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 제287회 정기연주회 베스트 클래식 시리즈 ‘거장의 발자국’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 제287회 정기연주회 베스트 클래식 시리즈 ‘거장의 발자국’
  • 박영미 기자
  • 승인 2022.03.04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토벤이 남긴 불멸의 마스터피스 속으로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가 제287회 정기연주회 – 베스트 클래식 시리즈 '거장의 발자국'을 개최한다. 오직 베토벤의 작품들로만 채운 이번 연주회에서 부천필은 베토벤의 코리올란 서곡, 피아노 협주곡 제5번 ‘황제’, 교향곡 제3번 ‘영웅’을 연주한다.

장윤성 상임지휘자가 지휘를 맡고, 깊고 지적인 해석과 풍부한 음색으로 각광받아온 아비람 라이케르트(Aviram Reichert)가 피아노 협주곡을 협연한다.

코리올란 서곡은 베토벤이 희곡 '코리올란'에 큰 감명을 받아 작곡한 작품이다. 코리올란은 비극적 최후를 맞게 되는 고대 로마의 영웅으로, 코리올란 서곡은 코리올란의 용맹과 기백을 묘사하는 강렬한 주제와 코리올란의 어머니와 아내를 대변하는 주제가 주를 이루며 화려한 느낌을 자아내는 작품이다.

이어서 연주할 피아노 협주곡 제5번은 베토벤의 협주곡 중에서도 대중에게 많이 알려진 작품이다. ‘황제 교향곡’으로도 불리는 이 곡은 그만큼 웅장하고 당당한 영웅과 같은 기개를 뽐내며, 심포닉한 울림을 살려 기존 협주곡의 정형적인 틀에서 벗어난 양상을 띠기에 ‘교향적 협주곡’의 시초로 평가받는다. 뛰어난 완성도는 물론, 음악사적으로도 의미가 깊어 베토벤의 작품을 훑는다면 빼놓을 수 없는 걸작 중 하나로 꼽힌다.

피아노 협주곡 제5번은 피아니스트 아비람 라이케르트가 협연한다. 반 클라이번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서 3위를 차지하며 이름을 알린 그는 이스라엘 필하모닉, NHK 심포니, 도쿄 필하모닉, 시카고 신포니에타 등 정상급 교향악단과 협연하며 국제무대에서 활약하였으며,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최초의 외국인 교수로 발탁된 후 현재는 한국에 머물며 후학을 양성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연주회의 대미를 장식할 프로그램은 교향곡 제3번 ‘영웅’이다. 젊은 시절 계몽주의 사상에 심취했던 베토벤은 프랑스 최초의 집정관이었던 나폴레옹에게 헌정할 목적으로 이 작품을 작곡하였으나, 자유와 평화를 가져다줄 존재로 여겼던 나폴레옹이 스스로 황제의 자리에 오르자 크게 실망하여 악보에서 그의 이름을 지우고 ‘에로이카’라는 제목을 붙였다.

이 유명한 일화 외에도 다양한 형식과 기법을 시도한 교향곡 제3번은 큰 규모의 편성이 특징인 낭만주의 교향곡의 처음을 연 혁신적인 대작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베토벤이 고전주의 음악을 완성시키고 낭만주의 시대를 연 음악가임을 절감할 수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 제 287회 정기연주회 – 베스트 클래식 시리즈 <거장의 발자국>은 2022년 3월 18일 오후 7시 30분 부천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부천시립예술단 홈페이지(www.buchoenphil.or.kr)를 통해 예매 가능하다. 거장의 족적을 따라 걸으며 그가 남긴 불멸의 명작들을 한껏 만끽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 공연개요

 

■ 지휘 장윤성

지휘자 장윤성은 서울대학교 음악대학에서 작곡을 전공하고 동대학원에서 지휘전공 수료 후 오스트리아 빈 국립음악대학 유학 중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제1회 프로코피예프 국제 지휘자 콩쿠르 2위에 입상하며 본격적으로 지휘자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1995년에는 폴란드 크라쿠프에서 펜데레츠키 교향곡 제5번 <KOREA>를 유럽 초연하였으며,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일본 도쿄 심포니, 오스트리아 빈 콘서트 페라인, 독일 로베르트 슈만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켐니츠, 이태리 로마 심포니 오케스트라, 스페인 오케스트라 클라시카 산타 세실리아 마드리드, 헝가리 MAV 심포니 오케스트라, 체코 프라하 방송교향악단, 야나체크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폴란드 크라크푸 라디오 심포니 등 국제적인 명성의 유수 오케스트라를 지휘하였다.

또한 독일 뉘렌베르그 심포니와 독일 4개 도시 순회, KBS 교향악단 일본 순회, 러시아 마린스키 오페라 오케스트라 한국 순회, 체코 브루노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오스트리아 클라겐푸르트 순회, 유니버설 발레단과 영국 새들러스 웰즈 극장, 미국 시카고 리릭 오페라, 캐나다 밴쿠버 퀸 엘리자베스 극장에서 발레 공연, 서울시립오페라단 오사카 순회 등 심포니, 발레음악, 오페라에 이르는 연주 투어의 지휘봉을 잡았다.

