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인생이모작지원센터, 인생수업(웰다잉) 종강
부천시인생이모작지원센터, 인생수업(웰다잉) 종강
  • 박영미 기자
  • 승인 2022.04.19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중년 20명을 대상으로 남은 삶을 더 행복하게 살기 위한 ‘2022년 제1기 인생수업 과정’ 종강식
2022년 제1기 인생수업(웰다잉) 과정 교육 모습

부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지난 13일 신중년 20명을 대상으로 남은 삶을 더 행복하게 살기 위한 ‘2022년 제1기 인생수업(웰다잉) 과정’ 종강식을 개최했다.

인생수업(웰다잉)은 인생을 아름답게 마무리하는 과정을 배우면서 남은 삶을 더 행복하게 살아가는 방법을 깨닫게 되는 교육이다.

이번 교육은 3월 14일부터 4월 13일까지 총10회에 걸쳐 실시간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죽음에 대한 다양한 이해와 사전연명의료, 용서와 화해, 유언과 상속, 암에 대한 이해와 통증 관리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자서전 쓰기를 통해 인생곡선을 그려보고 서로의 인생을 진솔하게 나눔으로써 자신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소중한 가족과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도 돌아보는 계기가 되어 수강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강의 내용 중 나의 인생곡선 그리기

교육 수료 후 수강생 14명이 웰다잉 지도사(2급), 노인통합교육지도사(2급) 자격증을 취득했으며 복사골 웰다잉 동아리 활동을 통해 복지관, 경로당 등에 사회공헌활동도 할 수 있다.

교육생 이○○씨는 “정작 인생의 마무리에 대해 대비를 못한 나 자신을 발견하는 계기가 되었고 교육을 통해 나와 돌아가신 어머니의 연대기를 정리하며 다시 한번 애정과 사랑을 느끼고 스스로 위로가 되는 시간이었다”며 “웰다잉 교육으로 나를 돌아볼 수 있는 자서전과 바람직한 장례문화를 배울 수 있어서 감사하다”고 소감을 말했다.

교육을 이끈 최영숙 대한 웰다잉협회 대표는 “부천시의 교육은 특히 진지하고 의미있게 진행되는 것 같다”며 “교육 이후에도 동아리 활동과 사회공헌활동을 이어가며 멋지고 아름다운 마무리의 원동력이 오래, 멀리, 함께 가기를 바란다”고 축하인사를 전했다.

이자원 부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우리의 삶과 인생의 참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하며 내 안의 건강한 자아상을 정립하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부천시인생이모작센터에서는 신중년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