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 오이도항에서 어촌뉴딜300사업 준공식 개최
시흥 오이도항에서 어촌뉴딜300사업 준공식 개최
  • 임광안 기자
  • 승인 2023.10.26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롭게 단장한 도시어촌 오이도항…경기도 어촌뉴딜사업 통해 관광지로 탈바꿈

광장조성, 빨강등대 부속건물 등 리모델링. 소득 창출·관광객 유입 증가 기대

경기도가 어촌뉴딜300 사업의 두 번째 결실인 시흥 ‘오이도항 어촌뉴딜 사업’ 준공식을 오는 27일 개최한다.

어촌뉴딜300은 전국 300개의 어촌·어항에 대해 생활기반시설을 현대화하고 지역특화사업을 발굴해 지역의 활력을 높이기 위한 해양수산부 공모사업이다.

시흥 오이도항은 수도권에 가까운 도시어촌으로 매년 100만 명 정도가 다녀갈 정도였지만, 어항 시설과 부대시설의 노후화, 편의시설 부족 등으로 관광객이 정체되고 있는 상황이었다.

이에 경기도와 시흥시, 어촌계, 주변 상인들과 함께 ‘오이도 도시어촌 지키기 프로젝트’라는 주제로 공모해 2020년에 선정됐다.

시흥시의 랜드마크라 할 수 있는 빨강등대의 부대시설 모습

시흥시 오이도항 어촌뉴딜사업은 2020년부터 2023년까지 국비와 지방비 91억 원이 투입돼 노후된 오이도항의 건물과 시설 등을 리모델링하거나 신축해 새로운 관광 기반을 구축했다.

도는 먼저 2020년 ‘깨끗한 경기바다 만들기’ 사업의 하나로 오이도항에서 20년간 수산물판매 영업용으로 사용된 불법 컨테이너 76개와 영업용 불법 천막을 모두 철거하고 그 자리를 ‘광장조성(바닥정비)사업’을 통해 깨끗하게 정비했다.

    ※ 시흥 오이도항 어촌뉴딜사업[’20년 공모선정]

또한, 어업인 작업환경 개선을 위한 공동작업장 및 어구보관장 조성사업, 오이도박물관 내에 갯벌체험장 조성, 제방정비 등 오이도항에 11가지 변화를 주어 새롭게 단장했다.

    ※ 시흥 오이도항 어촌뉴딜사업[’20년 공모선정] 계획도

특히 시흥시의 랜드마크라 할 수 있는 빨강등대의 부대시설을 기존 1층 단층에서 건물 지붕을 전망대 형식으로 리모델링해, 오이도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바다 경관을 볼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을 마련했다.

오이도의 석양
오이도의 석양
오이도의 석양

오이도항은 지역 고령화에 따른 어업활동 위축과 동시에 주변 상권이 축소되고 있었으나, 이번 어촌뉴딜을 통해 더욱 많은 관광객․체험객 유입으로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성곤 경기도 해양수산과장은 “어촌관광 활성화를 위한 오이도만의 차별성 확보, 친수공간을 활용한 오이도 관광매력도 증진에 기여했다”며 “앞으로도 오이도항 물양장 조성 등 공유수면매립을 통해 여전히 부족한 어항기반시설 구축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어촌뉴딜 준공과 함께 27일부터 29일까지 오이도항 내 수산물직판장에는 수산물 소비 촉진행사도 열린다.

행사 기간에는 당일 구매 금액의 최대 30%, 1인당 최대 3만 원까지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받을 수 있으며, 이와 별개로 벼룩시장(플리마켓)도 열어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