그는 일본 오사카 칼리지 오페라하우스 전임지휘자, 울산시향 상임지휘자, 창원시향 상임지휘자, 대전시향 상임지휘자, 군포프라임필의 전임지휘자를 역임하였고 현재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지휘전공 교수로 재직 중이다. 2021년 6월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 제3대 상임지휘자로 취임하였다.

■ 피아노 아비람 라이케르트 (Aviram Reichert)

뉴욕타임즈가 '깊이 있고도 탁월히 음악적인 연주자"라고 찬사를 보낸 피아니스트 아비람 라이케르트는 1997년 세계 최고의 피아노 콩쿠르 중 하나로 손꼽히는 반 클라이번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서 동메달을 차지하며 음악계에 그 이름을 알렸다.

이스라엘 텔아비브 출생으로, 텔아비브 루빈 아카데미에서 아리에 바르디를 사사한 그는 일찍이 쾰른 국제 콩쿠르와 일본 국제 콩쿠르에 입상하고 에피날 국제 콩쿠르, 동아 국제 콩쿠르에서 우승하며 그 실력을 인정 받았다.

이스라엘 필하모닉, 예루살렘 심포니, NHK심포니, 도쿄 필하모닉, 도쿄 메트로폴리탄 심포니, 포트워스 심포니, 시카고 신포니에타, 사우스 캐롤라이나 필하모닉, 국립 도미니카공화국 심포니 오케스트라 등 정상급의 교향악단과 협연하였으며, 도쿄 현악 사중주단, 차이코프스키 현악 사중주단, 세종 솔로이스츠 등 굴지의 실내악단과 함께 연주 하였고, 가이 브라운슈타인, 다니엘 뮐러 쇼트, 앤 아키코 메이어즈, 바딤 글루즈만 등 동년배의 뛰어난 음악가들과 꾸준히 실내악 연주 활동을 펼치기도 했다.

라비니아 페스티벌, 클라비어 페스티벌 루르, 길모어 키보드 페스티벌, 베어 벨리 뮤직 페스티벌, 도쿄 뮤직 페스티발, 에피날 뮤직 페스티벌, 콜로라도 Music in the Mountain 페스티벌 등에서 연주하며 미주 전지역과 유럽, 남아프리카와 중동, 아시아를 고루 걸친 성공적인 콘서트 커리어를 구축한 동시에 2001년부터는 미국 미시간 주 그랜드 밸리 주립대학 기악과 부교수이자 '아티스트 인 레지던스'로 임명되어 후진을 양성하는 일에도 지속적으로 심혈을 기울여 왔다.

이를 높이 산 서울대학교 음악대학에서 그를 최초의 정식 외국인 교수로 발탁함에 따라 그는 1996년 한국에서 처음으로 열린 국제 음악 콩쿠르인 제1회 동아국제음악콩쿠르(현 서울국제음악콩쿠르)의 우승자로서 인연을 맺은 한국에 13년 만에 돌아오게 된다.

그 후 3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코리안심포니, 프라임 필하모닉, 부천 필하모닉, 경기 필하모닉, 인천시향, 대구시향 등과 협연하고 정명화, 송영훈, 이경선, 김수연, 최은식, 채재일, 김영률 등 한국 최고의 솔로이스트들과 호흡을 맞추는 등 왕성한 연주 활동을 소화함과 더불어 수많은 제자들을 국내외 콩쿠르에 입상시키고 미국, 일본, 이스라엘, 남아프리카 등지의 유명 마스터클래스에 초청되어 강의하는 등 교육 활동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1997년 반 클라이번 콩쿠르 당시의 연주 실황을 담은 앨범은 아르모니아 문디에서 출시되었으며 예루살렘 뮤직센터와 슈베르트 소나타, 모차르트 협주곡 앨범을 제작하기도 했다. 스타인웨이 아티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

1988년 창단 이후 언제나 새로운 도전으로 주목받아 온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는 탄탄한 연주 실력과 폭넓은 레퍼토리로 국내 뿐 아니라 세계 어느 무대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는 최고의 오케스트라로 성장하였다.

특히 1999년부터 2003년까지 이어온 <말러 시리즈>는 한국에서의 첫 시도라는 평가를 넘어 우리 음악사에 한 획을 그은 기념비적 업적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2005년 음악단체 최초로 한국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호암예술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또한 부천필은 2002년 '아시아 오케스트라 위크' 한국 대표 참가, 2006년 일본 가와사키현 초청 연주회, 2014년 유럽 투어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2016년 세계 최대 클래식 음악 페스티벌인 ‘La Folle Journée Festival’에 한국 오케스트라 유일 공식 초청을 받는 등 세계 무대에서도 활약하며 현지 관객의 뜨거운 찬사를 받았다.

2019년 10월에는 주독일 대한민국 대사관 한국문화원 및 본분관 초청으로 독일 베를린필하모니홀과 쾰른필하모니홀에서 공연하였고, 프랑스 Metz en scènes 초청을 받아 메츠시 아스날홀에서 아시아 오케스트라 최초로 연주를 가졌다.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는 앞으로도 한층 더 진화된 사운드를 통해 세계 각국의 청중에게 클래식 음악의 깊은 감동을 선사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