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 ‘케이(K)-지능형(스마트)등대공장’ 최대 12억원 지원
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 ‘케이(K)-지능형(스마트)등대공장’ 최대 12억원 지원
  • 박영미 기자
  • 승인 2022.01.13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이(K)-지능형(스마트)등대공장' 육성사업 지원공고(1.13~2.21)
세계경제포럼(WEF)의 등대공장을 검토적해서 중소·중견기업 중심의 선도형 지능형공장을 ‘25년까지 100개사 육성
’22년에는 15개사를 선정해 인공지능·빅데이터·디지털복제물이 적용된 최고 수준의 한국형 등대공장 육성
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
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

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유동준)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디지털복제물(디지털트윈)을 기반으로 첨단 지능형공장(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하는 ‘케이(K)-스마트등대공장’ 육성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중소·중견기업의 신청을 2월 21일(월)까지 받는다고 밝혔다.

케이(K)-스마트등대공장은 세계 제조업의 미래를 혁신적으로 이끄는 공장으로서 세계경제포럼(WEF)이 대기업 위주로 선정하는 전세계(글로벌) 등대공장(Lighthouse Factory)을 검토적용(벤치마킹)한 중소·중견기업 중심의 선도형 지능형공장(스마트공장)을 말한다.

동 사업은 지능형공장(스마트공장) 단계(레벨) 중 최고 단계의 수준에 걸맞게 국내 제조업의 고도화 방향을 제시하고 지능형공장(스마트공장)의 모범사례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신청자격은 인공지능을 통해 제조공정이 분석되고 실시간 제어까지 가능한 고도화된 지능형공장(스마트공장) 구축을 목표로 하는 중소·중견기업이다.

희망기업은 먼저 해당 지역의 제조혁신센터(총 19개 테크노파크(TP))로부터 추천을 받아 신청해야 되며, 지역 테크노파크(TP)별로 5개사 이내에서 후보기업을 추천하도록 했다.

케이(K)-스마트등대공장의 선정기준은 ▲고도화, ▲지속가능성, ▲산업·경제적 파급효과 등을 평가해 업종을 대표하는 총 15개사(‘22년)를 선정하고 기업당 연간 4억원 이내에서 향후 3년간 최대 12억원을 지원한다.

업종은 제조산업 전후방으로 효과적인 확산이 되도록 주력업종(기계·전자·화학·뿌리 등)과 기타업종(식료품·의약품 등)으로 구분해 각각 선정한다.

특히, 우수 중소기업이 전 세계(글로벌) 시장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전체 선정기업 중 중소기업을 50%(8개사) 이상 뽑을 계획이다.

선정된 기업은 전문기관 등을 통해 맞춤형 정밀진단과 전략수립을 먼저 지원받으며, 그 결과에 따라 인공지능·5세대(5G) 등 첨단 해결책(솔루션)이 적용된 지능형공장(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함으로써 체계적 지원이 이뤄진다.

              ※ 케이(K)-스마트등대공장 체계적 지원 절차(프로세스) 

지원사업의 구체적인 내용은 중기부 누리집(www.mss.go.kr) 또는 사업 전담기관인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부설)의 지능형공장(스마트공장) 1번가(1st.smart-factory.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신청은 지능형공장(스마트공장) 1번가를 통해 온라인으로 하면 된다.

* 사업문의 :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부설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044-300-095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