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일보 추천, 미래유망 자격증 5개
코리아일보 추천, 미래유망 자격증 5개
  • 윤희진 기자
  • 승인 2019.03.06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D 프린터 개발 산업기사,
3D 프린터 운용기능사,
식육가공기사,
잠수기능장,
농작업안전보건기사

정부는 지난해 국가기술자격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이 개정됨에 따라 다섯 가지의 자격증을 신설한다고 밝혔다.

4차 산업, 해양, 플랜트 등 성장하는 산업을 중심으로 신설되는 자격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본다.

3D 프린터 개발 산업기사
4차 산업혁명에 있어 핵심기술로 떠오르는 3D 프린팅! 프린터의 제어회로나 기계장치, 제어프로그램 등을 설계하거나 개발하는 일을 하며 3D 프린터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수행하는 직무능력을 평가한다.

3D 프린터 운용기능사
제품에 대한 데이터를 생성하고 S/W 및 H/W를 설정, 제품을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소프트웨어 분야의 자격증이다.

식육가공기사
햄이나 소시지와 같은 가공제품의 원료나 방식, 원료관리와 품질관리, 안전 및 위생관리 등을 통해 육가공 제품을 제조하는 직무능력을 평가한다.

잠수기능장
잠수에 관한 최상급 숙련기능을 바탕으로 잠수인력의 지도와 감독 등을 수행하는 현장관리자로서의 직무능력을 평가한다. 잠수기능장은 잠수능력 외에도 해양학, 산업 안전에 대한 자격을 갖춰야 한다.

농작업안전보건기사
농업 관련 직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나 재해, 건강문제 등을 예방하기 위해 위험요인을 제거하고 관리한다. 농업분야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수행하는 직무능력을 평가한다.

신설되는 자격의 시험 및 취득은 검정 위탁기관이 선정, 출제기준 작성 및 문제 출제 등의 준비를 거친 후 2018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또 발급하기 번거로웠던 상장 형태의 자격증도 이제는 간편하게 인터넷으로 즉시 출력이 가능하다. 국가기술자격 정보시스템(검정형 : www.q-net.or.kr, 과정평가형 : c.q-net.or.kr)에서 본인이 취득한 자격증을 무료로 뽑을 수 있다.

올 하반기에 신설되는 미래유망 자격증 5개, 응시자격 확인하고 도전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