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대학교, 나눔을 실천하는 역할 수행
유한대학교, 나눔을 실천하는 역할 수행
  • 박영미 기자
  • 승인 2020.06.22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취약계층, 위기 극복 및 사회적 가치 실현
유한대학교 전경
유한대학교 전경

유한대학교 후진학선도형 혁신지원사업단이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을 응원하고, 위기극복에 함께 동참하기 위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자는 취지에서 맞춤식 교육기부를 진행하고 있어 교육 수요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에 취약계층과 함께 진행되고 있는 교육기부는 탈북청소년 대안학교인 남북사랑학교와 컴퓨터 기초 실무능력 향상 강좌를 대안전문교육기관 살레시오 미래교육원에서 운영하는 학교 밖 배움터 (다리 거점 공간)바라지와 함께 3D 프린터 활용 작품 제작 강좌 춤식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탈북청소년 대안학교 남북사랑학교와 함께 컴퓨터 기초 실무능력 향상 강좌를 진행하게 된 이유는 한국정보문화연구원이 국내에 입국한 탈북자 5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93%가 북한에서 컴퓨터를 사용한 경험이 없다라는 충격적인 설문조사가 조사되었으며,

탈북청소년들의 정보화 교육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는 공감대와 탈북청소년들이 가장 듣고 싶은 강좌가 컴퓨터 수업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나 컴퓨터 관련된 수업을 무료로 진행하게 되었다.

이에, 유한대학교에서는 남북사랑학교 학생들 대상으로 컴퓨터 기초 실무능력 향상 강좌를 무료로 주 1회(매주 수요일, 2시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중국에서 장기간 체류를 하다보니 한국어가 서툰 학생들을 배려하여 중국어로 수업하는 1개 반과 한국어로 진행하고 있는 1개 반 총 2개 반을 운영하고 있다.

탈북청소년 이경수(가명) 학생은 컴퓨터 수업을 처음 들었는데 마냥 신기하고, 컴퓨터에 대하여 많은 걸 알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컴퓨터를 이용한 게임 개발자가 되는 것이 나의 꿈인데 이번 기회를 통해 꿈을 실현하기 위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로 삼고 싶다라고 당찬 포부를 밝혔다.

또한, 대안전문교육기관 살레시오 미래교육원과 함께 진행하고 있는 3D 프린터 활용 작품 제작 강좌는 4차 산업혁명의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학교 밖 청소년 대상으로 무료로 주 1회(매주 수요일, 2시간) 강좌가 진행되고 있다.

학교 밖 청소년 김명수(가명)학생은 "3D프린팅 중요성이 대두되는 시점에 새로운 분야에 도전해 기쁘다며 "3D프린팅 교육과 함께 이번 기회에 자격증 취득까지 도전하고 싶으며, 향후 대학을 진학할 경우 3D프린팅 관련된 학과에 진학하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유한대학교는 작년에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후진학선도형(3유형) 선정되어 부천-광명-시흥 직업교육거점센터 중심으로 우수한 강사진과 최첨단 교육시설과 인프라를 바탕으로 현장 친화적인 실무교육을 통해 교육과정 수료 후 교육 학습생들의 창업 및 취업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평생직업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부천-광명-시흥 유일한 진학선도형 직업교육거점센터 교육기관으로 재직근로자, 취약계층(북한이탈주민, 학교 밖 청소년, 다문화가정, 장애인, 경력보유여성 등)로부터 크게 주목을 받고 있다.

유한대학교 후진학선도형 부천-광명-시흥 직업교육거점센터는 지난 1년간 지역산업 수요에 발 맞춰 드론 교육지도사 양성 강좌, 유튜브 1미디어 크리에이터 창업 강좌, DTP프린팅 활용한 패션제품 제작 강좌 등 총 12개의 과정을 운영하였으며 지원자 수는 475명이고, 육과정 이수율은 77.4%를 기록하였다.

특히, 사회적 취약계층 교육 참여인원은 53명으로 그 중 45명이 이수하 총 84.9%의 이수율을 보여 고등교육기관으로 사회적 책무를 수행하고 있고 있으며, 구로구립장애인보호작업장(원장 박찬근), 남북사랑학교(교장 심양섭), 부천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백운영), 부천여성인력개발센터(관장 조정숙), 살레시오미래교육원(원장 황철현), 보호종료아동을 위한 커뮤니티 케어 센터(센터장 김충헌) 등 사회적 취약계층 기관과 거버넌스 협약을 맺고 활발한 교류와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2차년도에도 기초에서부터 실무까지 체계적인 현장 실무형 평생직업교육이루어질 수 있도록 맞춤식 프로그램을 편성하였으며, 첨단 교시설과 체계화된 커리큘럼을 통해 전문 기술을 습득하고, 멀티 실무자 될 수 있도록 평생직업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유한대학교 김현중 총장유한대학교는 우수한 강사진과 최첨단 교육 시설,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바탕으로 다양한 계층들을 위한 맞춤식 평생직업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며 "2차년도에도 여러 계층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하여 탈북청소년 및 학교 밖 청소년들이 학교와 지역사회에 잘 적응해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의 자긍심을 가지고 사회를 이끌어 갈 리더로 자라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