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용과 더 달콤하고 맛있게 품질 높이기
국산 용과 더 달콤하고 맛있게 품질 높이기
  • 윤희진 기자
  • 승인 2023.08.23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육 붉은 품종… 열매 크기, 당도 등 우수해

번식 방법, 과수원 관리, 병해충 방제 등 담은 재배 지침 보급
국산 용과

요즘 출하되는 이색 과일, 국내에서 생산된 용과에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다. 비타민B와 식이섬유가 풍부해 체중조절에 좋은 아열대 과일이다.

우리나라에서 재배한 용과는 외국산과 달리 생산지에서 소비자간 운송 거리가 짧아 더 신선하다는 장점이 있다. 기후변화와 소비 경향 변화에 대응해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아열대 과일 품종을 개발하고 재배 기술을 보급하고자 용과 재배 지침서를 제작 보급하고 있다.

 

● 용과

용과는 나무에 열매가 달린 형태가 용이 여의주를 문 모습과 비슷해 ‘용의 여의주’로 불린다. 선인장과의 여러해살이(다년생) 과일나무로 중남미가 원산지다. 우리나라에서 용과 수확은 농가에 따라 6월 중순에서 11월 중순까지 이어진다.

용과는 과육(속살) 색에 따라 백색계, 적색계, 분홍색계, 황색계로 분류한다. 속살은 흰색에서부터 분홍색, 붉은색까지 다양하다.

식감이 아삭한 백색계는 적색계보다 산 함량이 높아 새콤한 맛이, 식감이 부드러운 적색계는 백색계보다 단맛이 강하다.

용과는 플라보노이드 등 항산화 물질과 비타민 B1, 비타민C가 풍부하다. 열량은 100g당 44kcal로 낮은 편입니다. 섬유질이 풍부해 체중 조절용 식품으로 좋다. 특히 칼륨 함유량이 100g당 305mg으로, 용과 1개를 섭취하면 하루 칼륨 권장 섭취량의 30% 정도를 충당할 수 있다.

 

● 용과 재배현황

 

 

 ○ 연차별 국내 용과 재배 현황

용과는 1999년 우리나라에 처음 도입되었다. 2010년에는 재배면적이 12.8ha까지 확대됐으나, 현재(2022년 기준)는 6㏊ 정도에 머물고 있다.

이처럼 재배면적이 줄어든 요인 중 하나는 초기 재배했던 속살이 하얀 용과의 당도가 낮아 재구매율이 떨어지면서 수요가 급격히 꺾였기 때문이라 분석되고 있다. ※ 용과는 국내에서 재배되는 아열대과수 가운데 재배면적 6위를 차지

 

● 소비자 기호에 맞는 용과 품종 개발

 

 ○ 적색(붉은색, 분홍색) 과육 계통 품종별 일반 특성

수분 수정 : 자가화합성의 경우에도 충매(곤충 매개로 번식) 또는 인공수분 권장

농촌진흥청은 당도 높은 품종을 선호하는 소비자 취향에 맞춰 농가의 품종 선택을 돕고자 흰색 과육보다 당도가 높은 붉은색 과육 유전자원 8종을 대상으로 꽃 피는 시기와 수확 시기, 열매 크기, 당도 등을 평가했다.

그 결과, 붉은색과 분홍색 과육 용과의 꽃은 6월 중하순부터 피기 시작했으며, 수확은 7월 하순부터 10월 하순까지 이어졌다.

열매 크기는 아메리칸 뷰티를 제외한 피지컬 그래피티, 다크스타, 딜라이트, 내추럴 미스틱, 귀우테, 퍼플 헤이즈, 대홍 모두 300g 이상으로 나타났다.

당도는 아메리칸 뷰티가 14.3브릭스로 가장 높았고, 퍼플 헤이즈와 딜라이트가 각각 13.2브릭스, 13브릭스로 뒤를 이었다. 우리나라에서 많이 재배되는 대홍의 당도도 12.3브릭스에 달했다.

 

 ○ 품종별 국내 재배 시 과실(열매) 특성※ ( )는 수분 후 수확까지 일수

※ ( )는 수분 후 수확까지 일수

 

 ○ 품종별 열매 사진

 

● 용과의 수확 적기

 ○ 백색계와 적색계 용과의 인공수분 후 과실 품질 변화

※ 인공수분 후 44일 : 착과된 과실 중 20∼40% 정도가 열과(열매 터짐)되었음

시설에서는 늦게 수확할수록 당도가 오르고 산 함량이 낮아지지만, 꽃이 핀 뒤 35일이 지나면 열매 터지는 비율이 높아지므로, 꽃 핀 뒤 35~40일 사이에 수확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적색계 용과는 인공수분 후 32∼35일이면 껍질이 붉은색으로 변하고, 35~40일이면 수확에 알맞은 상태가 된다.

 

● 용과, 보관 방법과 맛있게 즐기는 방법

수확한 용과는 껍질을 벗기지 않은 채 비닐 팩에 넣어 냉장 보관(4℃)하면 1주일 정도 변질을 막을 수 있다. 반으로 잘라 숟가락으로 떠먹거나, 과육을 네모 모양으로 잘라 샐러드 등에 곁들여도 좋다.

바로 먹기 힘들 때는 냉동실에 두면 약 3개월 정도 보관할 수 있다. 얼린 용과는 아이스크림처럼 그대로 먹어도 좋고, 우유나 요구르트, 다른 과일과 함께 갈아 주스로 마셔도 좋다.

 

● 용과 재배 지침서 제작 보급

농촌진흥청은 용과 재배를 희망하는 농가를 위해 안정 생산 기술을 담은 재배 지침서(매뉴얼)도 제작해 보급 중이다.

이 지침서에는 농가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용과 번식 방법부터 시기별 관리 요령, 탄저병, 과실썩음병, 총채벌레 등 병해충 증상과 방제 방법 등을 담았다.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 누리집(Lib.rda.go.kr → 검색 → 용과 재배 매뉴얼)에서 무료로 볼 수 있다.

자료출처: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온난화대응농업연구소 김성철 064-741-256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