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인천시당, 영흥화력 현장 방문을 통해 탄소중립 및 정의로운 전환 점검
정의당 인천시당, 영흥화력 현장 방문을 통해 탄소중립 및 정의로운 전환 점검
  • 임광안 기자
  • 승인 2021.08.12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흥화력 현장 방문과 노동자・주민 간담회로 정의로운 전환에 대한 방안 모색
영흥화력 관계자들과 간담회

지난 11일 오후1시. 정의당 인천시당 문영미 위원장은 류호정 국회의원・조선희 인천시의원과 함께 영흥도에 위치해 있는 영흥화력발전소를 시찰하고, 2050 탄소중립과 정의로운 전환에 따른 정책과 방안에 대해 모색과 점검을 하는 자리를 가졌다.

우선 현장 방문단은 경영상황실에서 영흥화력발전소에 대한 일반 현황과 탄소중립, 그에 따른 정의로운 전환에 대한 브리핑을 갖고, 영흥화력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헌석 위원장(정의당 기후정의・일자리특별위원회)은 “탄소중립과 탈석탄 과정에서 노동자와 주민들과 주변 이해당사자들이 실질적으로 참여해서 방안을 함께 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인천지역에는 지역적 특색에 맞게 영흥화력과 한국지엠을 중심으로 정의로운 전환과 관련 연구용역을 조선희 의원과 함께 진행하고 있다”면서, 영흥화력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류호정 국회의원은 “탄소중립과 탈석탄은 이미 시대의 흐름으로 반드시 이행해야 하는 정책이지만 그에 따라 발생하는 고용과 지역주민과의 문제는 비단 인천만이 아닌 전국적인 문제로 여기서 발생하는 고용과 소득에 대한 부분을 면밀히 검토하고 대책을 세워나가야 하고, 이 대책 마련에 당사자의 의견이 반영될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조선희 의원은 “발전은 산자부와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인천시와 인천시의회가 개입하기에는 구조적으로 한계가 있지만 인천의 온실가스 감축에 가장 큰 몫을 갖고 있는 것이 바로 영흥화력이다”며, “의회 차원에서는 정의로운 전환에 대한 연구용역을 기초적으로 준비하고 있는데, 이를 토대로 향후 영흥화력이 인천시와 의회, 지역주민들과 함께 협조하여 방안을 만들어 가자”고 제안했다.

문영미 위원장은 “1・2호기 환경설비 개선공사로 발전소 운행이 중단될 수 밖에 없는데 중단시 고용과 소득 문제에 대한 대안이 있어야 하며, 또한 정의로운 전환에 있어 노동자들뿐만 아니라 영흥도 주민들도 함께 당사자로 참여하여 당사자들이 함께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현장 시찰을 진행했고, CHB(석탄제어실), 3연료하역부두, 5・6중앙제어실 관람실, 2회처리장, 7풍력 전망대 순으로 이어졌으며, 이후 협력회사 노조 간담회와 영흥도 주민 간담회를 진행했다.

영흥도 주민 간담회
영흥도 주민 간담회

노조에서 준비한 간담회 자료에 따르면, 현재 발전소 전체 공정에서 발전을 제외한 현장 점검, 설비 안정화를 위한 유지보수 및 정비 업무, 청소・경비・시설은 협력업체 노동자들이 담당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7개 협력업체의 노동자들은 간담회를 통해 ▲연료・환경설비 운전분야 정규직화 ▲운전분야 정규직화 지연에 따른 적정노무비 지급 ▲공동수급 의무화에 대한 문제점 개선 ▲안전・보건 전담부서 실치 및 직접인력설계 검토 ▲특수경비 정년 및 경비초소 근무환경 개선 ▲발전소 폐쇄에 따른 고용보장과 에너지전환 사회적 논의기구 구성 등 정책을 제안했다.

끝으로 영흥도 주민들과 간담회로 영흥화력 현장방문을 마무리 지었다.

간담회 자리에서 주민들은 “처음에 발전소가 주민들의 찬성으로 들어온것도 아니었는데, 폐쇄도 주민들과 무관하게 진행된다면 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며, “발전소를 폐쇄했을 때, 직원들의 고용, 주변 소상공인들의 생계, 발전소를 대체할 만한 산업과 소득을 만들지 않으면 많은 문제점을 야기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현재 전원개발촉진법에 따라 영흥화력 1~8호기까지 발전소 예정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는데, 발전 사업이 중단된 7・8호기에 대해 예정구역에 대한 지정 고시를 해제 할 수 있도록 법개정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한편, 이날 현장 시찰에는 전환사회시민행동・기후위기인천비상행동・에너지정의행동 등 시민사회와 환경단체들도 함께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