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농가 골칫거리 ‘풋마름병균’ 유전체 해독
토마토 농가 골칫거리 ‘풋마름병균’ 유전체 해독
  • 윤희진 기자
  • 승인 2023.06.23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대 지역에서 발생 많은 제4 생물형 풋마름병균 유전체 해독

병 저항성 품종 육성 위한 기초자료 확보
농촌진흥청 전경 (C)코리아일보
농촌진흥청 전경 (C)코리아일보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우리나라 토마토 농가에 큰 피해를 주는 풋마름병균의 유전체 정보를 해독했다고 밝혔다.

풋마름병균은 온대, 아열대, 열대 지역에서 두루 관찰된다. 우리나라처럼 4계절이 뚜렷한 온대에서는 제4 생물형이 많고, 연교차가 적으며 상대적으로 온도가 높은 지역에서는 제3 생물형이 대부분이다.

생물형(Biovar)이란, 세균인 풋마름병에서 생화학적 분류로 아종(Subspecies)의 하위 계급이다.

풋마름병은 토마토, 감자, 가지 등 가지과 작물에서 자주 발생하는데, 감염되면 작물이 푸른 상태로 시들고 결국 식물체가 말라 죽는다. 적절히 관리하지 않으면 수확 시기에 최대 90%까지 수확량이 줄어들 수 있다.

가장 좋은 병 예방법은 풋마름병 저항성 품종을 재배하는 것이지만, 토마토 품종의 유전적 다양성이 부족하고 풋마름병 저항성 품종도 한정돼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토마토 대부분을 온실 등 대규모 밀폐시설에서 재배하고 있어 계절에 상관없이 풋마름병이 발생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은 전국에서 수집한 균주 중 하나(전남 보성)를 분석한 결과, 풋마름병균 유전자 수가 총 5,356개인 것을 확인했다.

이는 남미 프랑스령 기아나에서 수집해 최초 분석한 풋마름병 표준 균주의 유전자 수 5,191개보다 165개 많은 것이다.

     ※ 분석한 풋마름병 유전체와 표준 균주 간 병원성 인자 및 분비 체계 비교

또한, 병원성 인자를 분석한 결과, 표준 균주에는 없는 병원성 인자가 5개 있음을 확인했다. 이는 외국에서 풋마름병 저항성을 가진 토마토 품종이더라도 우리나라에서는 풋마름병에 걸릴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Microbiology Resource Announcements (IF=1.825)에 게재됐으며, 병 저항성 육종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농촌진흥청은 앞으로 농업유전자원센터와 함께 풋마름병뿐만 아니라 여러 식물 병의 병원성 인자를 발굴하고 저항성 유전자원을 판별하는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유전자공학과 김경환 과장은 “지구 온난화로 풋마름병 피해가 꾸준히 증가하는 상황에서 이번 연구로 병 저항성 육종 기반 정보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라며, “앞으로 식물 병 대응에 필요한 기초정보를 구축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