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체육 수업, 옥길중학교 교육과정 소개
온라인 체육 수업, 옥길중학교 교육과정 소개
  • 박영미 기자
  • 승인 2020.07.02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옥길중학교의 공동교육과정 편성・운영으로 원격수업의 질 향상

학습 흥미 유발의 테마별 원격수업으로 학생들의 신체활동 유도
미래형 수업의 길을 찾고자 하는 옥길중학교 선생님

옥길중학교는 원격수업에서 교사들의 개별 수업 준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수업을 공동교육과정으로 편성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의 동기 유발과 내용 전달력을 높이기 위해 교사들이 협업하여 상황극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유튜브에 업로드하고 구글 클래스룸에서 수업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집안에 갇혀 있는 학생들의 다양한 신체활동을 유도하는 방법을 고민하였고 이를 교육과정에 적용하여 운영하고 있다.

특히 원격수업을 테마별로 실시하는 체육 수업 형태는 주목할만하다. 매주 흥미 있는 2~3가지 활동 과제를 학생들이 선택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을 선택하여 수행하고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하여 제출하면 교사들은 이를 피드백하고 수행평가로 반영한다.

예를 들어 심폐 지구력 향상 활동으로 학교 인근 공원에 가서 교사들이 표지를 달면 학생들은 공원에 가서 표지 인증 사진을 찍고 제출하기, 러닝 앱을 활용하여 3km를 걷거나 뛰고 인증 사진 제출하기, 자전거 5km를 라이딩하고 인증 사진 제출하기가 있었다. 체육 교사들은 원격수업에 맞게 새로운 앱(App)을 적용할 때는 그 사용 방법도 안내한다.

하은경 학부모님(옥길중)원격수업을 하며 집안에서 웅크리고 있는 학생들이 체육 수업을 통해서 신체 활동량을 늘리고 있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교사들이 협력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배움의 공간을 거실 밖으로 확장함으로 원격수업의 질을 향상시켰다. 등교수업 시에 옥길중 체육 교사들은 학생들의 과제를 보면서 피드백하는 블렌디드 수업을 운영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미래형 수업의 길을 찾고자 하는 옥길중학교 원격수업의 운용 과정이 돋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