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자재단이 오는 28일부터 31일까지 4일간 서울 코엑스(COEX) C홀과 네이버쇼핑 플랫폼에서 ‘2022 경기도자페어’를 온·오프라인 동시 개최한다.
경기도가 주최하고 한국도자재단이 주관하는 ‘2022 경기도자페어’는 새로운 도자 트렌드(trend)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국내 유일 도자 전문 박람회다.
올해는 ‘다시 만나는 도자 일상’을 주제로 일상에서 다시 만날 수 있게 된 사람, 그리고 도자와 함께하는 현대 라이프 스타일(life style)을 선보인다. 온라인으로만 진행됐던 2020, 2021년과 달리 현장 행사까지 포함해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먼저, 코엑스 C홀에서 진행되는 현장 행사는 ▲전시·판매관 ▲이벤트관 ▲선착순 경품 증정이벤트 ▲구매상담회 등으로 구성된다.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이번 ‘전시·판매관’에는 도내 도예 업체 중심의 창작 지원관 49곳, 새로운 작가들을 위한 신진 작가관 14곳 등 총 63개 요장(窯場)이 참가했다. 관람객들은 생활 도자부터 전통 도자, 장신구, 오브제(objet) 등 일상 속 최신 유행을 반영한 여러 도자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 도예 작가와의 소통을 통해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자신과 어울리는 도자도 구입할 수 있다.
‘이벤트관’에서는 명장의 전통 도자 제작 시연, 현대적 감각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강연 등 관람객들이 직접 체험하고 배워보는 참여형 도자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도자 시연 프로그램에는 ▲김흥배 명장(28일, 오전 11시) ▲한세리 도예가(29일, 오후 2시), 푸드 스타일링 강연에는 ▲선미자 요리연구가(29일, 오후 1시) ▲이승진 푸드 스타일리스트(31일, 오후 1시)가 참여한다.
현장 구매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구매 영수증 인증을 통해 기념품을 제공하는 ‘현장 구매 인증 행사’가 행사 기간 중 매일 오전 10시부터 ‘이벤트관’에서 진행된다. 3만 원 이상 구매 고객 중 선착순 200명(일일 50개 한정)에게는 한정판 머그컵(아기펭귄 머그)을 제공하며, 6만 원 이상 구매 고객 선착순 120명(일일 30개 한정)에게는 도자 술잔 세트(소주잔 패키지)를 제공한다.
또한 ‘설문조사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행사장을 둘러보고 행사장과 전시에 대한 설문에 참여하는 선착순 200명(일일 50개 한정)에게 인테리어 소품을 기념품으로 제공한다.
이 밖에 재단 캐릭터 ‘토야’와 함께 찍은 사진이나 경기도자페어 사진을 해시태그와 함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리면 선착순 1,000명(일일 200~300개 한정)에게 예쁜 에코백(eco bag)을 증정하는 ‘홍보관 이벤트’도 준비돼 있다.
국내 대형 유통사와 홈쇼핑 등 바이어(buyer)를 초청해 경기도자페어 참가 요장과의 만남을 연결하는 ‘구매상담회’도 28일과 29일 진행된다.
바이어는 ▲롯데백화점 ▲롯데아울렛 ▲이랜드리테일 ▲롯데마트 ▲교보핫트랙스 ▲홈앤쇼핑 ▲K쇼핑 ▲SK스토아 ▲와디즈 ▲11번가 ▲우체국쇼핑 ▲SK베네피아 ▲휴박스 ▲진송컴퍼니 등 14개 업체가, 요장은 ▲기행문 ▲하늘빚다 도예공방 ▲갤러리청담 ▲문세라믹스튜디오 ▲고산포터리 ▲소담도자기 ▲차일드플레이엔코 등 35곳이 각각 참여한다.
네이버쇼핑 플랫폼에서 열리는 온라인 행사는 ▲리빙윈도 도자기 거리 ▲온라인 기획전 ▲쇼핑 라이브 등 여러 판매 행사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2020년부터 네이버와 협력해 운영 중인 네이버쇼핑 ‘리빙윈도 도자기 거리’에는 경기도 이천, 여주, 광주 도자기 업체를 중심으로 신진 작가, 도예 명장 등 총 173개 요장이 참가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생활 도자부터 원예 도구, 전통 도자, 차 도구, 인테리어 소품 등 일상 생활에서 활용도가 높은 도자 상품을 선보인다.
‘온라인 기획전’은 네이버쇼핑 ‘리빙윈도 창작공방 이벤트’에서 열린다. ▲아름다운 한국의 멋을 담은 ‘클래식의 멋’ ▲한 땀 한 땀 작가의 손길이 묻어나는 ‘유니크(unique)한 장인의 감성’ ▲최신 유행 분위기가 가득한 ‘요즘 대세! 인별 감성’ ▲따뜻한 감성을 지닌 ‘섬세한 사랑스러움’ ▲고급스럽고 품격 있는 ‘도자의 우아한 매력’ 등 5가지 주제별로 총 51개 요장의 상품을 여러 혜택과 함께 만나볼 수 있다.
네비어 쇼핑 라이브 플랫폼을 통해 진행되는 ‘쇼핑 라이브’에는 배우 장가현, 푸드 스타일리스트 김미희, 요리연구가 노고은, 플레이팅 디렉터(plaiting director) 한선애, 인테리어 소품 숍(shop) ‘지구의 공간’ 대표 김지수 등 각 방송 주제별 전문가 7명이 게스트(guest)로 참여해 총 14개 요장의 상품을 소개한다.
라이브 일정은 ▲요즘 대세! 감성 가득 도자기(28일, 오전 11시) ▲유니크한 멋의 도자 만나기(28일, 오후 3시) ▲우아한 매력을 지닌 우리 도자기(29일, 오전 11시) ▲맛스러운 멋스러운 한상차림(29일, 오후 3시) ▲아이들처럼 사랑스러운 도자기(30일, 오전 11시) ▲스타일 연출 인테리어, 장신구(30일, 오후 3시) ▲생활 속 기쁨 핸드메이드(handmade) 도자기(31일, 오전 11시)다.
특히, ‘쇼핑 라이브’ 프로그램은 현장 행사와 연계해 코엑스 C홀 경기도자페어 홍보관 내 ‘쇼핑 라이브 스튜디오’에서 진행된다. 관람객들이 생방송 현장을 직접 관람하며 즐길 수 있는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서흥식 한국도자재단 대표이사는 “3년 만에 재개되는 현장 행사와 온라인 행사 동시 개최를 통해 이번 경기도자페어가 대중들의 도자 문화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길 바란다”며 “국내 유일 도자 전문 행사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다지는 데도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행사 관련 자세한 내용은 한국도자재단 누리집(www.kocef.org) 또는 경기도자페어 누리집(www.ceramicfai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