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감염병 최신정보 및 자료제공 체계 구축
경기도, 감염병 최신정보 및 자료제공 체계 구축
  • 임광안 기자
  • 승인 2019.01.21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감염병정보 홈페이지(www.gidcc.or.kr) 개편 완료

전국최초로 구축한 감염병관리정보시스템 통해 분석한 최신 감염병 정보 제공

기존숫자 또는 텍스트 형태에서 탈피, 시각화를 통해 누구나 쉽게 이해 가능

다양한 자료를 직접 생성하고 자유롭게 다운로드도 가능
감염병정보 홈페이지
감염병정보 홈페이지

경기도는 도민들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감염병 정보를 제공하고자 운영하고 있는 ‘감염병관리지원단 홈페이지(www.gidcc.or.kr)’ 개편을 지난해 12월 말 완료하고, 매일 업데이트된 최신 감염병 정보를 제공 중이라고 지난 20일 밝혔다.

개편된 홈페이지는 지난해 경기도가 전국 최초로 구축한 빅데이터 기반의 ‘감염병관리정보시스템’을 통해 수집한 최신 정보와 다양한 자료를 손쉽게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됐으며, 기존의 숫자와 텍스트 중심의 자료를 시각화해 감염병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경기도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분석한 최신정보 및 감염병과 관련한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기존의 ‘경기도 주요 감염병 현황’ 항목을 ‘경기도 감염병 신고 현황’으로 개편하는 한편 ‘경기도 감염병 통계’ 항목을 신설했다.

개편된 ‘경기도 감염병 신고 현황’에서는 전국 및 시도별 감염병 발생현황은 물론 전국 보건소별 상세 감염병 발생 추이 등 ‘감염병관리정보시스템’을 통해 수집한 최신 정보를 그래프 등 시각화된 자료를 통해 손쉽게 살펴볼 수 있다.

이와 함께 ‘경기도 감염병 통계’ 항목은 질병별․연령시기별 예방접종률, 손씻기 실천율, 결핵환자 신고현황 등 감염병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것은 물론 방문자가 직접 다양한 방식으로 자료를 생성하고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경기도는 개편된 홈페이지를 통해 감염병 관련 주요 기관 관계자 및 도민들이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게 취득하고 필요한 자료를 직접 생성할 수 있게 됨으로써 신속한 감염병 감시체계가 확립, 보다 효율적인 감염병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기도는 이후에도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감염병 정보 체계 구축을 위해 감염병 정보 콘텐츠를 확대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조정옥 경기도 감염병관리과장은 “도민들에게 매일 변화하는 감염병 현황을 시각화해 발빠르게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도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보다 효과적인 감염병 예방·관리 체계를 갖춰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도는 선제적 예방 체계 및 위기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지난해 빅데이터 기반의 전국 최초로 ‘도 감염병관리정보시스템’ 구축을 완료, 빅데이터를 활용해 감염병 현황 자료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 있다.

▶경기도 감염병 신고 현황

 ▶경기도 감염병 통계 현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