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원미초, 마을교육공동체 부모자녀 마음을 잇다
부천 원미초, 마을교육공동체 부모자녀 마음을 잇다
  • 박영미 기자
  • 승인 2023.01.26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사회 부모자녀 관계회복 프로그램 및 교사 학생 회복적 서클 운영

원미초-북초-소명여중 연계형 마을교육공동체 학부모 연수 실시

원미초등학교(교장 김상현)는 2022년 7월 11일, 15일, 22일, 2023년 1월 26일 총 4회기에 걸쳐 지역사회 부모자녀 관계회복 프로그램을 원미초 도서관에서 실시하였다.

22년 7월 11일, 7월 15일, 7월 22일은“아이의 길을 응원하고 자신의 색을 찾아가는 엄마들을 위한 따뜻한 관계심리학”(부천일신중 전문상담교사 김신실), 23년 1월 26일,“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행복한 마음을 잇기!”(마음담아 심리상담센터 소장 최우순) 라는 주제로 현장 부모교육 특강 및 부모자녀 참여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부모자녀 관계회복 프로그램 활동 사진
부모자녀 관계회복 프로그램 활동 사진

1월 26일 겨울방학 중 진행된 부모 자녀 참여 프로그램에서 마음담아 심리상담센터 소장 최우순은 “좋은 부모의 노릇을 한다는 것을 우린 잘 알지 못합니다. 우리 부모와 같이 놀지 못하고 성장한 사람은 자식과 노는 방법을 모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부모에게서 배우지 못한 것은 배워야 하며, 느끼지 못한 것은 새롭게 느껴야 합니다.

따뜻한 관계심리학 부모교육 특강

아이를 스승 삼아 살 필요가 있습니다”라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남들과 동등한 관계, 적극적으로 살아가는 존재로서 함께 하는 방법에 대해 언급하면서 부모 자녀 마음 엿보기, 의사소통 연습, 힐링놀이를 진행하였고, 심리 정서 사회성 회복을 위한 학생 학부모 교사 대상 회복적 서클을 실시하였다.

먼저 학생 대상으로는 마음담아 심리상담센터 최우순, 김태현 강사님이 공동체 회복서클을 7월, 12월 2회기씩 총 4회기를 학급 단위로 실시하였다. 경청훈련 및 공동체놀이를 통해 코로나로 단절되었던 학급 공동체의 연대감을 증진시키고 서로에 대한 존중과 배려심을 갖도록 진행되었다.

그리고 교사와 학부모를 대상의 회복공감서클(원미초 상담교사 조일현, 시흥 은계초 교사 엄태선)은 4월 ~ 12월 매달 총 8회 실시하였다.‘설레이는 출발’, ‘휴식같은 여행’, ‘일상의 감사’, ‘한 해의 마무리’등의 주제를 가지고 서로의 아픔을 위로하며 기쁨을 나누고 주어진 삶에 감사하며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을 가지고자 기획 운영하였다.

마을교육공동체 학부모 프로그램과 회복공감서클에 참여한 곽주영(원미초 5학년 학부모)는 “학부모 교육에 참여하면서 ‘따로 또 같이’라는 말이 생각이 났어요. 아이와 함께 있지만 서로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을 수 있구나. 그런 내 아이를 더욱 사랑해주고 존중해 주어야겠다.

매달 참가하는 학부모 모임을 통해 그런 실천의지를 다지게 되었고 마지막 신년 새해를 맞아 아이와 함께 참여하면서 서로를 알아가는 의미있고 즐거운 시간을 갖게 되어 무척이나 행복했어요! ”고 소감을 말했다.

원미초등학교는 올해 교육공동체 구성원의 치유를 위한 활동으로 능곡고 상담교사 박금이, 하늘빛중 상담교사 양은미는 평화적 갈등해결을 위한 또래조정자 역량 강화캠프‘평화야 놀자!’를 1, 2학기 2회 실시하였고, 이 밖에도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행복 더하기 교실’과 위기학생 상담지원 ‘힐링교실’등을 운영하고 있다.

김상현 교장은 “우리 지역사회는 아이들을 위한 행복의 기반이 되어야 한다. 학교 또한 그 장의 일부로서 마을교육공동체 부모자녀 관계회복 프로그램은 더욱 가치가 있다. 그동안 잊고 있었던 관계의 힘을 다시금 회복시켜야 아이들의 웃음소리를 좀 더 들을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행복의 시작점인 부모교육을 통해 가정에서 학교로 학교에서 지역사회로 웃음소리가 퍼져갈 수 있도록 돕고 싶다. 그래서 아이들의 휴식같은 놀이터 학교 숲 ‘도담숲’을 조성하였고 각종 마을교육행사를 인근학교와 연계하여 진행하며 본교 교사들이 마을교육에 대해 연수를 수강하는 등 하드웨어 뿐 아니라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에서도 심곡동의 이야기를 계속 만들어 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로서 서로의 마음을 잇는 학교의 역할에 충실하게 될 것이라 믿고 앞으로도 아낌없는 지원을 하도록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