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감자 안정재배를 위한 씨감자 관리 요령
봄 감자 안정재배를 위한 씨감자 관리 요령
  • 윤희진 기자
  • 승인 2023.02.24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늘 싹틔우기 할 때 생육기간 확보…수량 늘고 토양병 예방 효과

봄 감자 심는 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안정적인 재배를 위한 씨감자 관리법과 그늘 싹틔우기 방법을 소개한다. 감자를 재배하는 농가에서는 씨감자를 구매한 후 반드시 큰 감자 2~3개를 잘라서 흑색심부 발생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감자 수확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싹을 튼실하게 틔워 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봄감자 싹을 틔워 심으면

 ○씨감자 그늘 싹틔우기에 따른 출현 소요일수 및 수확량 비교(품종 : 새봉)

*감자 싹 출현 소요일수 - 감자 싹 틔워서 파종 시, 출현 일수 18일 단축. -수확량 비교 - 감자 싹 틔워서 파종 시, 수확량 25% 증가

봄 감자 심는 시기는 중남부 지역 기준 2월 하순부터 3월 하순이다.

감자의 생육기간을 확보하고 수확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씨감자를 싹 틔워 심는 것이 좋다. 씨감자를 그늘에서 싹 틔운 뒤 심으면 땅 위로 싹이 빨리 올라와 그냥 심었을 때보다 생육기간을 10∼20일 더 확보할 수 있어 수확량이 느는 효과가 있다.

또한, 생육 초기에 걸리기 쉬운 검은무늬썩음병 등의 토양 병을 예방할 수 있다.

 

● 봄감자 싹틔우기 요령

 ○ 씨감자 그늘 싹틔우기 방법

바닥에 얇게 펴는 방법상자를 엇갈려 쌓는 방법
바닥에 얇게 펴는 방법                 상자를 엇갈려 쌓는 방법

농가에서는 그늘 싹틔우기를 하기 전에 먼저 공급받은 씨감자가 상하거나 흑색심부 증상을 보이는 것은 없는지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 건전 감자와 흑색심부 증상이 발생한 감자 비교

건전 감자흑색심부 증상
건전 감자                           흑색심부 증상

흑색심부 : 밀폐된 곳에서 감자를 오래 저장할 때 산소공급이 부족해 발생하는 생리장해로 감자 속이 검게 변하고 썩기 쉬워 씨감자로 사용할 수 없다.

 

 ○ 저장 중 산소농도에 따른 흑색심부 발생률 비교

 

 ○ 건전 씨감자와 흑색심부 발생 씨감자 절단 후 부패 진행 비교

씨감자 그늘 싹틔우기는 감자를 심기 20∼30일 전에 시작하는 것이 좋다. 감자가 직사광선에 데이지 않도록 시설(비닐하우스)에 30~50% 정도 햇빛 가림망을 치고 바닥에 두꺼운 부직포나 스티로폼을 깐 뒤 씨감자를 얇게 펴준다.

바람이 잘 통하는 상자에 담아 2~3단씩 엇갈리게 쌓는 방법도 있다. 이때는 햇빛을 골고루 받을 수 있도록 2~3일에 한 번씩 위치를 바꿔준다. 싹 길이는 1cm 내외가 알맞다.

씨감자 싹틔우기 적정 온도는 15∼20℃로 낮에는 바람이 잘 통하게 하고, 밤에는 얼지 않도록 감자 위에 덮개를 덮어 보온한다. 하루에 한두 번 바닥에 물을 뿌려 80∼90% 정도의 습도를 유지해주면 좋다.

 

● 씨감자 자르기

 ○ 씨감자 자르기 및 칼 소독 방법

씨감자 자르는 방법칼 소독 방법
씨감자 자르는 방법                            칼 소독 방법

씨감자를 자를 때는 눈(맹아, 싹)이 많은 부분에서 아래 방향으로 자르고 감자 크기에 따라 2∼4등분으로 자른다. 한쪽당 적당한 무게는 30∼50g 정도이며 두 개 이상의 눈이 들어가도록 한다.

또한, 칼을 통해 무름병 등의 병이 전염되지 않도록 끓는 물에 사용할 칼을 30초 이상 담가 소독하고, 식힌 다음 사용해야 한다.

국립식량과학원고령지농업연구소 최장규 033-330-161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