 하지만 탈북단체들은 접경지역에서 전단 살포 등 적대 행위를 지속해왔다. 우리 정부는 탈북단체들의 남북공동선언의 파괴 행위를 중단시키기 위한 강력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결국 북측은 남측의 남북공동선언 미이행에 강력히 문제를 제기하며 실행에 옮기고 있다며 시민단체들은 날을 세웠다.

이런 상황에서 일부 탈북단체들이 또 대북전단과 쌀 보내기를 감행한다는 것은 판문점 선언 파괴를 넘어서 한반도를 전쟁위협으로 빠뜨리겠다는 것이다. 일부 탈북단체들의 행태가 접경주민의 생존과 국민들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는 것이라 주장했다. 

성명말미에서 이들은 "접경지역 주민들과 우리 국민들에게는 남북의 평화가 생존이다"며 "인천시민들은 남북의 대결을 치닫게 하는 탈북단체의 쌀 보내기 행사를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참여단체 평화도시만들기인천네트워크/ 서해5도평화운동본부 건강과나눔 / 나눔과함께 / 노동자교육기관 / 서해5도어업인연합회 / 인천겨레하나 /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 인천시민문화예술센터 / 인천여성회 / 인천작은도서관협의회 / 인천좋은공동육아사회적협동조합 / 인천청년광장 / 인천평화복지연대 / 장애인자립선언 /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인천지부 / 청소년인권복지센터 내일 / 청소년인문학도서관 두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