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탄소줄이고 녹색성장 기반 다진다
부천시, 탄소줄이고 녹색성장 기반 다진다
  • 박영미 기자
  • 승인 2021.11.12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메일 삭제·전자영수증 발행 캠페인으로 시민 참여 이끌어
자라나는 세대를 위한 맞춤형 생태교육 시행…올해 7,159명 수료
그린뉴딜센터 구축·친환경 주차장 조성하여 녹색도시 발판 마련
부천 그린뉴딜센터 조성사업 조감도 

부천시는 급격한 기후변화 문제에 대응하고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탄소 저감에 매진하고 있다. 시는 그린뉴딜센터 건립, 전기차 충전소 설치, 생태환경교육추진, 시민 동참 캠페인 전개 등 부천형 녹색실천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부천시는 불필요한 이메일을 지우고 모바일 영수증 발행을 유도하는 탄소 다이어트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이메일 삭제는 이메일 보관으로 낭비되는 전력량을 줄여 탄소배출량 감소에 도움이 된다. 매월 ‘이메일 보관함 비우는 날’을 정해 10월 기준 962,373건의 이메일을 삭제했으며 이는 약 3.85톤의 탄소 저감 효과를 낸 셈이다.

또 종이 영수증 생산·폐기 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줄이기 위해 ‘모바일 영수증 받기’를 추진 중이다. 시는 지난 달 관내 기관, 업체 등과 모바일 영수증 발행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맺고 사업장 모집에 힘쓰고 있다. 모바일 영수증을 발행하는 사업장을 시 홈페이지에 지속 홍보하고 각종 평가 시 가점을 제공하는 등 혜택을 마련할 예정이다.

부천교육지원청과 ‘기후위기 대응 환경교육 사업’에 대한 협력을 통해 생태환경·기후교실도 운영한다. 관내 초중등학교 31곳, 400학급을 대상으로 그린리더 강사가 기후변화 이론 수업과 체험형 생태환경교육을 병행하여 눈높이에 맞는 환경 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그린리더는 ‘그린리더 양성과정’을 수료하고 2년 이상의 생태·기후 관련 강의 이력자다. 부천부천시는 2015년 세계4대 국제환경상인 ‘그린애플어워즈’를 수상하면서 그린애플어워즈 그린리더 과정을 개설하고 42명의 그린리더를 양성했다. 그린리더들은 학교 선생님과 함께 학년별 교육과정을 연계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기후 위기 대응 방법을 익히고 실천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부천시는 그린뉴딜센터를 구축하여 시민과 자연이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미래환경을 구현할 계획이다. 그린뉴딜센터는 부천역곡 공공주택지구 내 연면적 4910㎡, 지하1층 ~ 지상 4층 규모로 건립되며, 친환경 교육 및 체험시설 거점 공간으로 조성된다. 이곳에서 전문 환경강사 그린리더를 육성하고 생애주기별 맞춤 환경교육을 실시하며, VR(가상현실)과 AR(증강현실)을 접목한 기후위기·탄소중립 체험, 멸종위기종 시민모니터링실, 유용미생물배양관 등을 운영한다.

센터는 태양광발전설비·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 등을 도입하여 높은 에너지 효율을 갖춘 건물로 짓는다. 주차장은 빗물 침투형, 저영향 개발(LID·Low Impact Development)기법을 적용·구축하여 빗물의 자연침투를 유도하는 등 물순환 기능을 회복시키고 자연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더욱이 전기차 급속 충전소 10기를 설치하여 친환경 차량 이용자의 편의를 제고한다. 그린뉴딜센터는 2022년에 실시설계 후 본격적으로 착공에 돌입할 예정이다.

원종·괴안지구 훼손지복구 구역 10,000㎡ 부지에는 금개구리 등 멸종위기종 서식 생태공원과 멸종위기종 서식 생태습지 연못을 조성하고 생태습지와 어우러지는 시민쉼터 그린정원, 숲속 친환경 놀이터 등을 설치하여 녹색도시의 면모를 갖춰나간다.

이 외에도 부천시는 ▲정부 주도 온실가스배출권 거래제 ▲부천시 가정 온실가스 진단 컨설팅 ▲탄소포인트제 및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2021년 지구 지키기 실천 이벤트 등 친환경 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장덕천 부천시장은 “2050탄소중립을 달성하고 친환경 도시로 전환하기 위해 부천시 모든 구성원이 적극 동참하여 힘을 모아야 할 때”라며 “부천시에서 추진 중인 다양한 환경 정책을 내실화하여 부천형 녹색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기틀을 잘 다져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