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료 적정 사용은 토양검정이 기본 흙토람 비료사용처방서로 비료 사용 절감
비료 적정 사용은 토양검정이 기본 흙토람 비료사용처방서로 비료 사용 절감
  • 윤희진 기자
  • 승인 2022.02.04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양검정은 비료 성분이 없고, 작물 심기 전 농한기에 해야

한 해 농사의 시작과 마무리는 토양검정이다.

농사지을 토양의 양분 상태를 미리 알아야 필요한 비료를 주어 농작물을 잘 키울 수 있다. 먹거리가 풍부해지면서 너무 많은 영양분을 섭취한 사람들이 비만이나 성인병 등으로 건강을 해칠 수 있듯이 토양도 비료를 남용할 경우 양분이 과잉되어 환경오염, 병해충 발생 증가 등의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

논밭의 토양검정을 통해 비료를 적정 사용하면 토양을 건강하게 유지할 뿐만 아니라 고품질 농산물도 생산할 수 있다.

또한 최근 요소 수급에 대한 우려와 지속가능농법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면서, 일부에서 무기질 비료 부족에 대비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비료 부족과 탄소중립을 위한 무기질 비료 절감의 한 방법으로 토양검정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하여 알아본다.

토양검정이란 토양환경 보전과 안전한 농산물 생산을 위해 땅의 영양상태를 검사하는 일이다. 한해 농사를 짓게 되면 여러 가지 요인으로 땅의 영양상태가 불균형해진다. 이를 막기 위해 매년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토양검정을 실시해서 땅에 남아 있는 영양상태를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은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 안내하고 있다.

토양검정은 농작물 재배가 끝난 직후부터 다음 작물을 심기 전 농한기에 퇴비나 화학비료를 뿌리지 않은 상태에서 받는 것이 좋다. 검정 항목은 작물이 자라는데 영향을 주는 토양의 산도(pH), 전기전도도(EC), 유기물, 유효인산, 치환성양이온(칼륨, 칼슘, 마그네슘), 규산, 석회 소요량 등이다.

거름 주는 양을 추천(비료사용처방서) 받아 작물을 재배하면 작물 생육이 좋을 뿐 아니라 기존에 관행적으로 많이 주었던 비료의 양을 줄여 경영비를 절감할 수 있다.

토양 시료 올바르게 채취해야 정확한 정보 알 수 있다.

한 지점 당 시료 채취 방법

땅 표면의 식물잔사, 이물질을 제거한 후 토양 시료 채취기(Soil Auger)나 삽을 사용하여 작토심(0~15cm)의 토양을 채취한다.

삽을 사용할 경우 있는 그대로의 토양을 한 삽 파서 제거한 다음, 삽으로 15cm 깊이로 떠낸 후 층위별 같은 부피를 시료로 채취한다.

과수원은 대표 과수 12~15주를 선정, 나무의 가지 끝을 기준으로 30cm 안쪽 3개 지점에서 표면으로부터 30~40cm 깊이까지 채취한다.

평탄지 필지별 시료 채취 방법

평탄지 필지별 시료 채취 방법은 경작하는 논밭의 한 곳에서 시료를 채취하면 해당 토양의 정확한 특성을 알기 어렵다. 논밭당 5~10개 이상 지점에서 시료를 채취해야 토양의 정확한 평균 특성을 알수 있다.

5~10개 지점에서 채취한 흙을 잘 혼합하여 필요한 토양 시료량(1~2kg)을 시료봉투에 담아, 이름 · 날짜 · 지번 · 작물명 기재 후 해당 시군농업기술센터로 보내 토양검정을 의뢰한다.농업기술센터(토양검정실)가 없는 시군에 거주하는 농업인은 해당 도농업기술원에 의뢰해야 한다.

토양검정 과정은 다음과 같다.

① 토양 시료 채취 (농업인) → ② 농업기술센터 토양검정 의뢰 (농업인) → ③ 토양 시료 조제 (농업기술센터) → ④ 토양 성분 분석 (농업기술센터) → ⑤ 토양검정 결과 흙토람 입력 (농업기술센터) → ⑥ 농가 비료사용처방서 발급(농업기술센터) → ⑦처방서 활용 (농업인)

토양검정 정보(비료사용처방서)는 흙토람 통해 제공한다. 흙토람(soil.rda.go.kr)은 나의 논밭 토양 특성 정보와 적합한 비료 사용량을 추천해주는 농촌진흥청의 토양 환경정보 시스템이다.

흙토람 사이트에서는 토양과 농업환경, 흙사랑, 토양환경지도, 비료사용처방서 등 다양한 토양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비료사용처방서는 농경지의 양분 함량을 기준으로 농작물의 양분 요구량을 고려하여 필요한 비료량을 알려 주는 서비스다.

현재 흙토람에서는 벼 등 146종의 작물의 비료사용처방서를 발급하고 있으며, 유사 작물의 기준을 적용한 작물은 귀리 등 48작물, 영농활용, 농업기술길잡이, 농사로 적용 처방이 가능한 작물은 강낭콩 등 32작물로 확대하여 총 226종 비료사용처방 서비스가 가능하다.

기술지원국식량산업기술팀 노석원 063-238-149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