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아이스팩 2만개 소상공인에게 전달
부천시, 아이스팩 2만개 소상공인에게 전달
  • 박영미 기자
  • 승인 2021.08.26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보다 재사용률 2배 이상 높여
수요처 아이스팩 재사용 사례

부천시는 아이스팩을 수거·선별·세척·소독 후 소상공인에게 전달하는 ‘아이스팩 순환 사업’을 시행해 올해 2만개를 재사용하여 작년 대비 재사용률을 획기적으로 높였다.

아이스팩으로 인한 환경 오염을 방지하고자 2020년 2월부터 수거함을 행정복지센터와 주민지원센터 등 36개소에 설치하였고, ‘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에서 일괄 수거해 재사용 가능한 아이스팩을 선별·세척·소독 후 소상공인 등에 무상배부하고 있다.

2020년 시범사업 당시, 수거된 6만 1천개의 아이스팩 중 1만 6천개를 재사용하였으나, 금년에는 7월 말까지 3만 5천개를 수거해 2만 여개를 재사용함으로써, 재사용률이 57%에 달하도록 했다. 이는 26%에 그친 작년 재사용률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치다.

아이스팩 수거 보상제 안내문

또한, 부천시는 아이스팩 수거율을 높이기 위해 GS리테일(편의점사업부 부천영업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아이스팩 수거 보상제’를 추진하고 있다. 중동중앙점 등 9개 지점이 참여하고 있으며 시민들이 아이스팩 5개를 모아오면 10L 규격 종량제봉투 1매로 교환해주고 있다.

교환 가능 GS25편의점은 원미파크점, 도당성원점, 부천역곡역점, 중동중앙점, 삼정스타점, 중동미리내점, 오정소사로점, 오정스타점, 옥길센트럴점 등 9개 지점이고 9월 30일까지 교환할 수 있다.

권광진 자원순환과장은 “가정에서 처리가 어려운 아이스팩이 소상공인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착한 아이스팩으로 변신했다”며 “코로나19 시기에 환경도 지키고 소상공인에게 힘이 되는 시책 추진에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 주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