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2023년 불법체류 외국인 특별자진출국제도 한시 시행
법무부, 2023년 불법체류 외국인 특별자진출국제도 한시 시행
  • 윤수진 기자
  • 승인 2023.09.08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1일부터 오는 12월 31일까지 스스로 출국하는 불법체류 외국인에 대해 범칙금 면제 및 입국규제 유예 조치

법무부는 ’23.9.11.부터 ’23.12.31.까지 스스로 출국하는 불법체류 외국인에 대해 범칙금을 면제하고 입국규제를 유예하는 '불법체류 외국인 특별자진출국제도'를 시행한다.

법무부,
법무부 홈피 캡쳐

이번 제도는 체류질서 확립을 위해 정부합동단속 등 상시단속체계를 가동하고 있는 상황에서 단속과 병행하여 자진출국하려는 불법체류 외국인에게 인센티브를 부여하여 스스로 출국할 기회를 주기 위해 특별히 한시적으로 시행하는 것이다.

'불법체류 외국인 특별자진출국제도'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기간 : ’23. 9.11. ~ ’23. 12.31.

. 대상 : 스스로 출국하는 불법체류 외국인(단, 밀입국자, 위변조여권행사자, 형사범, 출국명령 불이행자 등은 제외)

. 혜택 : 불법체류에 대한 범칙금 면제 및 입국규제 유예 조치

불법체류 외국인이 이번 자진출국 기간 중 출국하지 않고 단속에 적발된 경우에는 강제퇴거뿐만 아니라, 최대 3천만원의 범칙금을 부과하고 입국금지를 강화하는 등 엄정히 대처해 나갈 예정이다.

한동훈 법무부장관은 “유연성 있는 외국인 출입국정책의 기본 전제는 불법체류 단속 등 체류질서 확립입니다. 앞으로도 정부합동단속 등 불법체류 단속을 일관되게 실시하는 한편, 불법체류 외국인의 자진출국도 적극 유도하여 엄정한 체류질서 확립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료출처=법무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