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와 부천문화원, '창립 57주년 부천문화원 역사문화 학술대회'
부천시와 부천문화원, '창립 57주년 부천문화원 역사문화 학술대회'
  • 박영미 기자
  • 승인 2022.06.21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대 역사 속의 부천과 우휴모탁국(優休牟涿國)

6월 28일 부천문화원 4층 대강당에서 개최
부천문화원 학술대회 포스터
부천문화원 학술대회 포스터

2022년 6월 28일 오후 1시 30분부터 6시까지 '창립 57주년 부천문화원 역사문화 학술대회'가 부천문화원 4층 대강당인 솔안아트홀에서 개최된다.

부천시와 부천문화원은 시 승격 50주년, 문화원 창립 60주년을 준비하고자 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됐다. 이번 학술대회는 부천의 고대사와 선사 유적의 관계를 밝혀 줄 ’고대 역사 속의 부천과 우휴모탁국‘이라는 연구 주제를 갖고 진행될 예정이다.

일찍이 역사학계의 원로이자 해방 이후 한국사학계를 이끌었던 이병도 선생은 『삼국지』 「위서(魏書) 동이전(東夷傳) 한조(韓條)」에 보이는 54개의 마한 소국 중 하나인 우휴모탁국을 부천으로 비정한 바 있다.

더불어 부천에는 청동기부터 철기시대를 아우르는 고강동 선사유적지, 여월동 선사유적지 등이 1990년대 이후 발굴되어 고대 도시국가의 흔적이 남아 있기도 하다. 이와 같은 부천의 고대사에 대한 관심과 연구를 다시 되살리고, 부천시민들에게 정주의식과 애향심을 심어주기 위해 이번 학술대회가 기획되었다.

이번 학술대회를 기획한 권순호 부천문화원장은 평소 부천의 역사에 대한 남다른 애정과 관심을 갖고 있던 중에 2021년 고강동 선사유적지의 지표조사를 먼저 시행하였다. 이후 부천의 고대사를 재조명할 필요를 느끼고,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고자 고대사 전공자와 고고학 전공자에게 연구를 의뢰하여 이번 학술대회가 성사되었다.

그 결과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한국고고학회의 회장인 김길식 용인대학교 교수가 기조발표를 하고, 숭실대학교 박물관의 박경신 학예팀장, 한신대학교의 이형원 교수가 부천의 고고학 관련 연구성과를 내놓게 되었다.

이어서 고구리·고리 연구소의 박승범 연구원은 부천의 고강동 선사유적지가 품고 있는 제천의식 터인 적석환구 유구에 대한 연구를 발표하고, 마지막으로 박찬규 박사가 부천과 우휴모탁국의 위치 비정을 탐색하는 발표로 끝을 맺는다. 이와 같은 연구성과를 두고, 서봉수 원장의 사회로 김길식 교수가 좌장이 되어 발표 논문에 대한 종합토론이 진행될 것이다.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부천문화원은 급변하는 도시계획으로 인해 희미해진 부천의 역사적 정체성을 심어주고, 잊고 있던 문화재의 가치를 되새기는 계기로 활용하고자 한다. 이로써 잃어버린 부천의 고대 역사를 되살리고, 부천의 고고학적 유물과 유적지를 다시 돌아볼 수 있는 기회는 물론이고 부천학을 새로이 정립하고 부천을 역사문화 도시로 비상시키는 기회로 삼을 예정이다.

이번 학술대회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부천문화원 홈페이지(bucheonculture.or.kr)를 참고하거나 부천문화원 향토역사기획팀(032)651-3739)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